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

커뮤니티

경남 청년들의 행복한 미래와 더 나은 주거환경을 위해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을 해드립니다

이용후기

청년주택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 감사합니다!

직장을 옮기면서 처음으로 경상남도에 전입하게 되었고, 경남도민이 된지 이제 1년 정도 되었습니다.

처음 이 곳에 오게 됐을 때는 목돈도 마땅치 않았고, 또 급하게 직장을 옮긴 터라, 월세로 원룸을 구해 1년간 살았습니다. 타지에서 와서 방을 급하게 구해서 그런지 방에서는 비도 새고 부엌도 제대로 사용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주거안정이 절실해지더군요.

답답한 원룸보다는 조금 더 넓고 포근한 집에 살고 싶다는 꿈과, 다달이 납부하는 월세가 사회초년생에게는 만만치 않다는 현실적인 생각이 들고 난 뒤, 독립한지 5년 만에 처음으로 전셋집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아직 사회초년생이라 모아두었던 돈이 많지 않았기에, 적은 돈으로 전셋집을 구하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보니 자연스럽게 전세자금 대출을 고려하게 되었으나 난생 처음 큰돈을 은행 대출로 처리하려니 걱정도 되고, 또 원하는 컨디션을 가진 집에서 살려면 처음 생각했던 예산을 초과하게 될 것 같았습니다. 계산을 해보니 대출 이자로 월세만큼 많은 돈이 다달이 나가게 되더군요. 그래서 계획을 수정해 대출금을 줄일 수 있는 만큼 줄이다보니 만족스러운 집을 구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월세 계약 만료기간은 점점 다가오고 맘에 드는 집이 없어 초조하고 걱정스러울 때쯤, SNS를 통해 경상남도에서 시행하는 청년주택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사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을 하려다 문의드릴 것이 있어 두어번 사업단으로 전화를 드렸었는데 매 번 친절하게 답변을 해주셔서 궁금한 것도 잘 해결하고 신청도 문제없이 할 수 있었습니다. 길어지는 통화에도 내색 않고 정성껏 알려주셔서 덕분에 신청도 잘 끝냈고, 다행히 자격도 문제없다 통보 받아 이자를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전에 살던 곳보다 나은 상태의 집, 분리된 공간을 갖춘 오래 살 집을 구하고 싶었습니다만 전세 대란도 있어 매물 찾기가 쉽지 않아, 보증금 4000만원을 초과해서 매물을 구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고민이 많이 됐어요. 선뜻 결정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도에서 지원해주는 이자는 보증금 4000만원까지는 3% 정도까지 전액지원이지만 초과이율이 있다면 제가 내야하고, 또 보증금도 4000만원보다 초과된다면 해당 초과분에 대한 이자도 제 몫이기 때문에 대출이자만 생각했을 때 버팀목이나, 비대면 채널을 통한 전세자금대출 등과 비교해서 어떤 게 저에게 나은 선택이 될지도 고려해야 했어요. 그런데 모든 경우에 대해 계산을 해보니 도에서 지원해주는 사업이 훨씬 제 부담이 덜하더라고요.

게다가 대출 상담을 하러 간 은행에서도 해당 상품과 여러 절차들에 대해 이모저모 친절하게 안내해주셨어요, 특히 보증금이 4000만원을 초과하는 저와 같은 경우에는 잔금날 당일, 보증금 4000만원에 대한 대출을 먼저 실행 한 후 나머지 보증금에 대한 대출을 실행하게 된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즉 대출 절차가 두 번에 걸쳐 진행되고, 심사도 그에 맞게 두 번 진행된다고요. 이렇게 상세히 단계마다 알려주셔서 선택하는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대출 당일까지 걱정 많이 했었는데 다행히 큰 문제없이 모두 다 잘 진행되어 이사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지금 살고 있는 집에 오게 되었어요. 매우 만족스럽고, 포근한 보금자리라서 오래오래 살고 싶은 마음입니다. 경상남도 청년주택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사업이 아니었다면, 저는 이렇게 마음에 드는 집에 살 수 없었겠죠. 지금 제 방은 제가 처음 전셋집을 구할 때 생각했던 보증금보다 훨씬 비쌌던 매물이었거든요.

이 곳에 이사 오고 나서 여러 의미에서 삶의 질이 달라졌습니다. 주거 안정이라는 것이 이런 거구나,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매월 주기적으로 나가는 금액이 절약되어서 정말 좋아요.

전에 다른 지역에서 살 때도 이런 청년 주거지원 사업을 참여한 적이 있었는데, 그 때보다 훨씬 좋은 조건의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다니고 있는 직장의 동료에게도 이 사업을 통해 집을 구해서 이사하게 되었다고 자랑했더니 자세히 알려달라고 해서 공유해줬어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 혹시라도 이자 때문에 고민하고 계신, 대출로 전셋집을 구하실 청년 분이 계시다면, 정말 적극적으로 추천 드려요! 꼭 지원하세요!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