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기사 바로가기

특집·기획

[특집·기획]돌아오는 청년, 살아나는 기업, 활기찬 경남

 

청년이 화두인 시대다. 전국 각 지역마다 인구는 급격히 줄고청년은 각종 인프라가 몰린 수도권으로 빠져나가는 상황이 수년간 지속됐다.

경남도는 팔을 걷어붙이고 청년 붙들기에 나섰다. 떠났던 청년이 다시 돌아오고현재 경남에 있는 청년이 지역에서 꿈을 펼쳐활기찬 경남이 되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청년이 일하고 싶은 청년친화형 기업 발굴 주력 

먼저 경남도는 청년들이 가고 싶고 청년을 우대하는 청년친화기업을 선정해 청년이 일하고 싶은 기업환경을 만들고 있다. 지난해 13개 사, 올해 20개 사 등 총 33개 사를 선정했다. 조직문화, 복지혜택이 우수한 이들 청년친화기업에게 근무환경 개선금, 육아휴직 대체 인건비, 추가 고용장려금을 지원하며, 채용된 청년에게는 주거 안정지원금을 준다. 실제로 이들 청년친화기업에서 일하는 청년 대다수가 청년을 우대하는 기업문화, 청년의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을 챙기는 복지정책의 우수성을 손꼽는다. 특히 올해부터는 우수한 근로환경을 갖춘 기업이 더 많이 참여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최초지정지원금을 신설, 최대 150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한다.

 


 

10년 역사 트랙사업개선해 청년 일자리 활성화 

최근 들어 청년채용 기업 지원책이 확대·강화되고 있지만, 경남도는 10년 전부터 경남 고유의 일자리 창출 시책을 운용해왔다. 2013년부터 추진된 경남형 트랙사업이 그것이다. 이는 기업과 대학을 연계해 지역인재의 고용을 지원하는 기업트랙과 특성화고 졸업생과 기업을 잇는 하이트랙으로 나뉜다. 하이트랙은 2015년부터 추진됐다. 지난 10년간 성과도 컸다. 기업트랙 205, 하이트랙 200개 등 총 405개 기업과 협약을 체결했고, 기업의 복지개선 등에 쓰이는 채용 장려금으로 총 27억 원을 지급했다. 기업트랙으로 취업한 청년 464명에 15억 원, 하이트랙 353명에 12억 원이다.

그동안 성과는 컸으나 유사 사업이 많아지자 경남도는 이를 전반적으로 재검토했고, 최근 미비점을 개선 보완해 시행키로 했다. 크게 5가지다. 첫째, 환경개선금 지원 조건을 정규직 3명 채용 시 1000만 원 지원정규직 2명 채용 시 1500만 원 지원으로 요건을 완화했다. 남해, 하동 등 11개 인구감소 지역에서는 자부담 비율(20%)도 없앴다. 둘째, 트랙사업을 관리하는 통합플랫폼 기능을 개선했다. 모집 공고·지원금 신청·협약업체 관리 등 콘텐츠를 일자리와 연계할 수 있도록 재구축해 알기 쉽고 접근하기 쉽게 만들었다. 셋째, 참여기업에 우수기업 육성자금 이차보전과 은행권 금융 우대 지원 외에도 청년친화기업 가점 부여와 노무 컨설팅 지원을 추가했다. 넷째로는 만남의 날 행사와 워크숍을 통해 협약 기업 간 소통·홍보를 강화했고, 다섯째 KAI트랙 선발 학생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 폭을 더 늘렸다. KAI(한국항공우주산업 주식회사)와 협약된 도내 4개 대학(경남대·창원대·인제대·국립경상대)의 관련 학과 및 어학성적 등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학생을 대학별 최대 10명씩 선발하여, 학업개선비(1100만 원), 현장실습 시 주거지원비(150만 원), 어학응시료(10만 원씩 5) 등을 지원한다. 또한 트랙 이수 학생에게는 KAI 입사(채용)시 서류전형 면제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지역맞춤형 일자리친구처럼 청년의 취업 돕는 청년일자리 프렌즈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으로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이 있다. 지역을 잘 이해하고 있는 경남도와 시군이 지역에 적합한 청년일자리사업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사업으로 2018년부터 실시돼 왔다. 이 사업에 참여하게 되면 기업의 경우 청년 채용 시 최대 2년간 연 2400만 원 수준의 인건비를 지원받는다. 청년에게는 주거정착금·교통비, 정규직으로 전환 시 인센티브 1000만 원을 지원한다. 특히 창업 청년에게는 최대 2년간 창업지원금 연 1500만 원을 지원한다.

경남에서는 올해 51개 사업이 선정돼 국비 142억 원을 지원받아 1684명의 일자리를 지원하고 있다. 2018년부터 계산하면 줄잡아 총 8677명의 청년이 일자리를 구한 셈이다. 특히 경남도는 지역산업을 활용한 특색 있는 일자리, 청년 적합형 일자리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2023년도 사업에 반영할 계획이다. 청년이 지역을 떠나지 않고 우수한 지역 기업에 남아 정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올해 신청한 사업은 행정안전부의 세부 심사를 거쳐 오는 12월 최종 확정되고 내년도 1월부터 본격 시행된다.

이 중심에 친구처럼 청년을 도와주는 청년일자리 플랫폼 청년일자리 프렌즈(창원시 성산구 상남동)’가 지원군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경남도의 위탁으로 ()경남연구원이 운영하는 청년일자리 프렌즈는 경남 청년들을 위한 공간 지원, 교육, 상담 프로그램 등 청년 취·창업 종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811월 개소해 만 18~39세 청년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창의적 활동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고 취업상담 등의 알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원스톱 지원 서비스센터.

 

피부에 와닿는 경제적 지원 - 청년 구직수당목돈 마련 지원 

취업준비 기간이 길어지면 청년들은 당장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한다. 경남도는 구직활동부터 구직 후 청년이 목돈을 안정적으로 모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도 펼치고 있다. 구직수당은 매월 50만 원씩 4개월간 최대 200만 원에 한해 총 2500명에게 지원한다. 구직 활동 중 취업이나 창업을 해서 3개월간 근속하면 취업성공수당을 50만 원 추가로 지원해 청년의 구직을 응원한다. 구직수당을 받은 청년의 76%가 큰 도움이 된다고 답변할 정도로 호응이 높다. 지난해 2000여 명이 지원해 486명이 취업에 성공했다.

청년 자산형성과 장기근속을 유도하는 자체적인 공제사업도 추진해 고용안정에 기여하고 있다. 올해는 경남 상생공제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고용노동부 2년형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 청년을 대상으로 청년이 1년 더 추가로 일정금액을 적립하면 경남도에서 일부 적립해주고, 기업에는 기업지원금도 지원해주는 제도다. 내년에는 청년이 일정 기간 동안 매월 적립금을 납입하면 경남도가 동일 금액을 추가 적립해주는 청년 자산형성 지원사업을 계획 중이다. 2년간 1000만 원을 모으고자 매월 40여만 원씩 적립하면, 경남도의 추가적립으로 실제로는 2000만 원을 받게 되는 형식이다.                

문의 경상남도 일자리정책과 055)211-3333


글 박정희   사진 김정민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