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제안공감
시니어를 활용한 기업맞춤형 솔루션 제공 플랫폼 구축 아이디어
서순복
2025-04-27 10:02:53
● 현황 및 문제점
60을 기점으로 은퇴한 엔지니어나 시니어들은 많은 노하우를 갖고 있음에도 불고하고 이를 잘 살리지 못하고 경력이 단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기술로 나아가야 하는 창원같은 공업도시를 갖고 있고, 우주항공청의 설립으로 미래로 나아가는 경상남도로 봐서는 이를 살릴 수 있는 방안을 찾아봐야 할 상황입니다.
● 개선 방안
경남도 차원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함으로써 시니어들의 노하우를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Job 위키피디아 같은 Big Data를 구축하여 실제 일을 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일을 입력하고, 이를 AI 알고리즘을 통해 분류하여 코드화 하는 시스템을 NC와 같은 Big Data 기업과 협업하여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중소기업 등에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학 위한 요구사항을 접수하여 매칭을 시켜 적절한 시니어를 소개시켜 주는 플랫폼입니다.
또한 학생이나 취준생 등 시니어로 부터 기술을 배우고 싶은 주니어들과 함께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면, 시니어들의 Data 처리 및 문서 작업 등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 기대 효과
1. 시니어 들의 노하우를 산업전반에 확대 적용할 수 있고, 기업은 채용의 부담 없이 당면한 기술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노하루를 배우고 싶은 주니어 들은 시니어와 단기간 일하면서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3. 기업은 단기간 기술 서비스를 통해 시너어 또는 주니어를 인재로 채용할 수도 있습니다.
4. 우주항공시대를 맞아 경남이 가진 노하루를 보존하고 외지의 기술력 있는 시니어들이 경남으로 모이는 효과도 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