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Gyeongnam Art Museum

공지사항

2013년 제2회 어린이미술체험교실 수업계획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3-10-25

- 2013년 제2회 어린이 미술체험 교실 수업 계획-

1. Po Kim & Sylvia Wald

  -강사명 : 정은정
  -대 상 : 초등학교 1~6학년
  -일 시 : 2013.8.6 ~ 8.23(오전) / 10:30 - 12:30 (2시간 진행) 

 (1) 교육목표

PoKim & Sylvia Wald의 전시 관람과 체험을 통해 작가의 생애와 작품의
    시대적 배경, 작품에 담긴 의도를 이해할 수 있다.

가의 작품을 통해 표현 기법을 경험해 보고 나만의 작품 또는 함께 재해석해서
     표현할 수 있다.

요일

교육주제

교육 소주제

교육내용(활동)

전시
관람

오리엔테이션

전시 관람

PoKim & Sylvia Wald 작품에 나타나는 표현기법 알아보기

? 추상/사실/표현주의 특성을
  알아보기

자기소개 및 선생님과 인사

? PoKim & Sylvia Wald 전시 주제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 미술관 관람예절 이야기 나누기

전시 관람을 통해 PoKim & Sylvia Wald 작가에
   대한 생각
나누기

크북 활동과 함께 추상/사실/표현주의 이야   기 나누기

개념 정리를 위해 간단한 퀴즈풀기

흉내내기

? 만나요~

? PoKim & Sylvia Wald 따라
  하기

? 표현기법 배우기

반발성을 일으키는 재료를 통해 우연의 효과로  나타나는 표현 기법 배워보기

미술재료를 벗어나 다양한 매체를 통한 우연의
  효과(반발성) 표현하기

채화물감, 알코올, 꽃종이, 유리세정제를 이용해 표현하기

재구성
하기

? 만나요~

? 나의 이야기로 재구성하기

? 작품 설명서 작성하기

연의 효과로 나타난 작품들을 살펴보며
  생각 나누기

나의 이야기로 PoKim & Sylvia Wald 작품을
   재구성하기

? 품 감상을 통해 나의 이야기를 만들어 
   콜라주로 표현하기

자신의 작품을 친구들에게 전달하기

? 작품설명문 만들어보기

함께
우리
들의 이야기

? 만나요~

? 꿈속이야기 표현하기

? 종강식

PoKim 작품 <깨어나기 전>을 보고 이야기 
  나누기

친구들만의 꿈속 이야기나 자신들이 이루고
  싶은 꿈을 위해 미래의 꿈을 표120%; -ms-layout-grid-mode: char;">?  친구들이 함께 공동작품으로 표현함으로서 초등학생들을 대변하는 꿈에 관한 이야기 나누기

소감발표 및 개별작품 배포

 

 (2) 기대효과

시 관람을 통한 감상교육이 함께 이루어지므로, 미술관 관람 예절과 문화교육이
      함께 이루어지며, 감상을 통한 사고력 향상, 작가의 작품 통한 새로운 표현능력의
     향상에 도움

어려운 현대미술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감상법 및 표현능력, 사고력, 발표력 향상에 
      도움




2. 체험상자-파울클레의 유희

  -강사명 : 정은정
  -대 상 : 초등학교 1~6학년
  -일 시 : 2013.8.6 ~ 8.23(오후) / 14:00-16:00 (2시간 진행) 

 (1) 교육목표

Paul Klee의 전시 관람과 체험을 통해 작가의 생애와 작품의 시대적 배경, 작품에 담긴
     의도를 이해할 수 있다.

가의 작품을 통해 표현 기법을 경험해 보고 나만의 작품 또는 함께 재해석해서 표현
      할 수 있다.

요일

교육 주제

교육 소주제

교육내용(활동)

전시
관람

? 오리엔테이션

? 전시 관람

? Paul Klee 작품
  에 담긴
의미
  알아보기

자기소개 및 선생님과 인사

? Paul Klee 전시 주제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 미술관 관람예절 이야기 나누기

전시 관람을 통해 Paul Klee 작가에 대한 생각 나누기

크북 활동과 함께 Paul Klee의 삶과 표현에 대한
생각 
나누기

흉내
내기

? 만나요~

? Paul Klee 따라
  하기

? 표현기법
  배우기

? 조형요소와 원리를 이해하고, Paul Klee가 좋아한
음악을 들으며 표현하기

음악과 어울리는 선과 색, 율동, 강조, 변화, 대칭
등과 같이조형원리를 기본으로 표현기법 배우기

? 채화물감, 아크릴물감, 캔버스, 한지를 이용해 표현
   하기

재구성하기

? 만나요~

나의 이야기로
  재구성하기

? 작품 설명서
  작성하기

상징적 기호와 단순화 된 형태, 선으로 이루어진  Paul Klee의 작품을 감상하고 표현하기

훈민정음, 이모티콘과 같이 다양한 도형, 기호를
이용해 표현하기

감정을 나타내는 다양한 표정과 형태를 표현하기

자신의 작품을 친구들에게 전달하기

?  작품설명문 만들어보기

함께
우리
들의
이야기

? 만나요~

? 중첩해서 함께 이야기하기

? 종강식

 Paul Klee 작품 <흰색의 다변화> <그라데이션>을
보고 이야기 나누기

러 도형들을 이용해 움직임을 중첩으로 표현하기

비된 아크릴 판을 이용해 조별로 나누어 도형의
  움직임을 표현하기

소감발표 및 개별작품 배포

 (2) 기대효과

시 관람을 통한 감상교육이 함께 이루어지므로, 미술관 관람 예절과 문화교육이
      함께 이루어지며, 감상을 통한 사고력 향상, 작가의 작품 통한 새로운 표현능력의 
      향상에 도움

려운 현대미술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감상법 및 표현능력, 사고력, 발표력 향상에
      도움
 

2013년 제2회 어린이미술체험교실 수업계획  저작물은 자유이용이 불가합니다.

2013년 제2회 어린이미술체험교실 수업계획 저작물은 자유이용이 불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