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기사 바로가기

지금 경남은(도정)

[지금 경남은(도정)]‘부울경 메가시티 조성’ 본격화한다

지난달 14일 공동연구 결과보고회 개최…5월부터 주민의견 수렴

돈과 사람이 수도권으로만 쏠리는 과밀현상을 해소하고 지역과 국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부울경 메가시티조성이 본격적으로 전개될 전망이다. ‘부울경이라는 명칭은 국민 이해를 돕기 위해 기존의 동남권을 바꿔 부산·울산·경남 지역을 명시한 것이다.

지난달 14일 도청에서 열린 동남권 발전계획 수립 공동연구결과보고회는 경남연구원, 부산연구원, 울산연구원이 지난해 3월부터 진행해온 연구를 최종적으로 선보인 자리다. 보고회에 따르면 앞으로 부울경 메가시티조성은 행정·생활·경제·문화 공동체 등 4개 분야로 나눠 추진된다. 구체적으로는 과제가 30, 사업은 110개다. 이중 행정공동체는 동남권광역특별연합을 설치하는 것이다. 이는 가장 밑바탕이 되는 공동체로 부울경의 완전한 행정통합으로 가는 전단계인 셈이다.

도는 5월부터 민간협의회를 구성하는 등 시민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시작으로 시민소통을 본격화하면서 협력사업 발굴, 규약제정, 행안부 규약 승인 등 촘촘한 과정을 거쳐 내년 상반기에는 동남권광역특별연합을 설치·운영한다는 구상이다.

경남도지사는 이날 보고회에서 “(부산시장 취임으로) 협업의 불확실성이 해소됐으므로 부울경 시·도민들의 공감대를 높일 수 있는 협의기구 구성 등 메가시티와 광역특별연합 추진에 속도를 내줄 것을 주문했다.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