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yeongnam Art Museum
- 2013년 제2회 어린이 미술체험 교실 수업 계획-
1. Po Kim & Sylvia Wald
-강사명 : 정은정
-대 상 : 초등학교 1~6학년
-일 시 : 2013.8.6 ~ 8.23(오전) / 10:30 - 12:30 (2시간 진행)
(1) 교육목표
? PoKim & Sylvia Wald의 전시 관람과 체험을 통해 작가의 생애와 작품의
시대적 배경, 작품에 담긴 의도를 이해할 수 있다.
? 작가의 작품을 통해 표현 기법을 경험해 보고 나만의 작품 또는 함께 재해석해서
표현할 수 있다.
요일 | 교육주제 | 교육 소주제 | 교육내용(활동) |
화 | 전시 | ? 오리엔테이션 ? 전시 관람 ? PoKim & Sylvia Wald 작품에 나타나는 표현기법 알아보기 ? 추상/사실/표현주의 특성을 | ? 자기소개 및 선생님과 인사 ? PoKim & Sylvia Wald 전시 주제에 대한 이야기 ? 미술관 관람예절 이야기 나누기 ? 전시 관람을 통해 PoKim & Sylvia Wald 작가에 ? 워크북 활동과 함께 추상/사실/표현주의 이야 기 나누기 ? 개념 정리를 위해 간단한 퀴즈풀기 |
수 | 흉내내기 | ? 만나요~ ? PoKim & Sylvia Wald 따라 ? 표현기법 배우기 | ? 반발성을 일으키는 재료를 통해 우연의 효과로 나타나는 표현 기법 배워보기 ? 미술재료를 벗어나 다양한 매체를 통한 우연의 ? 수채화물감, 알코올, 꽃종이, 유리세정제를 이용해 표현하기 |
목 | 재구성 | ? 만나요~ ? 나의 이야기로 재구성하기 ? 작품 설명서 작성하기 | ? 우연의 효과로 나타난 작품들을 살펴보며 ? 나의 이야기로 PoKim & Sylvia Wald 작품을 ? 작품 감상을 통해 나의 이야기를 만들어 ? 자신의 작품을 친구들에게 전달하기 ? 작품설명문 만들어보기 |
금 | 함께 | ? 만나요~ ? 꿈속이야기 표현하기 ? 종강식 | ? PoKim 작품 <깨어나기 전>을 보고 이야기 나누기 ? 친구들만의 꿈속 이야기나 자신들이 이루고 ? 소감발표 및 개별작품 배포 |
(2) 기대효과
? 전시 관람을 통한 감상교육이 함께 이루어지므로, 미술관 관람 예절과 문화교육이
함께 이루어지며, 감상을 통한 사고력 향상, 작가의 작품 통한 새로운 표현능력의
향상에 도움
? 어려운 현대미술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감상법 및 표현능력, 사고력, 발표력 향상에
도움
2. 체험상자-파울클레의 유희
-강사명 : 정은정
-대 상 : 초등학교 1~6학년
-일 시 : 2013.8.6 ~ 8.23(오후) / 14:00-16:00 (2시간 진행)
(1) 교육목표
? Paul Klee의 전시 관람과 체험을 통해 작가의 생애와 작품의 시대적 배경, 작품에 담긴
의도를 이해할 수 있다.
? 작가의 작품을 통해 표현 기법을 경험해 보고 나만의 작품 또는 함께 재해석해서 표현
할 수 있다.
요일 | 교육 주제 | 교육 소주제 | 교육내용(활동) |
화 | 전시 | ? 오리엔테이션 ? 전시 관람 ? Paul Klee 작품 | ? 자기소개 및 선생님과 인사 ? Paul Klee 전시 주제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 미술관 관람예절 이야기 나누기 ? 전시 관람을 통해 Paul Klee 작가에 대한 생각 나누기 ? 워크북 활동과 함께 Paul Klee의 삶과 표현에 대한 |
수 | 흉내 | ? 만나요~ ? Paul Klee 따라 ? 표현기법 | ? 조형요소와 원리를 이해하고, Paul Klee가 좋아한 ? 음악과 어울리는 선과 색, 율동, 강조, 변화, 대칭 ? 수채화물감, 아크릴물감, 캔버스, 한지를 이용해 표현 |
목 | 재구성하기 | ? 만나요~ ? 나의 이야기로 ? 작품 설명서 | ? 상징적 기호와 단순화 된 형태, 선으로 이루어진 Paul Klee의 작품을 감상하고 표현하기 ? 훈민정음, 이모티콘과 같이 다양한 도형, 기호를 ? 감정을 나타내는 다양한 표정과 형태를 표현하기 ? 자신의 작품을 친구들에게 전달하기 ? 작품설명문 만들어보기 |
금 | 함께 | ? 만나요~ ? 중첩해서 함께 이야기하기 ? 종강식 | ? Paul Klee 작품 <흰색의 다변화> <그라데이션>을 보고 이야기 나누기 ? 여러 도형들을 이용해 움직임을 중첩으로 표현하기 ? 준비된 아크릴 판을 이용해 조별로 나누어 도형의 ? 소감발표 및 개별작품 배포 |
? 전시 관람을 통한 감상교육이 함께 이루어지므로, 미술관 관람 예절과 문화교육이
함께 이루어지며, 감상을 통한 사고력 향상, 작가의 작품 통한 새로운 표현능력의
향상에 도움
? 어려운 현대미술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감상법 및 표현능력, 사고력, 발표력 향상에
도움
2013년 제2회 어린이미술체험교실 수업계획 저작물은 자유이용이 불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