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기사 바로가기

특집·기획

[특집·기획]【청년친화기업】방위산업 강소기업 ‘창원기술정공’

파격적인 복지제도로 청년 우대

 


경남에는 국가 지정 방위산업체 18개 사와 350여 개의 방위산업 관련 업체가 있다. 방산 관련 기반이 탄탄한 만큼 지역 내에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기업도 다수 있다. 미래 창원지역 첨단 방위산업을 이끌 기업 중 청년친화기업으로 선정된 창원기술정공을 찾았다.

백지혜  사진 김정민

 

 

25년 역사 방위산업 부품·장비 전문 제작업체

창원시 성산구 성주동에 위치한 창원기술정공(대표 오병후)1997년 설립된 방산 제품 및 공작기계, 산업 기계용 어셈블리(조립부품) 생산 제조회사다. 일반인에게는 생소한 분야지만 대기업 한화디펜스 1차 밴드로 방산업계에 관심을 둔 구직자라면 다 알만한 중소기업이다. 육군에 1500여 종 제품을 대량 생산해 납품하고 해군과 공군의 부품 등은 주로 국산화 개발을 통해 납품하고 있다. 민수산업 부문에서는 공작·산업기계 부품 소재를 개발해 완제품으로 일본에 납품하는 등 해외시장 진출로 확장한 상태다. 주력제품에는 전투궤도 차량 부품류와 전투궤도 차량에 탑재하는 후방카메라, 관제등, 차량 관제 시스템 등이 있다. 연 매출 200억 이상, 수출 90만 달러라는 실적만 봐도 탄탄한 경영의 면모를 갖춘 것을 알 수 있다.

 

 

자율근무제 적용, 매년 전 직원 해외여행 비용 전액 지원

35년간 방위 산업 분야에 종사해온 골수 방산 맨오병후 대표는 기업 성장만 추구하지 않고 구성원과 함께 성장하는 것을 기업 목표로 정했다. 직원들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만큼 차별화된 업무 환경이 눈에 띈다. 우선, 자율적으로 근무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전체 근무 시간만 맞춘다면 출근이 늦어도 괜찮다. 급한 용무가 생길 때마다 요긴하게 활용한다는 직원들의 후일담에서 높은 만족도가 느껴졌다. 평일 근무만을 기본으로 하고 단 1분도 넘기지 않는 정시 퇴근은 전 직원이 지켜야 하는 철칙이다10년 넘게 추진하고 있는 과감한 복지제도 역시 내세울 만한 자랑거리다. 매년 전 직원의 해외여행 비용을 전액 지원한다

경영지원팀 6년 차 부지인(31) 과장은 직원들이 가장 열광하는 제도다. 지금까지 돈 한 푼 들이지 않고 해외여행을 네 번 다녀왔다, “식대, 숙박비, 경비 할 것 없이 전액 지원 받은 것을 친구들이 부러워한다고 말했다. 기혼자의 경우에는 배우자 비용까지 지원하고 있어 직원 간 부부 동반으로 끈끈한 연대까지 맺고 있다. 그 밖에도 언제든 좋아하는 콘텐츠를 무료로 볼 수 있는 영화관과 탁구, 스크린골프 등 체육시설을 갖춘 휴게실을 마련해 뒀다.

 

 

제조업의 꿈을 이어갈 청년 직원을 최우선으로!

창원기술정공의 청년 직원은 전체 직원 65명 중 3분의 1을 차지한다. 대표부터 간부들 모두 귀한 신입직원을 우선 배려하는 마인드로 업무에 임하고 있다. 사회초년생은 운전이 서툴 수 있다며 회사 건물 앞 주차장을 내어주고 대표나 간부는 외부 주차장을 이용할 정도다. 조금의 업무 스트레스도 받지 않도록 수평적인 관계에서 업무 방향만 제시한단다. 청년 직원이 업무 성과를 냈을 경우에는 승진 및 급여 인상이 다른 직원들보다 높다는 것도 파격적이다. 오 대표는 이런 배경에는 제조업 현장을 기피하는 청년들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하면서도, “오히려 청년들이 이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장에서 기술을 꾸준히 익혀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야 말로 진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라며, “우리 회사는 여기서 기술을 익히고 나간 전 직원 사업장 4곳을 거래처로 맺고 있다고 말했다. 회사를 나간 직원도 소홀히 하지 않는 기업 차원의 후한 마인드가 놀랍다.

 

 

미래 첨단 방위산업 이끌 인재 환영

군수 분야 외길을 걷는 기업은 몫이 한정된 국내 시장이 아닌 해외 시장 진출을 노리는 추세다. 창원기술정공은 지난해 11월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의 두바이 방산·항공 무역사절단으로도 파견돼 무역사절단으로 3개 업체와 계약을 맺은 바 있다. 앞으로는 이미 개발에 성공한 지뢰 탐지·제거 전투 드론의 기술력에 소형 수소연료전지까지 개발해 전투 드론의 소형화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기계와 전기·전자 분야 전공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제조 현장에서 탄탄한 기술력을 쌓아 첨단 방산 분야를 이끌어갈 미래형 인재를 기다린다.

 

 

창원기술정공

위치   창원시 성산구 곰절길9번길 19

문의   055)282-5645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