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61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구** 2020-09-11 15:53:21
이** 2020-09-09 17:10:26
사람을 살리는 훌륭한 제안입니다. 꼭 채택되길 바랍니다.
이** 2020-09-07 14:45:53
야광 정지선에 추가하여 보행자 우선 !이란 표시도 합시다.
정익송 님
작성일2020-08-12 17:28:50
● 현황 및 문제점
❍ 우리나라 최근 5년간 無신호등 횡단보도 교통사고 발생률이 10%이상 증가[참고자료(언론보도 등) 참조]
❍ 교통사고 사망 유형을 보면 보행자가 40%로 가장 높고, 차량 탑승자 31%, 이륜차 탑승자 18% 순으로 발생
❍ 경상남도 관내 신호등 있는 횡단보도 보다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가 많아 보행자 교통사고의 위험이 매우 높음.
● 개선 방안
❍ 無신호등 횡단보도 (야광)노란색 정지선 설치로 교통사고 저감 및 보행자 안전을 위한 보행우선 교통체계 기반 마련
❍ 대 상 : 경상남도민
❍ 방 법 : 경남지방경찰청, 경찰서 등 공유 및 협의
❍ 내 용 : 경상남도 관내 無신호등 횡단보도 12,005개소 (야광)노란색
정지선 설치 추진 ⇒ 보행자 최우선 교통체계 기반 마련
❍ 설치시기 : 예산확보 후 시행(2021년 예정)
❍ 소요예산 : 180,075만원[1개소(15만원)×12,005개소=1,800,750,000]
● 기대 효과
❍ 사람이 중심이 되는 『교통안전 선진국』 실현
❍ 보행자가 최우선되는 교통환경 및 문화 구축
총 2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구** 2020-09-11 15:53:21
이** 2020-09-09 17:10:26
사람을 살리는 훌륭한 제안입니다. 꼭 채택되길 바랍니다.
이** 2020-09-07 14:45:53
야광 정지선에 추가하여 보행자 우선 !이란 표시도 합시다.
총 2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김** 2020-09-10 23:00:32
보행자 사망 중 노인비율이 높은 점에 대한 부분과 가해자인 운전자에 대한 대응이 없는 점이 아쉽습니다.
박** 2020-08-23 12:35:04
찬성에도 남겼지만....
노란색 야광 보다 초록색이면 더 좋겠습니다.
담당자 [교통정책과 등 ]
2020-10-30 20:28:36
[소관부서 검토]
○ 신호기, 안전표지(노면표지 등) 등은 관계법규에 의거 시장군수가 설치․관리하는 사무임
○ 도내 시군 및 전국 지자체에서는 유사시설 기 설치 및 확대시행 중 → 무신호등 횡단보도 및 보호구역 내 횡단보도에 스마트 횡단보도 설치 등
- (경남도)스마트 횡단보도 설치(김해,남해), 바닥형 보행신호등 설치 운영(창원, 김해, 밀양, 거제, 양산, 거창 등) 중으로 확대추진 예정
- (정부,타시도) 스마트횡단보도(AI기술 적용) 설치 확대 중(서울, 세종 등), 바닥형 LED.횡단보도 발광장치 기 설치 운영(전국)
[처리의견] 기 시행 중인 대체사업(보행자 감지, 바닥형 LED 등 AI연계한 스마트 횡단보도 설치 등)을 확대추진 예정임
○ 현재 횡단보도 정지선은 설치․관리 기준에 맞는 반사재료를 사용하고 있으며
○ 전국적으로 무신호등 횡단보도 및 보호구역 내 횡단보도에 바닥형 LED 등 AI와 연계한 스마트 횡단보도 설치를 확대해 나가고 있는 상황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