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경남

일상/생활

일상/생활

체험을 통해 안전을 배울 수 있어요! 양산시민안전체험관

명예기자 권기선 리포트 

과거와 달리 최근에 빈발하고 있는 각종 사고, 재난에 대한 안전의식과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재난 사고는 어디서 언제 발생할지 예측할 수 없어 평소에 재난대처방법을 숙지해 둔다면 재난발생시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처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체험을 통해 안전을 배울 수 있는 양산시민체험관을 소개합니다.

 

양산시민안전체험관양산시민안전체험관 브로셔

양산시민안전체험관은 경상남도 양산시 양산대로 849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양산시 시민안전체험관에서는 구조·구난, 연기피난, 화생방, 생활 안전, 지진, 화재진압, 심폐소생술, 가상현실체험 등 실제에 준하는 가상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유치원, 초·중·고등학생과 일반 시민들에게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요.

 

양산시민안전체험관g양산시민안전체험관 안내도

양산시민안전체험관은 양산시 유치원, 초·중·고등학생을 포함한 일반시민으로 한 회차에 예약신청을 단체 10인 이상 해야 교육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5세~7세의 유치원생 및 초·중·고등학생은 안전사고 예방, 사고시 수습을 위하여 반드시 인솔교사가 체험예약 및 동행을 하여야 안전체험 교육이 가능합니다.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과 청소년 성인교육 프로그램이 따로 마련되어 있어요.

 

양산시민안전체험관g양산시민안전체험관양산시민안전체험관g체험관에 들어서면 입구부터 체험에 대한 안내가 적혀 있다

양산시민안전체험관의 체험 예약은 홈페이지(http://www.yangsan.go.kr/safe/)를 통해 예약 가능합니다.  국민안전처에서는 국민재난안전포털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재난 발생시 국민행동요령, 안전시설정보, 민방위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안전체험관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정보를 얻어 가시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되실거예요.

 

양산시민안전체험관양산시민안전체험관양산시민안전체험관에서는 민방위교육도 병행한다

민방위는 민방위 사태로부터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정부의 지도하에 주민이 수행하여야 할 방공, 응급적인 방재·구조·복구 및 군사 작전상 필요한 노력 지원하는 것인데요. 민방위 교육이 있는 날에는 오전에만 예약이 가능하다고 해요. 

 

양산시민안전체험관양산시민안전체험관g양산시민안전체험관양산시민안전체험관 강당의 모습

요즘 심폐소생술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곳들이 많은데요. 심폐소생술은 심정지가 발생했을 때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4~5분 내에 뇌손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심장 정기 초기 5분의 대응이 운명을 좌우합니다. 응급상황 시 초기 목격자에 의하여 심폐소생술이 시행된 경우 소생율이 3배 이상으로 증가 할 수 있기 때문에 꼭 배워 두시는게 좋습니다.

 

양산시민안전체험관양산시민안전체험관생활안전체험관과 지진체험관 모습

우리나라는 지진의 안전지대로 여겨졌으나 최근 몇년간 지진발생으로 더이상 안전지대가 아니라고 합니다. 지진은 지면이 흔들리는 자연 현상으로, 예고 없이 찾아오기 때문에 많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지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지진 발생 시 행동요령을 평소에 익히고, 실제 발생 시 침착하게 대처하는 게 중요합니다. 시민안전체험관에서 배울 수 있는 기본 행동요령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 유익했습니다. 

 

양산시민안전체험관비상대피 방법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자연재해, 일상 속 사고는 예측은 할 수 없지만 사전에 미리 대처 방법을 알아 둔다면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안전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곳, 양산시민안전체험관에서 재미있게 안전체험교육도 배우시고 실제로 상황에 따라 대처할 수 있는 사람들이 많아 졌으면 좋겠습니다. 

명예기자 권기선 리포트

 

체험을 통해 안전을 배울 수 있어요! 양산시민안전체험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체험을 통해 안전을 배울 수 있어요! 양산시민안전체험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