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경남

여행스케치

여행스케치

진주시 칠암동에 있는 공영 자전거 무료 대여소

온라인 명예기자단 신정현

신정현


 

 

 

 

 

 

 

오후 3시 쯤에 방문하였는데요, 오늘은 비교적 날씨가 따뜻해서인지 남강 주변에 있는 자전거 도로에선 이미 많은 시민분들이 공영 자전거를 이용해 산책을 즐기고 계셨습니다. 날씨가 춥지 않을 땐 이렇게 진주시에서 무료로 대여해주는 자전거를 타며 남강 주변의 경치를 구경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진주에는 남강과 영천강이라는 큰 강 2개가 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강변을 따라 자전거 도로 및 친수공간이 조성되어 산책과 운동을 즐기는 시민분들이 많은데요, 특히 깔끔한 자전거 도로가 강변을 따라 나 있어 자전거를 이용해 산책이나 각종 장소로 이동하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에 발맞춰 최근 진주시 칠암동에 있는 유료 자전거대여소가 ‘공영 무료 대여소’로 전환해 12월 21일 문을 열었습니다. 남강둔치에 위치해있는 진주시 칠암동 자전거대여소는 자전거 70여 대를 신규로 구입하고 안전모와 안전보호대까지 비치하였다고 하는데요, 이번에 제가 해당 장소에 방문해보고 왔습니다.


“새 단장을 끝마친 칠암동 공영 자전거 무료 대여소”

 

 

 

원래 칠암동 자전거 대여소는 2006년 민간사업자가 유료대여소로 운영을 시작해왔지만, 이번에 진주시 공영 자전거 무료 대여소로 바뀌어 다시 문을 열었다고 합니다. 새 자전거와 안전모, 안전보호대를 모두 비치하여 더욱 안전하고 편안한 라이딩을 돕는다고 하네요.

 

 

 

 

 

 

안쪽으로 들어가보면 더 많은 자전거를 볼 수 있습니다. 유아용, 주니어용, 성인용까지 다양한 자전거가 준비되어있는데요, 바구니가 달린 자전거부터 산악용으로도 이용 가능한 자전거까지. 개인의 취향과 라이팅 스타일에 따라 기호에 맞는 자전거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너무 매력적이었습니다. 대여하는 시간동안 자신에게 꼭 맞는 자전거를 이용한다면 기분도 덩달아 좋을 것 같습니다.

 

 

 

 

 아직 비닐도 뜯지 않은 깨끗한 자전거들

 

진주시는 상대동과 평거동, 그리고 해당 대여소가 위치한 칠암동까지 총 3지역에서 공영 무료자전거 대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여한 자전거는 대여한 곳에서만 반납이 가능한데요, 언젠가 전자서비스와 조금 더 활용적인 공간 이용 방식이 도입돼 각 지역에서 빌린 자전거를 다시 제자리까지 가지 않고 서로서로 공유하며 대여 및 반납이 가능하다면 각지의 많은 시민들이 더욱 용이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공영 무료자전거 대여소 이용 방법”

 

 

 

대여소 입구엔 대여소 운영 현황과 자전거 이용 요령을 한 눈에 확인해볼 수 있는 안내판이 있습니다. 차근차근 정독하신다면 어렵지 않게 칠암동 공영 무료자전거를 이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12월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을 하고, 자전거는 최대 4시간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운영시간 중에 반납해야하기 때문에 이용시간을 잘 계산하여 대여하시길 바랍니다.

 

 

 

대여소에 들어서게 되면 체온 측정과 손소독이 가능한 기계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대여 자전거 사용 서약서’를 작성하면 되는데요, 간단한 인적사항과 대여 시간, 그리고 반납 예정 시간을 작성하면 됩니다. 특히 ‘신분’이 확인되어야만 대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신분증을 꼭 지참하시길 바랍니다.

 

자전거 1대와 안전모 1개를 함께 대여해주며, 필요시 안전보호대까지 대여해줍니다. 특히 안전모는 착용이 의무이기 때문에, 안전모 대여 거부 시 자전거 대여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할 수 있기에 이 점까지 유의해주세요!

 

 

 

벽면에 걸려있는 자전거 안전하게 타는 법까지 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지키고 계시는 수칙일테지만, 저는 이번에 방향을 알리는 방법은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정독하다보면 새로운 자전거 이용방법을 알 수도 있으니, 한번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대여소 앞엔 아주 넓은 자전거 도로가 있습니다. 이곳을 적극 활용해 자전거를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근처에 살았더라면 매일 이용했을 것 같네요.

 

 

 

 

 

그리고 진주시에서 이용할 수 있는 6개의 자전거 코스와, 진주시 전체에 분포되어있는 자전거도로를 한눈에 확인해볼 수 있는 팜플렛이 있었습니다. 자전거를 자주 이용하시거나 라이딩을 즐겨 하시는 분들이라면 너무 좋은 자료일 것 같은데요, 대여소에 방문하시면 무료로 팜플렛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후 3시 쯤에 방문하였는데요, 오늘은 비교적 날씨가 따뜻해서인지 남강 주변에 있는 자전거 도로에선 이미 많은 시민분들이 공영 자전거를 이용해 산책을 즐기고 계셨습니다. 날씨가 춥지 않을 땐 이렇게 진주시에서 무료로 대여해주는 자전거를 타며 남강 주변의 경치를 구경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신정현


 

 

 

진주시 칠암동에 있는 공영 자전거 무료 대여소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진주시 칠암동에 있는 공영 자전거 무료 대여소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