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기사 바로가기

지금 의회는

[지금 의회는]제391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해양치유산업 육성에 적극 나서길 촉구하며

강근식 의원(국민의힘·통영2)

사회가 고령화하는 데다 코로나 장기화로 우울증 및 환경성 질환·만성질환이 증가하면서, 치유를 위한 복지 수요도 늘고 있다. 정부는 해양치유자원법을 제정해 경남 고성을 포함한 해당지역에 활성화 계획을 수립했지만 정작 경남도의 관심과 대응이 미흡하다. 해양자원을 활용해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해양치유산업 육성에 적극 나서길 촉구한다.

 

경남도립미술관 활성화를 위한 전향적인 정책 기대

백수명 의원(국민의힘·고성1)

이건희 미술관과 국립현대미술관 분관 유치를 위해 펼쳤던 과열경쟁과 창원시의 노력을 돌이켜 보면 미술문화 향유를 위한 지역 수요가 날로 높아져 가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그 전에 이미 자리하고 있는 경남도립미술관을 개선하고 활성화하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 그 방안으로 경남도립미술관의 투자 확대와 청소년·어린이의 무료화를 제안한다.

 

남부유아체험교육원을 통영에 설립하라

정동영 의원(국민의힘·통영1)

경남도교육청 직속기관인 경상남도유아교육원은 유아교육의 연구와 연수, 학부모와 유아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의 장으로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통영과 고성, 거제 등의 남부권 유아들은 이러한 질 높은 교육시설 이용에 소외되고 있다. 남부권 유아를 위한 균형 잡힌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서라도 거제와 고성의 중간적 위치에 있는 통영에 분원을 설립해주기를 강력히 요청한다.

 

4대강 보 상시 개방 반대 최종 방어선이 되어 주기를

신용곤 의원(국민의힘·창녕2)

함안, 창녕, 합천군에 있는 낙동강 보 개방을 두고 홍수, 갈수 피해 민원이 상당하다. 또 정부 모니터링 보고서에 따르면 보 상시개방이 여름철 녹조 발생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결과가 나왔다. 최근 정부가 상시개방을 위한 취·양수장 개선 비용으로 9000억 원이 넘는 예산을 통과시켰다. 경남도가 도민의 반대 목소리를 담아 보 개방 반대 최종 방어선이 돼 달라.

 

경남 최적의 지역주도형 돌봄 정책 구축해야

손태영 의원(국민의힘·의령)

우리나라는 초고령 사회 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다. 2019년부터 경남도가 추진하고 있는 경남형 커뮤니티케어사업 범위가 한정돼 있고 수혜자가 너무 적다. 도민의 돌봄 불안 해소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라도 하루빨리 시범사업을 본 궤도에 올려 사업 대상지와 사업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 지역의 현황과 실정에 맞는 최적의 지역주도형 통합 돌봄 체계를 구축해 달라.

 

들끓는 농심, 농업정책의 전환이 필요하다

박정열 의원(국민의힘·사천1)

농민 삶의 질을 높이고 농업을 미래 성장 산업으로 이끌 농업 혁신의 열쇠는 스마트팜에 있다. 농촌 소득의 안정화는 물론 수입농산물 대체 효과 향상 일자리 제공 청년 귀농으로 농촌 소멸 위험 해소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력 향상 예측 가능한 농업의 실현이 가능해진다. 경남도와 시군은 경남의 농업 현실을 제대로 진단해 농업의 변화를 뒷받침해야 한다.

 

마창대교 통행료는 반드시 인하돼야 한다

이옥선 의원(민주당·창원7)

다른 민자 도로에 비해 거리 당 통행료가 지나치게 비싼 마창대교는 이용자들의 부담과 재정 부담을 줄이고자 진행됐던 2017년 변경실시협약부터 문제가 있다. 경남도가 경남연구원과 함께 통행요금 조정방안을 검토 중이지만 결과가 나오기 전에 이용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요금 인하 효과를 제시하고 요금 인하로 인한 효과와 재정 부담 간 균형이 필요하다.

 

출산 친화적 경남을 위해 공공산후조리원 설치 확대를 촉구한다

박준호 의원(민주당·김해7)

임신·출산·육아와 더불어 고가의 산후조리원 비용이 출산 예정자들에게 부담이다. 산후조리 대부분이 민간에 의존하고 있고 이마저도 일부 지역에만 있는 상황이다. 경남의 유일한 공공산후조리원이 다음 달 밀양에 개원 예정이지만 여전히 부족하다. 공공산후조리원 설치 확대와 함께 출산 친화적인 경남을 만들기 위한 경남도의 의지와 견실한 정책 추진을 기대한다.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