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경남

도심산책

도심산책

건강하고 쾌적한 여가 생활을 즐겨보세요!진주 칠암동 무료자전거 대여소

온라인 명예기자단 신정현

 

 

점점 날이 풀리고 있습니다. 롱패딩은 이미 세탁한 후 다음 겨울을 기다리고 있고 숏패딩이나 두꺼운 상의만 걸치고 외출하고 있는데요, 하루는 따스한 햇볕 덕에 잠깐 땀도 나더라고요. 바람은 아직 불지만, 차가운 바람이 아닌 봄이 오고 있음을 알려주는 바람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외출하기 좋은 계절이 성큼 다가와서 그런지, 자전거를 타고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진주시는 여러모로 자전거를 타기에 좋은 환경이 갖춰져 있습니다. 특히 진주 곳곳에 위치해있는 ‘자전거 무료 대여소’는 많은 진주시민들이 자유롭게 자전거를 타고 진주 곳곳을 누빌 수 있도록 해준답니다. 지난번엔 칠암동에 위치한 자전거 대여소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번엔 평거동에 위치한 ‘평거 공영 무료자전거 대여소’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https://blog.naver.com/gnfeel/222606462532
(칠암동 무료자전거 대여소 보러가기)


 

 

‘평거 공영 무료자전거 대여소’는 진주시 평거동의 신안녹지공원에 위치해 있어 ‘신안녹지공원자전거 대여소’라고 검색하셔도 찾을 수 있습니다. 남강대교 근처에서 약 10분 정도 걸어가면 찾을 수 있는 거리이기도 합니다.


 

 

약 70여 대의 자전거가 어린이용, 어른용으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각자의 상황에 맞게 필요한 자전거를 대여하면 되겠으며, 디테일하게는 바구니가 달린 자전거, 산악용 자전거, 상큼한 색상으로 도색된 자전거 등 취향에 맞는 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취향저격 요소까지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전거 안전모는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하기에 2018년 9월부터 자전거와 안전모는 함께 대여해 준다고 합니다. 개인 안전모를 지참하시면 자전거만 대여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한하여 안전보호대 대여 서비스도 함께 진행 중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용품인 만큼 안전모의 위생은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관리자님께 여쭈어봤습니다. 그랬더니 평소에 탈취제와 소독제를 도포한 후 햇볕 아래에 바짝 말려 관리하신다고 하셨습니다. 제가 방문했을 때도 안전모가 관리되고 있었는데요, 해당 내용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층에 거치된 자전거는 대여소 관리자님께서 내려주시니 바로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많은 분들이 이용 중이고 다소 오래된 자전거가 많지만, 평거동 공영 무료자전거 대여소를 비롯하여 진주시의 모든 자전거 대여소엔 자전거 전문 수리 기사님께서 항상 계시고 최근엔 새 자전거도 공급되고 있다고 하니 안심하고 이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자전거를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우리 모두 다음 이용할 분들을 위해 내 것처럼 소중히 사용 후 반납하는 것이겠죠?


 

 

자전거를 무료로 대여할 땐 사용 서약서 작성과 신분증 확인 절차를 거치셔야 합니다. 이때 진주시민이라면 신분증 확인을, 타 지역 시민이라면 신분증 보관이 이뤄집니다.
신분 확인 방법은 성인이라면 주민등록증이나 여권, 운전면허증 등을, 청소년이라면 학생증이나 청소년증 등을, 초등학생 이하라면 보호자 동행 및 확인이니 참고해주세요.


 

 

자전거 대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위의 사진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 외에도 대여한 자전거는 대여한 곳에서만 반납이 가능하며, 3월인 지금부턴 운영시간의 변경이 일어나니(오전 8시부터 오후 7시까지) 안내판을 잘 숙지하고 무료자전거 대여소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온도 체크와 손소독, 그리고 알콜스왑으로 자전거의 손잡이 부분과 의자 부분을 닦고 이용하시면 더욱 쾌적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평거 공영 무료자전거 대여소는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신안녹지공원에 있기 때문에 자전거를 대여한 후 바로 공원에서 상쾌한 햇볕과 바람을 맞으며 라이딩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앞 도로를 건너면 남강변 자전거도로가 나오는데요, 이곳에서도 쾌적한 자전거 라이딩을 만끽하실 수 있답니다.


 

 

 

여유롭고 한가로운 남강변의 자전거도로와 보행자도로입니다. 제가 갔을 때에도 시민분들이 도보와 자전거를 이용해 산책을 즐기고 계셨습니다.

 

 

 

 

진주시는 대부분이 경사가 완만한 평지지형으로, 경사가 있다 해도 낮은 구릉성 산지를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시를 관통하는 남강의 주변과, 폐선부지 등을 활용하여 자전거인프라 구축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특히 진주시에서 추천하는 총 6개의 자전거코스(남강순환코스, 진주시내 문화유적코스, 용호정원코스, 강주연못코스, 수목원코스, 진양호코스)를 이용하면 남강변으로 배경으로 하여 진주시의 역사와 문화를 느끼며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답니다. 덕분에 일상 속에서 뿐만 아니라 레저와 건강을 위한 특별한 자전거도로를 이용할 수 있죠.


주말에는 100명도 넘는 많은 시민분들이 찾아 이용하신다고 합니다. 이렇게 무료자전거 대여소에서 자전거를 대여해 건강하고 쾌적한 여가 생활을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기자단
 

건강하고 쾌적한 여가 생활을 즐겨보세요!진주 칠암동 무료자전거 대여소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건강하고 쾌적한 여가 생활을 즐겨보세요!진주 칠암동 무료자전거 대여소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