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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경남은(도정)

[지금 경남은(도정)]남부내륙철도 1년 앞당겨 2027년 개통

총사업비 4.8조, 총연장 177.9km…서부경남 비약적 발전 기대

 


 

역사와 노선이 결정되는 남부내륙철도 기본계획이 확정됐다. 남부내륙철도는 2019년 국가 균형발전 프로젝트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 중 최대 규모의 국가 재정사업이다. 경북 김천에서 경남 거제까지 연결되는 노선으로 총연장이 177.9에 달한다. 역사도 신설된다. 경남에는 합천역·고성역·통영역·거제역 4개 역이 새로 들어서고, 진주역은 기존역이 활용된다. 총사업비만 48015억 원에 달한다. 앞서 지난해 819일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환경부와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를 완료했고, 올해 13일 기획재정부와 총사업비 협의를 완료했다.

남부내륙철도는 여객 전용이다. ktx·srt가 운행되며 서울역과 수서역, 광명역에서 각각 출발해 환승 없이 거제와 창원(마산역)을 총 25회 운행하도록 계획됐다. 특히 진주역에서는 창원과 거제 이용객들이 모두 이용할 수 있어, 진주가 명실상부한 경남 서부지역의 교통 요충지로서 새롭게 도약하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남부내륙철도가 개통되면 수도권에서 진주까지 기존 3시간 30(버스)에서 2시간 25분으로, 거제까지 4시간 30(버스)에서 2시간 54분으로, 창원까지 3시간(기차)에서 2시간 49분으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남부내륙철도가 달빛내륙철도(대구~광주) 및 남해안 고속화 철도(목포~부산)와의 연계환승으로 철도교통망이 구축되면, 경남은 항공우주산업, 조선해양산업, 항노화산업 등 기존 산업의 구조고도화와 함께 디지털산업, 미래모빌리티, 수소산업, 바이오클러스터 등 신산업의 육성을 가속화할 전망이다

남부내륙철도 개통으로 약 125000억 원의 생산유발효과와 약 97000명의 고용유발효과로 엄청난 지역경제 활성화가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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