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터널안 (야광)중앙선 색상 의무화

진행종료

정** 님

작성일2022-01-10

기간2022-01-10 ~ 2022-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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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황 및 문제점

  - 일일생활권의 주역인 우리나라 도로 구축망은 전국적으로 고속도로 등으로 촘촘히 연결되어 있으며.

  - 산악지형 대부분을 자연보호 및 시간, 거리 단축을 위해 터널 구축형으로 한 경우가 많고.

  - 고속도로 성격상 도로의 크기와 넓이가 터널안과 밖으로 큰 차이가 없어 차량의 운행속도는 터널안이라고 하여 별도로 감속운행 하는 경우가  드물다.

  - 이러한 장소에서 간혹 발생하는 터널안의 교통사고는 대부분 대형사고로 유발하는 경우가 많으며

  - 주요 원인은 차량 운행자의 안전불감증에 따른 차량운행도 원인이지만 터널안의 구조상에도 문제점이 있다고 보여진다

  - 특히 터널안의 입구와 출구에서의 빛의 차이로 인한 운행자의 시야 확보 어려움이 크다고 본다

  - 그러나 터널안 차량 운행자의 시야 확보를 위해 특별한 보호대책 마련 보완은 시급한 문제점임.


● 개선 방안

   - 차량운행자의 시야 확보와 안전운행 인식강화를 위해 터널안의 중앙선을 (야광) 빨간색상으로 하는 것으로 개선함

 

● 기대 효과

   - 터널안과 밖의 중앙선 색상 구별화로 차량운행자 시야확보 강화 효과

  - 교통사고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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