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Gyeongnam Art Museum

자료실

경남도립미술관, 《아카이브 리듬》전시연계 어린이교육 <진실의 작은 조각들> 성황리에 마쳐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3-11-02

경남도립미술관, 《아카이브 리듬》전시연계 어린이교육 <진실의 작은 조각들> 성황리에 마쳐 1



경남도립미술관, 《아카이브 리듬》전시연계 어린이교육 <진실의 작은 조각들> 성황리에 마쳐 2



경남도립미술관,

아카이브 리듬전시연계 어린이교육 <진실의 작은 조각들> 성황리에 마쳐

 

- 여름방학 맞이 어린이 교육 <진실의 작은 조각들> 성황리에 마쳐

- 도서자료실, 수장고, 전시실을 경험하며 미술 아카이브를 알아보다!

 

경남도립미술관(관장 박금숙)은 지난 8월 16일부터 3일간 여름방학을 맞이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아카이브 리듬》전시연계 어린이 교육 <진실의 작은 조각들>을 운영했다.

 

이번 교육은 《아카이브 리듬》전시와 연계하여 참여 작가 작품과 전시 개념을 중심으로 도서자료실, 수장고 탐방 등 더욱 다양한 활동을 함께하여 미술 아카이빙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와 그 면면을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8월 16일 1차 교육은 ‘수집하기’ 주제로 도서자료실에 수집된 도서를 분류하고 보관하는 법, 미술관 소장품의 종류와 수집, 분류법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17일 2차시에는 ‘기술하기’라는 주제를 통해《아카이브 리듬》전시 참여 작가들의 작품뿐만 아니라 그와 관련된 아카이브를 직접 감상한 뒤 자신만의 작품 관리 카드를 제작하고 기록해 볼 수 있었다. 18일 3차시에는 ‘보존하기’의 주제 아래 수장고를 탐방하며 미술관 소장품의 분류 및 보관법을 살펴보는 등 보다 심층적인 내용으로 아카이브를 경험하였다. 이어 마지막 활동으로는 이건용 작가의 신체 드로잉을 재연해보며 자신의 신체를 이용한 퍼포먼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었다.

 

참여한 어린이들은 교육 마무리 후 진행했던 교육 만족도 설문조사에서는 ‘아카이브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어 좋았다.’, ‘아카이브는 중대한 기록이라는 걸 알았다.’, ‘수장고의 존재를 처음 알게 되었다.’, ‘수업 참여로 방과후 수업을 못했지만 재미있는 활동이었다.’등 다양한 의견을 제출하였다.

 

박금숙 도립미술관장은 “참여한 어린이들의 적극적이고 열정적인 모습에 우리 모두가 배웠다”며, “어린이들도 친숙하고 편안하게 다녀갈 수 있는 미술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경남도립미술관 운영과 박지영 학예연구사(055-254-463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경남도립미술관, 《아카이브 리듬》전시연계 어린이교육 <진실의 작은 조각들> 성황리에 마쳐 저작물은 자유이용이 불가합니다.

경남도립미술관, 《아카이브 리듬》전시연계 어린이교육 <진실의 작은 조각들> 성황리에 마쳐 저작물은 자유이용이 불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