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기사 바로가기

도심산책


도심산책

고즈넉한 마을을 걷다! 분성로 벽화골목

온라인홍보 명예기자단 권기선

권기선
분성로를 걷다보면 갑자기 나타나는 벽화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회현동 벽화거리처럼 화려한 모습은 아니지만 골목 골목에 그려진 벽화를 보면 마음이 편해지는 분성로 벽화골목을 소개합니다.

 

사진1
사진2
사진3분성로 벽화마을은 봉황대 공원으로 걷다보면 골목들 사이 사이에 그려진 벽화들이 있습니다. 주거지에 조성되어 있어서 인근 주민들의 삶이 녹아져 있어서 더 좋았습니다. 이 곳의 벽화는 많이 알려진 편은 아니지만 젊은이들의 숨은 포토 스팟으로 사진을 찍는 사람들이 보였습니다. 

 

사진4
사진5
사진6마을을 걷다보면 벽화들도 있지만 이 마을의 세월의 흔적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가족들이 북적였을 곳이지만 지금은 나이드신 어르신들과 노후된 건축물이 이 곳을 지키고 있습니다. 그 위에 그린 벽화가 더욱 의미가 있는 이유입니다.

 

사진7
사진8
사진9'회현지기 프로젝트'가 2018년에  정부혁신 100대 우수사례에 선정 됐는데요. 회현지기 프로젝트 '공감e가득으로 순환자립형 마을 만든다'가 경남지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유일하게 선정 되었다고 합니다. 이 동네는 매년 인구는 감소하지만 노인과 노숙자, 빈집은 증가하는 등 구도심 지역에서 발견되는 여러 문제를 안고 있었는데 이 프로젝트로 많은 점이 개선 되었다고 해요.

 

사진10회현지기는 봉황1동 경로당 안 33㎡ 규모로 서비스를 시작한 공구백화점은 100여종의 공구를 갖추고 회현동 주민들에게 무료로 대여해주고 있고요. 휴대전화와 컴퓨터로 필요한 공구를 예약하고 대여하는 시스템을 갖춘 데서 나아가 고령이나 장애로 못 박기 등을 혼자 할 수 없는 경우 도움을 요청하면 재능기부자들로 구성된 스스로해결단 회원이 찾아가 해결해 줍니다. 또 마을 곳곳 잘 보이는 곳에 소화기와 자동제세동기를 설치해 응급상황 때 주민 중심의 1차적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진11
사진12
사진13
사진14분성로를 걷다보면 만나는 벽화마을 그리고 함께 어울어져 살아가는 의미를 되새기게 해주는 회현지기도 만날 수 있습니다. 회현지기는 회현동과 비슷한 도시 문제를 안고 있는 인근지역까지 프로젝트를 확대하여 앞으로 더 많은 곳들이 행복하게 사는 마을로 만들어 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분성로를 걷는 분들은 이 곳을 한번 쯤 둘러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권기선 

 

고즈넉한 마을을 걷다! 분성로 벽화골목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즈넉한 마을을 걷다! 분성로 벽화골목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TOP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