행복한경남

일상/생활

일상/생활

도시철도 양산역에 스마트 도서관이 생겼어요

온라인홍보 명예기자단 임은주

임은주
양산시가 부산도시철도 2호선 양산역에 자동화된 무인 ‘스마트 도서관’을 구축해 지난 1일부터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시는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2020년 U-도서관 서비스 구축사업’에 공모해 선정되어 평생교육도시 양산의 이미지를 제고하는데 크게 기여하게 될 예정입니다.

 

사진1양산지하철역 2층 만남의 장소에 설치되어 있는 양산시 스마트 도서관

 

U-도서관이란 자동판매기처럼 쉽고 편리하게 책을 빌리고 반납할 수 있도록 자동화된 무인 스마트 도서관으로 국비(5000만 원)와 시비(5000만 원)을 더해 1억 원을 들여 만든 무인 스마트 도서관입니다.
설치되어 있는 장소는 스마트 도서관을 많은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양산지하철역 2층 만남의 장소에 설치해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진2A와B로 나눠진 서가에 최신 베스트셀러와 신간 도서들

 

스마트 도서관에는 사회과학 도서를 비롯해 순수과학, 기술과학, 예술, 언어, 문학, 역사, 철학, 종교 등 최신 베스트셀러와 신간 도서 400여 권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사진3서가 중간에 스마트 도서관을 이용하는 순서가 자세히 적혀 있다.

 

스마트 도서관을 이용하려면 지역 내 공공도서관에서 독서회원으로 가입한 시민이면 언제든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전국 도서관 책이음 회원으로 가입한 사람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혹시 회원이 아니면 이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닌가 걱정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자신의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으로 휴대폰 인증과 비밀번호 설정으로 회원가입 후 바로 이용할 수 있으니 걱정 안 하셔도 되겠습니다.

 

사진4터치스크린으로 도서의 대출/반납, 도서검색, 이용방법, 대출정보 등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용 가능한 서비스는 400여 권에 달하는 도서 대출과 반납으로 대출은 1인당 한 번에 최대 2권까지 빌려 볼 수 있으며, 대출 기간은 14일간입니다.
그리고 책을 다 읽으신 후 반납은 U-도서관에 해 주시면 되고, 운영시간은 지하철 운행시간에 맞춰 오전 5시부터 자정까지로 365일 연중무휴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사진5양산시 스마트 도서관을 이용하기 위해 한 시민 이용자가 기기를 살펴보고 있다.

 

출·퇴근을 지하철로 한다는 한 직장인은 “책을 좋아해 집에서 조금 멀지만 공공도서관을 자주 이용했는데 이제는 지하철을 이용할 때 책을 빌려 보면 지하철 안에서 유익한 독서를 할 수 있어 좋고, 불편하게 멀리 공공도서관에 가서 책을 빌리지 않아도 될 것 같다”면서 “시간적으로 부담이 들어지니 너무 좋다”면서 책을 빌려보는 만족감을 들어내기도 했습니다.
또한 아이들과 함께 지하철을 이용한 한 시민은 “터치스크린을 이용해 손쉽게 책을 자판기에서 뽑아 읽을 수 있으니 아이들 교육에도 좋고 책과 가깝게 지낼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 같아 좋다”면서 “코로나19로 인해 정신적·육체적으로 많이 힘들었는데 이런 좋은 스마트 도서관을 통해 지하철 이용 시 책을 가까이 함으로 인해 마음의 양식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사진6지하철 이용 시 비대면으로 책을 편리하고 신속하게 빌려볼 수 있는 스마트 도서관

 

사실 좋은 베스트셀러 책한 권 구입하려면 10,000원~20,000원 정도의 책값을 지불하고 신간 도서를 사 봐야 하는데 스마트 도서관에서는 모든 책들을 무료로 빌려볼 수 있으니 경제적인 부담도 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양산시 스마트 도서관을 통해 앞으로 생활 속에서 책을 읽을 수 있는 독서문화가 활성화됨은 물론 독서문화 정착이라는 책 읽는 도시 분위기 확산에 좋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평상시에 도서관을 시간 내어 방문할 여유가 없는 직장인이나 가정주부, 학생 등이 있다면 지하철을 이용할 때 스마트 도서관을 이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돈을 주고 책을 따로 구입하지 않아도 되는 경제적 부담감을 들 수 있음은 물론 터치스크린을 이용해 비대면으로 책을 신속하고 편리하게 빌려볼 수 있는 장점까지 코로나19로 인해 바뀌어 가고 있는 우리의 생활 속에서 스마트 도서관은 바쁜 현대인들에게 효율적인 독서환경을 제공해 주는 생활 밀착형 도서관으로 자리 잡아 나갈 것입니다. 
※무인으로 운영하는 기기인 만큼 장애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용문의는 전화 055-392-5911(양산시립도서관), 장애문의 전화 1566-5170(정수글로벌)

임은주 

 

도시철도 양산역에 스마트 도서관이 생겼어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시철도 양산역에 스마트 도서관이 생겼어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