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경남

축제/행사

축제/행사

가을 바다에 국화 향이 머무는 곳 -제22회 마산 국화축제-

온라인 명예기자단 조은희



 

가을이 깊어가는 11월, 국화꽃이 곳곳에 피어나고 있어 더 아름답게 느껴지는 때입니다. 우리나라 국화재배의 중심지인 창원(옛 마산지역)은 국화의 생육에 알맞은 토질과 온화한 기후, 첨단 양액재배 기술보급지역인데요. 이러한 마산 국화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홍보하고 국화 소비 촉진을 위해 2000년부터 국화축제를 개최해왔습니다, 가을 바다에 국화 향이 머무는 곳이라는 주제로 열리고 있는 제22회 마산 국화축제 현장, 함께 가보실까요?  

 


 

마스코트 국(菊)이와 향(香)이가 맞아주는 마산 국화축제는 지난 29일부터 11월 9일까지 12일간 마산 해양 신도시(주차: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월남동 1가, 3.15해 양 누리 공원 주차장 등)에서 열리고 있는데요. 운영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5시 입장 마감), 입장료는 없습니다. 단, 이태원 참사 발생에 따라 예정돼 있던 문화공연과 대규모 인원 운집 행사를 전면 취소하고 차분하게 축소 운영되고 있습니다. 

 


 

마산 국화축제 기간에는 창원 시티투어 이층 버스 노선에 국화축제장인 마산 해양 신도시를 추가하는 특별노선도 운행하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창원시티투어누리집(www.changwoncitytour.co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 셔틀버스도 마산역-오동동 문화광장-어시장 등을 평일 10:00~18:00(30분 간격), 주말 19:30~18:00(20분간격)로 운행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화축제장은 행사장을 둥글게 돌며 차량의 순환이 안전하게 이루어지는 가운데 총 19개의 테마로 조성되어 있는데요.  

 


 

380여 개의 아름다운 국화 작품들 앞에서 사진도 담고 꽃길을 걷다 보면 아름다운 미로를 여행하는 듯합니다. 

 


 

어떤 방향이든 좋지만 저는 축제장 배치도 번호 순으로 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번- 「키 게이트」입니다. 새로운 기적을 울릴 세계 중심 교역항으로의 마산항 번성을 기원하는 작품이라고 합니다. 

 



 

이곳은 2- 연인과 함께입니다. 사랑의 추억을 남길 수 있는 하트모양이 많은 곳입니다.

 


 

3-소원 바라기입니다. 소망 트리, 초승달, , 석가탑 등 소원과 관련된 조형물들에 국화꽃이 피어있습니다.

 


 

-세계 유명 명물입니다. 에펠탑, 피라미드, 스핑크스, 모아이상 등의 모형이 있는데요.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유명 명물을 모형화한 구조물에 현애국화로 작품을 제작해 놓았습니다.

 



 

5-시민과 함께하는 부강한 기업입니다. 지역 100년 향토기업인 몽고간장과 무학 등의 상징, 마산항에서 세계로 뻗어가는 무역선 등을 국화작품으로 제작해 놓았습니다.

 


 

6-창원의 전망입니다.

 



 

행사장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조망 공간인데요.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마산 바다의 가을 풍경을 함께 관람하면서 오색국화와 가을바람으로 전해지는 국화 향기와 마산 국화축제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 오르면 대한민국 명품 다륜 대작을 만날 수 있기도 한데요. 제9회 마산 가고파 축제에서 선보였던 천향여심 다륜대작은 국화 한 줄기에서 1,314송이의 국화꽃을 피운 세계 최다 다륜대작 작품으로 2010.1.19. 영국 기네스 기록에서 세계 기록으로 공식인정 되었으며 매년 기록경신 중입니다. 

인고의 세월 끝에 국화 한 줄기에 1,540송이 꽃을 피운 천향여심(千香旅心)이 소원을 빌어준다고 하는데요. 올해는 11월 6~7일경이면 활짝 핀 꽃송이를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7- 국화 터널입니다.

 


 

8-플라워카펫입니다. 국화 모양으로 조성한 12,000규모 플라워카펫(국화 동산)은 전망대에서 보면 장관을 이루고 있는데요.

 


 

국화 동산의 중앙에는 사랑을 고백하는 조형물이 설렘을 주기도 합니다.

 


 

9-창원명소 어시장입니다.

 



 

마산 어시장은 조선 시대에 해상교통의 중심지인 마산포에 개설되었던 마산 장의 명맥을 잇는 전통시장으로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제철 생선과 다양한 수산물을 판매하고 있는 곳이죠. 이곳을 알리는 코너 답게 복어, 미더덕, 꽃게, 장어, 조개 등의 조형물에 국화꽃이 활짝 피어있습니다.

 


 

10-창원 홍보관입니다. 창원시 마스코트 피우미도 국화로 단장했네요.

 


 

11-도약하는 창원입니다. 첨단 과학산업으로 세계로 도약하는 기계산업의 수도, 도약하는 창원의 모습을 우주 로켓 모습으로 표현해 놓았는데요. 축제장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대형 작품이기도 합니다.

 


 

12-「창원의 정원(창원의 집)」입니다. 

게이트 형 창원의 집으로 국화 분재 등으로 작품 구성 높이 8.5m 넓이 16.0m인데요. 옛것을 소중히 여기고 새로운 문화의 발전에 귀 기울이는 창원의 역사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실제 존재하는 창원의 집은 200년 전, 순흥안씨 5대조인 안두철 선생이 거주하던 조선 시대 전통 한옥으로 우리의 전통문화를 배울 수 있는 살아있는 교육장입니다. 또한, 우리 고유의 한옥을 이해하고 조상들의 생활풍습과 지혜를 새롭게 조명할 수 있는 소중한 공간이기도 합니다. 

 


 

창원의 집 안으로 들어가면 전면에는 고향에 온 듯한 작은 초가집이 있습니다. 제가 방문한 10월 29일은 사진 촬영대회가 있어 한국무용가의 아름다운 춤사위도 볼 수 있었습니다. 

 



 

좌우로는 국화꽃 한복을 입은 여인들의 모습과 국화꽃다발을 연인에게 건네는 인형들도 볼 수 있습니다.

 


 

13- 행복한 창원입니다. 다양한 반려동물 조형물들에 색깔이 다양한 국화꽃이 피어, 마치 살아있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14-「동심의 세계 창원」입니다. 신데렐라, 유리구두, 공룡 등의 모형이 있는데요. 공룡 모형은 공룡 발자국 유적지인 마산 고현리와 마산 호계리 공룡 발자국 화석을 연상시킵니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만화 캐릭터도 있는데요. 동심을 자극하고 마산 국화축제장의 포토존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15-「 창원 농부」입니다. 고추, 단감, 딸기, 사과, 수박 등 창원시 대표 농산물 홍보 및 창원을 연상케 하는 특징과 더불어 저탄소 녹색성장을 상징하는 환경 수도 창원의 깨끗함과 녹색도시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16- 백일홍 꽃밭입니다.

 



 

17- 국화 동산18- 코스모스 화단입니다.

 


 

19-해바라기 동산입니다. 지난여름 해바라기 구경을 놓친 분은 이곳에서 마음껏 볼 수 있을 정도로 대규모로 조성이 되어 있습니다. 19개 코스를 다 돌아본 후에는 부스로 가봅니다.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공연행사는 취소되었지만 체험·판매·홍보 부스 및 펫빌리지 등은 예정대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국화를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우측 사진은 신화환 경진대회에 참가한 분들의 모습입니다. 국화를 비롯한 다양한 꽃들로 화환을 만드시는 솜씨가 대단하시더군요.  

 


 

따끈한 국화빵입니다. 국화꽃 축제장인만큼 인기 만점인데요. 출출할 때 맛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입니다.

 


 

청명한 가을 하늘 아래 약 13만 송이 국화가 바닷바람에 향을 실어 보내는 제22회 마산 국화축제, 안전과 질서를 잘 지키는 가운데 힐링의 시간을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가을 바다에 국화 향이 머무는 곳 -제22회 마산 국화축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을 바다에 국화 향이 머무는 곳 -제22회 마산 국화축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