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기사 바로가기

사람에 반하다

[사람에 반하다]4인 4색 귀촌 청년

함양 포레스트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에 꼽힌 지안재 길 끝 오도재 정상.

도시의 치열한 삶을 뒤로하고, 쉼표를 찾아 귀촌한 청년들이 기다린다.

자연이 품은 지리산 4인방의 반짝반짝 빛나는 귀촌 도전기를 소개한다.

김미영 사진 유근종

 

 

# 귀촌할 결심

 

 ​도하 김다솜   도시 생활은 막막하고 답이 없어요. 아무리 일해도 집 장만도, 결혼도 한계가 있더라고요. 이럴 바엔 좋아하고 가치 있는 일을 해보자 생각했죠. 좋아하는 빵에 비건이라는 가치를 더했어요. 도시의 치열함보다 숭고한 시골의 가치를 봤다고 할까요.

 

 오도재 김민선   서울에서 <한국인의 밥상> 프로그램 방송작가로 일했어요. 전국을 취재하며 지리산 자락을 눈여겨봤고, 함양으로 귀촌 결심을 했어요. 극심한 어려움으로 함양과 헤어질 결심도 했었지만, 카페 운영 기회를 다시 잡으며 마음을 다잡았어요.

 

 하날농장 김민기   아버지 권유로 농대 진학 후, 치열한 삶에서 상처받지 말고 내 삶의 터전을 꾸리고자 함양행을 택했어요. 불면증과 스트레스 때문에 고생했었는데, 이곳에서 자연치유 된 걸 보니 잘한 결심 맞죠?

 

 청미래농장 김미지   중학교까지는 함양에서 마치고 줄곧 타지와 해외 생활을 했어요. 부모님 동물복지 유정란 농장일을 도와드리며 자연스럽게 다시 돌아오게 됐죠. 함양 밖에서 지낸 시간이 길어서 지금도 낯설고 새로운 것들이 많아요.

 

 

# 귀촌 우울, 사람이 해답

 ​도하 김다솜   대부분 귀촌 우울증을 겪어요. 어르신들이 예뻐하고 도와주시지만, 또래 친구가 절실해요. 귀촌의 어려움을 공감해줄 밥 친구 1명 만들어보자는 취지로 이소(이야기 소리)’모임을 만들었어요. 현재 50여 명 회원이 월 4회 모임을 해요.

 

 하날농장​ 김민기   맞아요. 답답하고 힘든 시기가 와요. 당연하게 누렸던 생활 전반의 편리성과 혜택을 내려놔야 하는 곳이 시골이죠. ‘이소덕분에 독서, 영화, 요리, 등산 등 각자의 재능을 공유하고 나눌 수 있어요.

 

 청미래농장 김미지   모두 공감하겠지만 시골에서 문화생활을 하기 참 어려워요.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은 게 있어도 기회조차 없어요. ‘이소모임에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으니 조금은 나아지지 않을까 해요.

 

 오도재 김민선   농촌에서 살면 뒤처지는 게 아닌가 하는 불안과 늘 싸우게 돼요. 함께하는 든든한 지원군이 있었으면 했어요. 요즘 도시에만 사는 도시민 없고 농촌에만 사는 농촌민 없잖아요. ‘이소모임 회원들과 도시와 농촌을 잇는 가교 역할 하고 싶어요.

 


#
기생 아닌 공생

 오도재 김민선   귀촌 준비를 일 년 정도 했어요. 함양군 운영 체류형농업창업지원센터에 지원해 저렴한 가격으로 체류하며 농사도 배웠어요. 이래 봬도 트랙터도 운전해요. 넓은 하늘과 고운 햇살에 만족하고 있는 저, 이곳과 공생하며 꿈꾸던 일 하나씩 펼쳐보려고요.

 

 청미래농장 김미지   ​매일 닭 모이 주고 알을 줍다 보니 자연스레 부지런함과 책임감이 생겼어요. 가끔 닭을 키우는 건지 닭이 저를 키우는 건지 헷갈릴 때가 있는데, 이 정도면 저 완벽하게 적응한 거죠? 어떻게 하면 동물과 사람, 자연이 공생할 수 있을지 늘 고민해요.

 ​도하 김다솜    함양에 본부를 두고 있는 농촌유토피아연구소농촌유토피아대학원도 제안해요. 등록금도 캠퍼스도 없고, 오히려 학교 다니며 돈을 받아요. 성공한 시골 사례를 탐방하고 지방소멸을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이런 지원이 지역사회에 이바지하고 싶은 마음 키워줘요.

 

 하날농장​ 김민기   해 뜨면 나가고 해 지면 들어오는 자연스러운 삶을 살게 됐어요. 귀촌 후 1년은 양질의 토양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어요. 땅이 맛있어야 열매도 맛있지 않겠어요? 최상의 블루베리를 얻기 위해 환경과 공생 필수에요. 농림축산식품부와 함양군 농업기술센터의 교육도 눈여겨보세요.

 

    

# 함양 포레스트를 꿈꾼다면

 청미래농장 김미지   ​귀촌이 영화 <리틀 포레스트>처럼 낭만만 있는 건 아니에요. 현실은 꽤 힘들고 때론 외로울 수 있어요. 그래도 시골 삶은 자급자족할 수 있는 환경이기에, 0이 될 수 있지만 마이너스는 되지 않아요. 다양한 정보, 귀농하신 분들의 이야기를 참고해서 결정해야 실패가 없어요.

 

 ​도하 김다솜    대자연이 옆에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죠. 사람 스트레스 없이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여유 있는 삶. , 시골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깊고 진지한 고민 꼭 필요해요. 이미 함양에 온 우리가 마중물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요.

 

 

도하

위치 함양군 병곡면 병곡지곡로 422-4

문의 010-2154-0032

@doha_vegan_bakery

 

카페오도재

위치 함양군 마천면 지리산가는길 534

문의 0507-1354-3827

@cafe_odojae

 

하날농장

위치 함양군 병곡면 함양남서로 1927

문의 0507-1445-1010

@blueberryhanal

 

청미래 농장

위치 함양군 백전면 구산대안로 164-22

문의 010-4878-1009

@greenvine_eggfarm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