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2021 근대현대미술기획전 황혜홀혜 개최
2021 근대현대미술기획전 황혜홀혜 개최
2021 근대현대미술기획전 황혜홀혜 개최
2021 근대현대미술기획전 황혜홀혜 개최
2021 근대현대미술기획전 황혜홀혜 개최

2021 근대현대미술기획전 황혜홀혜 개최

 

-150여 년 전 이미 현대미술의 조형 언어가 담긴 조선민화 감상

-조선말기와 지금의 시대적 이슈를 이상향에 대한 주제의식으로 공명

-‘전통과 현대성의 관계’, ‘새로움이란 무엇인가?’ 미학적 접근 시도

 

경남도립미술관(관장 김종원)은 한국서화미술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한국근현대미술의 지평을 확장해나가자는 취지로, 오는 625일부터 1010일까지 조선 서화미술의 신비로운 예술세계인 민화의 당대적 의미를 살펴보는 황혜홀혜 恍兮惚兮전시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150여 년 전, 이미 오늘날 현대미술의 조형 언어를 구사했던 조선민화와 회화, 영상, 조각, 설치 등 동시대 작가들의 작품을 함께 감상할 수 있다.

 

30여점의 민화작품, ‘일월오봉도’, ‘무이구곡도’, ‘관동팔경도, ’봉황도‘, ‘모란화조도‘, ’구운몽도‘, ’책거리‘, ’제주문자도등을 선보이며, 동시에 이승희, 전정우, 양아-, 최하늘, 류성실, 등 총 16명의 작가가 참여한다. 아울러 박생광, 장욱진, 김기창, 전혁림, 이우환의 작품도 볼 수 있다.

 

동시대 작가의 작품과 민화 작품의 교차, 병치, 혼용을 통해 민화의 사회적 관점과 미술 내적인 면모를 두루 살피고, 조선말기와 지금의 시대적 이슈를 이상향에 대한 주제의식으로 공명하는 이번 전시는 총 4개 부분(두 개의 태양, 산을 나는 바다, 수수복복, 문자와 책의 향과 기)으로 구성된다.

이번 전시의 도입부, 두 개의 태양에서는 전통과 현대성에 관한 문제를 통해 민화의 시대뿐 아니라 예술에서 끊임없이 추구해온 새로운 세계, 새로운 예술, 새로움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미학적 접근을 시도한다.

 

본전시인 나머지 세 개의 공간에서는 민화의 조형성과 시대성, 익명성이 강조된 산수도, 문자도, 화조도, 책가도 등을 감상 할 수 있으며 아울러 동시대 작가의 작품을 통해 민화의 전통이 어떻게 현대성을 구축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김종원 경남도립미술관장은 황혜홀혜는 노자 도덕경 21장에 나오는 구절로 홀하고 황한 가운데 형상이 있다는 풀이에 비추어 해가 뜨고 지는 그윽하고 어두운 가운데 실체가 있다는 의미를 염두하여 감상한다면 더욱 풍요로운 시간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경남도립미술관 운영과 이미영 학예연구사(055-254-463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