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경남명소
메인으로 이동메인으로 이동

문화관광

산청남사리이씨고가

산청남사리이씨고가의 파일 이미지

산청남사리이씨고가의 파일 이미지

기본정보

0
  • 주소산청군 단성면 지리산대로2883번길 16  길찾기
  • 관리기관산청군 문화관광과
  • 문의전화055)970-6421
  • 편의시설
    장애인편의시설 놀이시설 수유실 유모차 자전거 와이파이

상세내용

남사마을에서 가장 오래된 집으로 1700년대 건축이다. 남북으로 긴 대지에 안채와 사랑채, 외양간채와 곳간채가 안채를 중심으로 ㅁ자형으로 배치되어 있다. 집터의 서남방에 자리잡은 대문간을 들어서면 바로 사랑마당이고, 이 마당 북쪽으로 앞면 4칸·옆면 2칸 반의 크기를 가진 사랑채가 동남향으로 자리잡고 있다. 사랑채 지붕은 옆에서 보면 여덟 팔(八)자 모양인 팔작지붕으로 꾸몄다.
사랑채 남쪽에 자리잡은 외양간채는 앞면 3칸·옆면 1칸 규모로 외양간과 광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사랑채 동쪽에는 앞면 3칸·옆면 1칸 크기의 중문간채가 자리잡고 있는데, 중문과 광이 있고 출입문은 안마당 쪽으로 터 놓았다. 중문을 들어서서 보이는 안채는 앞면 7칸·옆면 2칸 반 크기로 동남향으로 자리잡고 있다. 건넌방 1칸·대청 2칸·안방 2칸을 두고 방과 대청 앞면에 1칸 폭의 툇마루를 두었는데 뒷면에는 작은 벽장을 달았다. 대청 뒷벽으로 개방된 툇마루를 단 것이 특색있다. 아래채는 앞면 4칸·옆면 1칸 반 크기로 동향하였는데, 남측단에 부엌과 방·대청 등을 배치하고 앞면에는 개방된 툇마루를 만들었다.
서향한 광채는 앞면 3칸·옆면 2칸 크기로 안쪽은 칸을 나누지 않았다. 시각적으로 막혀있는 특이한 배치를 보이고 있고, 일반 사대부 주택 안채에 있는 부엌 위치가 사당 방향과 반대인 점과 달리 이 집은 같은 방향으로 놓여 있는 점이 특이하다.
안채, 사랑채, 익랑채, 곡간채가 안채를 중심으로 ㅁ자형(字形)으로 배치되고 사랑채는 안채와 앞뒤로 나란한 병렬배치(竝列配置)이고, 사당(祠堂)은 곡간채 뒤측이지만 안채 좌측(左側) 전면(前面)에 있고 시각적(視覺的)으로 막혀 있는 특이한 배치를 보인다.
안채는 정면(正面) 6칸, 측면(側面) 3칸으로 전후퇴칸(前後退間)이 있는 5량구조(五樑構造) 팔작(八作)집이다. 대청이 2칸을 차지하고 있고 건너방 툇마루는 대청보다 20㎝가량 올리고 그 밑에 아궁이를 설치한 전형적(典型的)인 남부(南部) 일자형(一字形) 평면(平面)이다. 일반적으로 사대부(士大夫)의 주택(住宅)에서 안채의 부엌위치는 사당의 방향과 반대편이지만 여기서는 특이하게 사당과 같은 동측에 부엌이 놓여져 있다.

종목 : 문화재자료 118 호
지정일 : 1985.01.23
분류 : 고가
규모(수량) : 4동
소유자 : 이상택

연관태그

지도

지도안 선택한 장소입니다.

인근 관광지

산청남사리이씨고가 저작물은 자유이용을 불가합니다.

산청남사리이씨고가 저작물은 자유이용을 불가합니다.

목록
  • 담당부서 : 관광개발국 관광정책과  
  • 연락처 : 055-211-6051

최종수정일 : 2018-10-20

top버튼.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