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경남

문화/예술

문화/예술

내 손 안의 숲, 오감으로 만나는 목재! 김해목재문화박물관

온라인 명예기자단 홍수지

홍수지

 

 

 

예나 지금이나 우리의 삶 가까운 곳에서부터 언제나 함께하고 있는 나무. 인간은 목재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아낌없이 주는 나무의 혜택을 누리며 살아가고 있죠. 김해목재문화박물관은 전통과 현대의 목재문화를 조명하고 향유하기 위해 마련된 목재문화 특성화 체험형 박물관인데요. 목재에 관한 이해는 물론, 목공예 교육과 전시까지 다채로운 방법으로 목재문화를 경험하고, 나무가 가진 따스함을 함께 느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김해목재문화박물관
09:00 ~ 18:00 (월요일 휴관)
경남 김해시 관동로27번길 5-49
055-324-6006
무료 관람 / 체험비 별도

 

 


 

이번에 찾은 곳은 김해에 있는 목재문화박물관입니다. 도심에 이렇게 자연과 함께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사실에 새삼 놀랐는데요. 근처에 율하카페거리와 고분공원 그리고 롯데아울렛 등 연계해서 가볼만한 곳이 많으니 가족들과 함께 주말 나들이 삼아 다녀오기 좋겠더라구요. 요즘 코로나 상황이 악화된 만큼 특별방역대책 조치가 추가되어 방역패스에 관한 안내가 눈에 띄었는데요. 12~18세 이하 청소년은 내년 2월부터 적용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김해목재문화박물관은 무료로 관람할 수 있어 더욱 좋더라구요. 다만 체험에 관해서는 체험비가 별도로 발생하는데요.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특별한 목공체험 프로그램도 기획되었더라구요. 체험은 김해목재문화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예약 후 방문하시면 됩니다.

 

https://www.gimhae.go.kr/wood.web
▲김해목재문화박물관 홈페이지 바로 가기, 클릭

 

 

 

 

 

박물관은 지상 1층부터 4층까지 상설전시관과 기획전시관으로 크게 나누어 꾸며져 있었는데요. 먼저 1층에서는 목재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와 목재 이용의 역사, 그리고 전통 목재유물 등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나무를 직접 만지며 특징과 차이점을 느껴볼 수 있도록 준비된 코너도 흥미로웠는데요. 여러 나무를 한 데 모아 비교할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으니 좋은 공부가 되겠더라구요.

 

 

 

 

 

 

 

 

 

나무 종류에 따른 특성을 더욱 자세히 비교해 볼 수 있는 코너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나무가 가진 고유의 향을 맡아보거나 종류에 따른 무게와 비중을 비교해보기도 하고, 나무의 속살을 들여다볼 수 있는 체험도구도 마련되어 있더라구요. 이러한 목재의 물성을 가벼울 경(輕), 단단할 경(鞕), 탄성, 쉬울 이(易), 아름다울 미(美) 이렇게 5가지로 나누어 각 특성을 활용한 도구들도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다음 상설전시는 3층에서 이어집니다. '삶이 묻어나는 목재문화'와 '사람의 지혜를 더하다'라는 주제로 장인들의 현대 공예작품과 목재악기 등을 소개하는 것은 물론, 헤드폰을 통해 목재악기연주를 들어볼 수 있는 청감 체험물도 준비되어 있어요. 나무는 환경 친화적인 재료인 만큼 수많은 장점이 있지만, 단점도 물론 존재하는데요. 이러한 부분을 극복해 온 조상들의 지혜와 그 산물도 함께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4층은 숲체험실과 목공 체험관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먼저 숲체험실은 아로마방과 피톤치드방 이렇게 두 종류의 방에서 각각의 향을 만끽하며 쉬어갈 수 있는 공간이더라구요. 아무래도 마스크때문에 온전히 향을 느낄 수 없어 아쉽긴 했지만, 오랜만에 찜질방에 온 느낌도 나서 색다르고 재미있었어요.

 

 

 

 

 

 

 

 

 

다음은 목공체험관으로 이동해봤는데요. 어떤 체험을 할 수 있는 지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볼 수 있었지만 이렇게 실물로 직접 확인해보니 더 멋지고 탐나더라구요. 특히 원목 도마랑 우든펜을 만들어보고 싶었는데 아쉽게도 방문한 날은 체험 예약이 불가해서 다음 기회를 노리기로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2층은 아이들을 위한 목재체험놀이터와 숲속놀이터 그리고 북카페가 있었는데요. 특히 목재체험놀이터 아주 잘 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놀기 정말 좋겠더라구요. 아동 1인 기준 6천원의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 형재자매 동반입장 시 24개월 미만은 무료로 입장할 수 있고, 보호자 1인까지도 무료입장 가능하다고 합니다.

 

 

 

 

 

박물관 관람 후에는 바로 근처에 있는 반룡산 유아숲체험도 함께 이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아이들이 자연 속에서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숲체험장입니다. 징검다리, 균형잡기, 오르내리기, 나무타기 등의 체험 시설이 설치되어 있어요. 즐길거리 가득한 김해목재문화체험관, 가족들과 함께 나무가 가진 따스함을 찾아 겨울나들이 다녀와보시면 어떨까요?

 

홍수지


 

 

 

내 손 안의 숲, 오감으로 만나는 목재! 김해목재문화박물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 손 안의 숲, 오감으로 만나는 목재! 김해목재문화박물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