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해명설명 자료

  • 도정소식
  • 도정소식
  • 보도/해명설명 자료

경남도, 주력산업과 메타버스 접목해 제조혁신의 미래 본격 대비한다

  • 조회 : 146
  • 등록일 : 21.10.02

경남도, 주력산업과 메타버스 접목해 제조혁신의 미래 본격 대비한다 1 번째 이미지



경남도, 주력산업과 메타버스 접목해 제조혁신의 미래 본격 대비한다 2 번째 이미지



경남도, 주력산업과 메타버스 접목해

제조혁신의 미래 본격 대비한다

 

- 시공간물리적 제약을 초월한 제조 메타버스 본격 추진

- 경남 hi-valley, 제조 메타버스가 주도하는 경남 제조업의 미래상 수립을 위한 계획 수립

- 토론회 개최, 도내 기업체 방문 등 다각적 노력

 

경상남도가 민선 7기부터 본격 추진해온 스마트 제조혁신의 새로운 단계 도약을 위해 제조 메타버스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

 

메타버스(x-metaverse)는 가상, 초월을 의미하는 x-meta와 세계, 우주를 의미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과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가능한 가상의 세계를 의미하는 단어로 기존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보다 더 확장된 개념이다.

 

skt 이프랜드(ifland), 네이버 제페토(zepeto), 로블록스(roblox) 등 국내외 다양한 플랫폼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고, 정부에서 지난 9월 메타버스 등 초연결 신산업에 2025년까지 26,000억 원을 투자할 것을 발표하는 등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는 분야이다.

 

경남도는 스마트그린산단, 5g 활용 차세대 스마트공장 등 이미 구축된 기반을 바탕으로 조선해양, 자동차, 항공우주 및 기계장비 등 주력산업에 메타버스를 접목하여 현실공간의 제조혁신을 넘어 시간적·공간적·물리적 한계를 벗어나 가상공간의 제조혁신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제조 메타버스의 핵심 구성요소인 사람(human being), 산업(industry), 산업단지(valley)를 중심으로 새로운 개념의 디지털전환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한다는 의미에서 경남 hi-valley’라 명명하고 경남tp 부설 정보산업진흥본부를 중심으로 산학연 전문가 집필진을 구성하여 기획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기획내용은 미러팩토리, 가상 시운전 시스템 등 주력산업의 국내외 밸류체인 협업을 위한 메타버스 특화 기술 개발 대량의 데이터 이동을 위한 5g 특화망을 기반으로 초저지연·초연결·초고속 제조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제조 현장과 연계하여 가상공간에서 원격 학습과 실습이 모두 가능한 교육환경 조성 등 제조와 메타버스를 융합하기 위한 기술개발·기반 조성·인재양성 등이다.

 

아울러 경남도는 문화 콘텐츠 분야에 집중된 기존 메타버스 범위를 제조 분야까지 확산하기 위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지난 830일 경남대학교에서 진행된 제조 메타버스가 주도하는 경남 제조업의 미래 세미나를 시작으로 도내 메타버스 전문기업 관계자와 논의하는 자리를 갖고, 지난달 28일 제조 메타버스를 주제로 경제혁신추진위원회 회의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경제혁신추진위원회 9월 분과 연석회의에서는 최근 메타버스의 적용영역 확산과 관련하여 자동차, 조선, 항공해양 및 기계장비 등 제조업에 메타버스를 활용한 사례를 청취한 후 신산업으로의 육성 방안에 대한 토론을 가졌다.

 

토론에서는 가상 조립 설비 공정 및 직업훈련을 통한 작업 능률 향상 설계·운항 등 시뮬레이션을 통한 작업장 안전관리 등 메타버스와 제조업의 융합과 관련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제시되어 스마트공장, 스마트그린산단 등 기존 제조업 스마트화에 이은 새로운 제조혁신에 대한 기대감을 불러일으켰다.

 

경남도는 10월 중 제조 메타버스 산업육성을 위한 산학민관 협의체를 구성하여 정기적인 공개토론회 개최를 통해 현재 기획 중인 사업의 내용을 더욱 구체화하여 중앙부처 등에 건의할 계획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사회 전 영역의 디지털 전환이 본격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도내 제조업은 스마트그린산단의 3d 디지털 구현 등을 선제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메타버스와의 융합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현재 준비 중인 기획연구를 비롯하여 전문가 의견을 충실히 반영해 제조 메타버스 구축을 위한 과제를 성공적으로 도출하겠다고 말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산업혁신과 김도현 사무관, 위은정 주무관(055-211-3082, 308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경남도, 주력산업과 메타버스 접목해 제조혁신의 미래 본격 대비한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남도, 주력산업과 메타버스 접목해 제조혁신의 미래 본격 대비한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보도/해명설명 자료 메뉴로 이동 (QRCode 링크 URL: http://www.gyeongnam.go.kr/index.gyeong?menuCd=DOM_000000104001003000)
소셜계정 댓글등록
  • 등록된 댓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방문자 통계 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