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경남

일상/생활

일상/생활

마을과 자치의 물결을 잇는 경상남도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온라인 명예기자단 김은주

 

 

마을공동체는 이웃과 소통하고 교류함으로써 서로 신뢰를 쌓고 이를 바탕으로 마을 공통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여 행복한 삶터를 만들어 갑니다.”

 

자료출처 : 경상남도 마을공동체지원센터

경상남도 마을공동체지원센터'경상남도 마을공동체 활성화 지원조례'(‘1911월 제정)에 근거해 '204월에 시작하여 625일 개소식을 통해 정식 출범하였습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문제는 다양하고 복잡할 뿐만 아니라 우리가 예측하지 못하는 일들이 일상적으로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와 탄소 중립, 저출산 고령화와 지역소멸, 급격한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한 공동체해체의 위기, 저성장시대의 지역경제 문제, 소득과 불평등의 심화, 복지와 교육문제 등은 그동안 정부 중심으로 추진해 왔던 하향식의 일률적인 정책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특히 우리의 일상이 되어버린 코로나 19 범유행현상은 전 지구적 과제이지만 그 해법은 이웃과 함께하는 마을에 있음을 다시금 일깨워주고 있습니다.

결국에는 주민들이 직접 나서서 공동체를 형성하고 스스로 그 문제를 풀어가는 주민주도성과 주민자치력이 중요합니다.

 

 

 

마을공동체 활성화의 지휘소 임무를 수행할 경상남도 마을공동체지원센터는 마을공동체 활동 기반 마련과 경남 형 마을공동체 사업을 통한 역량 강화와 공동체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설립하였습니다.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경남 주민자치 생태계 조성이 목표입니다.

시군의 자치 기능 강화와 마을공동체 활성화 전반을 지원하고자 설립한 중간지원조직으로 마을사업의 실행, 조사연구, 평가분석, 활동가 양성과 지원, ·/·관 협력 증진, 상담·모니터링·컨설팅, 주민자치회 활동 지원등의 업무를 맡습니다.

 

'광역 지원기관'들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협력과 교류를 통한 통합적 해결을 위해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협약에는 '관광두레 협력센터, 공익활동 지원센터, 농촌활성화지원센터, 도시재생 지원센터,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사회연대경제 사회적 경제통합지원센터, 자원봉사센터, 지역 문제해결 플랫폼, 청년센터' 9개 기관이 참여했습니다.

이들은 협약에 따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공동사업 발굴과 상호협력을 추진하고, 협약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협약기관 간 실무협의체를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도 경남도민과 행정이 함께 서로 손을 맞잡고 마을과 자치의 물결을 잇는 마을공동체 1번지 경남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등록 및 열 체크

 

 

 

2층에는 경상남도 공익활동지원센터가 있습니다. 공익활동지원센터는 경상남도 공익활동 촉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설립한 중간지원기관입니다. 2019년 경상남도 사회혁신추진단 설치와 함께 경상남도 공익활동 촉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광역지자체 8번째로 센터를 설립하였습니다.

 

공익활동이란? 사회적 약자 등 시민의 권리 보호와 증진,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 등 사회 일반의 이익을 위한 활동을 의미합니다. 공익활동을 목적으로 한다면 시민, 법인 또는 단체 누구나 공익활동의 주체가 될 수 있습니다.

 

 

 

3층 이동

 

 

 

<사무실 방문> 운영 이야기를 들어보아요^^

  

[경상남도 주민자치지원단 컨설팅 지원] 민관 협업하는 주민자치지원단에 참가하여 자문, 교육 등을 지원합니다. 올해에는 주민자치회로 전환한 도내 6개 자치회를 대상으로 진행했습니다.

 

공무원 역량강화 교육

·관 협치의 파트너인 공무원을 대상으로 주민주도 마을공동체와 주민자치에 대한 이해증진 교육 및 협업 워크숍 추진

대상 : 공무원

      

<사업지원> 경상남도 마을공동체의 성장 지원

 

마을공동체 포럼

마을을 둘러싼 다양한 의제에 대하여 민·/·민 협업 모색과 활동가들 간 네트워크 구성 및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공론장 마련

  

마을공동체 우수사례 경진대회

마을활동가들이 중심이 되는 축제의 장을 마련하여 마을공동체 우수 활동을 격려하고 경남형 마을공동체 모델 발굴

 

마을공동체 심포지엄

경남 마을공동체 활성화 방향과 정책 수립을 위한 토론 추진

 

경상남도 중간지원기관 협력과 연대 회의

공동체 활성화 협약을 맺은 경남 중간지원기관 간 정기회의 개최 소통과 협력 관계 강화와 연대사업 개발 등을 통한 혁신 도모

 

 

공동체 중간지원조직 경상남도 시·군 협력회의

경상남도 공동체 활성화 촉진을 목적으로 설립된 중간지원기관 간 협력회의

 

 

센터 홍보

페이스북, 소식지, 블로그, 카카오톡, 유튜브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경남도민들과 온/오프라인 소통창구 개설 및 운영

    

 

 

<휴식공간>

나도 한마디 메시지가 와닿아요^^ 응원의 메시지는 더욱 힘이 납니다.  

 

 

<느티나무> 회의나 강의 시 많이 이용됩니다.

      

마을공동체 포럼

·관 마을공동체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공동체 활성화 기반 마련 및

마을공동체 의제 발굴과 해결을 위한 정책 제안으로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합니다.

경상남도 공동체협력지원가 경상남도 마을공동체 주민자치 지원

 

* 마을사업, 도와줄 사람을 찾고 있나요? 마을공동체 상담·컨설팅

* 주민자치회 운영이 어려우신가요? 주민자치회 지원

* 주민모임을 만들고 싶으세요? 주민협의회 지원

* 이웃과 함께하는 마을 활동, 해보고 싶으세요? 네트워크 활동 지원

2021년 기준 50명 양성

20222월 모집예정이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인터뷰>

협력가 활동가로 활동하면서 지원받았던 사례를 들어봅니다.

 

q. 경상남도 마을공동체협력지원가 활동을 하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일?

 

공동체협력지원가를 했을 때 가장 보람됐던 것은 경남에 흩어져 있는 마을활동가들을 연결하여 서로 교류하며 각 지역에서 느끼는 고민을 나누고 위로를 받고 문제해결의 대안을 찾으며 지역에서 더 탄탄히 활동할 힘을 기를 수 있게 했다는 것입니다.

 

q. 주민자치회 지원을 받았는데 내가 했을 때와 받았을 때 좋은 점은?

 

봉림동주민자치회가 처음 시작되는 해이다 보니 방향성을 잡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쏟았었습니다. 지원을 받는다는 의미보다 내부에서의 노력을 이끌고, 외부에서의 지원이 뭔지 같이 방법을 모색하며 진행했기에 주민자치회가 스스로 운영되는 힘을 기를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지금 경남의 주민자치회 상황은 안팎의 노력이 함께 투입되어야 하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주민공모사업이 접수 중입니다. 많이 참여하세요.

      

[2022년 공동체 활동 지원 주민공모사업 공고 및 접수안내]

공동체협력지원가들의 중요한 역할은 주민공모사업 컨설팅을 통해 공동체의 성장과 각종 정책사업에 주민들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입니다. 공모사업을 처음 해보는 주민모임에 밀착하여 공모사업이 단순한 일회성 사업이 아니라 공동체 활성화의 마중물이 되도록 응원합니다.

 

아이디어제안 <정책 제안>

경남 마을공동체 지원센터는 마을공동체·주민자치 활성화와 관련한

정책 제안을 받습니다.

제안된 정책은 자체계획수립이나 협업을 통해 사업화될 수 있습니다.

 

 

 

퇴촌마루라고 불리는 외부공간에는 오다가다 쉴 수 있는 사랑방 같은 곳이 있습니다. 예약하면 회의 장소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 동네마다 생기면 좋겠습니다.

 

찾아가는 경상남도 공동체협력지원가 마을공동체 상담문의

 

* 연락처 : 055-282-0416

* 주소 :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사림로158번길 16-15

경남시민참여플랫폼 마루 3

 

느티나무(3) - * 시간 : 09:00 ~18:00(평일) * 인원 : 최대 : 40

* 신청 : www.gnmaeul.net

* 문의 : 경남마을공동체지원센터 055-282-0416

공간소개 및 대관 안내_경남시민참여플랫폼마루

공감의숲(2_10) / 공존의숲(2_20) / 퇴촌마루(1_8) /영상음향실(b1f) / 더불어숲(b1f_10)

*시간 : 10-00 ~ 18:00(평일)

* 인원 : 최대 10~ 20*신청 : gnpssc.org

* 문의 : 경상남도 공익활동지원센터-055-719-0203

 

기자단
 

마을과 자치의 물결을 잇는 경상남도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을과 자치의 물결을 잇는 경상남도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