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기사 바로가기

일상/생활


일상/생활

혈액원에서 배우는 경남에서 헌혈하는 방법

온라인 명예기자단 하정문

하정문


세계헌혈자의 날인 6월 14일은 A형, AB형, B형, O형으로 구분되는 ABO 혈액형을 발견하여 노벨상을 수상한 카를 란트슈타이너(Karl Landsteiner) 박사의 생일입니다.  그런데 헌혈은 왜 해야 하고, 어디서 할 수 있고, 어떻게 하는지 궁금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창원에 있는 경남도청과 가까운 대한적십자사 경남혈액원에서 헌혈을 체험하며 헌혈하는 방법을 배워봅니다.

 


건물 앞  주차공간에 주차하고 입구에서 방문 명부 작성과 체온을 확인하고  경남혈액원으로 들어갑니다.

 

  

 

1층에는 경남 지역에서 헌혈한 혈액을 수거해서 이곳에서 검색해서 전산 등록 후 혈액 보관실에 보관합니다. 헌혈한 피의 건강 상태를 확인해서 문제가 없으면 보관하고 있다가 피가 필요한 경남지역 의료기관에 1시간 이내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경남혈액원 용지로센터 헌혈의집에서 헌혈 방법 배우기

 

 

 

헌혈을 하려면 2층 '용지로센터 헌혈의집' 헌혈실을 방문하면 됩니다.

 

 

한 분이 헌혈 중이었는데 경남혈액원 헌혈의집은 방문하는 사람이 별로 없어서 조용하고 여유롭게 헌혈하기 좋습니다. 그래서 경남혈액원에서 헌혈이 가능한 것을 아는 분들만 계속 방문하는 곳입니다. 이곳에 편하게 누워서 헌혈하는 헌혈 의자가 2대 있습니다.

 

 

1차로 전자문진실에서 PC로 전자문진을 합니다. 온라인 전자 문서로 본인 인증 후 간단하게 헌혈 결격사유와 헌혈 주의사항을 확인합니다. 홈페이지와 앱을 사용해서 전자문진을 미리 했으면 바로 문진 상담을 하면 됩니다.

 

​[온라인 헌혈 예약 - 회원가입 후 예약]

헌혈예약 사이트 https://www.bloodinfo.net/blood_reserve.do
전자문진 사이트 https://www.bloodinfo.net/emi_bldqualify.do

​​[헌혈 앱 - 레드커넥트]

안드로이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k.redconnect&hl=ko

아이폰
https://apps.apple.com/kr/app/%EB%A0%88%EB%93%9C%EC%BB%A4%EB%84%A5%ED%8A%B8-300%EB%A7%8C-%ED%97%8C%ED%98%88%EC%9E%90%EB%A5%BC-%EC%9C%84%ED%95%9C-%EA%B3%B5%EC%8B%9D-%ED%97%8C%ED%98%88-%EC%95%B1/id1481548384

 

​인터넷 사이트와 레드커넥트 앱으로 미리 예약 신청과 전자문진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레드커넥트 앱을 사용을 적극 추천합니다. 앱에서 실시간으로 예약을 하고 헌혈정보와 헌혈 후 혈액검사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많으면 예약한 사람 우선으로 헌혈을 진행해서 미리 예약하고 방문하면 기다리지 않고 빠르게 헌혈을 할 수 있습니다.

 

 

전자문진이 끝나면 2차로 문진 상담을 합니다. 먼저 신분증으로 본인 확인을 합니다. 신분증이 없으면 헌혈을 할 수 없어서 꼭 신분증을 챙겨가세요. 전자문진에서 확인했던 헌혈 결격사유와 주의 사항 등을 다시 듣고 본인의 혈액형을 확인과 혈압 측정을 합니다. 헌혈이 가능하면 손목에 헌혈 정보 바코드가 있는 헌혈 확정 띠를 붙여 줍니다.

​상담을 할 때 미심쩍은 부분과 헌혈 관련 궁금한 점은 상담사에게 물어보면 됩니다.

 

“헌혈, 세상에서 가장 따뜻한 선물
헌혈, 1초의 찡그림!“

 

 

 

헌혈 의자에서 양팔 중에 헌혈할 곳을 선택하면 헌혈을 시작합니다. 이때가 제일 불안한데 경험 많은 간호사가 채혈을 해서 크게 아프지 않게 딱 1초 따금한 정도로 혈관주사를 놓아 헌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초반에 혈액 검사를 위해 혈액을 따로 뽑습니다.

​헌혈 종류는 전혈, 혈장, 혈소판, 혈장+혈소판의 4가지 헌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주 헌혈을 하고 싶다면 2주에 한 번씩 헌혈이 가능한 혈장, 혈소판, 혈장 + 혈소판의 성분 헌혈을 하면 됩니다.

 

​[헌혈 종류]
- 전혈 : 헌혈량 무게 기준 320ml / 400ml, 헌혈 시간: 10~15분, 헌혈 주기 : 2달 후에 헌혈 가능, 이용처 : 응급환자, 수술 치료
- 혈장 : 헌혈량 500ml, 헌혈 시간: 30~40분, 헌혈 주기 : 2주 후에 헌혈 가능, 이용처 : 제약 원료
- 혈소판 : 헌혈량 250ml, 헌혈 시간: 1시간~1시간 30분, 헌혈 주기 : 2주 후에 헌혈 가능, 이용처 : 암 환자 치료
- 혈장 + 혈소판 : 헌혈량 혈장 300ml / 혈소판 250ml, 헌혈 시간: 1시간~1시간 30분, 헌혈 주기 : 2주 후에 헌혈 가능

 

 

여러 가지 헌혈 방법이 있는데 수술과 응급환자에게 사용하는 전혈을 했습니다. 전혈 헌혈의 장점은 헌혈 시간이 10~15분으로 금방 헌혈이 끝납니다. 헌혈이 끝나면 헌혈 부위에 압박밴드를 10분 착용해서 헌혈 의자에서 쉬면서 기다렸다가 대기실에서 다시 5분을 더 기다렸다가 압박밴드를 풀고 나오면 됩니다.

* 경남에서 헌혈하는 방법 *
1. 온라인+앱 사용 헌혈 예약과 전자문진 미리 하기
2. 신분증 챙겨서 가까운 헌혈의 집 방문
3. 전자문진(현장 방문자)과 문진 상담하기
4. 헌혈하기(헌혈 종류 선택)
5. 15분 휴식 후 기념품 받고 돌아가기

 

  

 

헌혈을 하면 기념품을 받습니다. 원하는 기념품과 헌혈증 그리고 생수, 음료수, 과자가 나옵니다.  헌혈 후 음료와 생수를 많이 마시고 무리한 운동,  음주, 샤워는 하루 정도 참아 주는 게 좋습니다.

 

 

|경남 헌혈의집은 어디에 있나요?

 

[창원지역 헌혈의집]

경남혈액원 용지로센터 - 헌혈 종류 : 전혈, 혈장
- 운영시간 : 월요일~ 금요일 10:00(준비시간 20분)~18:00 (점심시간 12~13), 토요일/일요일/공휴일 휴무
- 주소 : 경남 창원시 의창구 용지로 226 경남혈액원
- 주차장 : 경남혈액원
- 전화 : 055-245-5161

 

 

 

창원센터 - 헌혈 종류 : 전혈, 혈장, 혈소판, 혈장+혈소판
- 운영시간 : 평일 토요일 10:00(준비시간 20분)~20:00,  토요일 10:00(준비시간 20분)~19:00, 일요일/공휴일 (준비시간 20분)10:00~18:00
- 주소 : 경남 창원시 의창구 원이대로 595 고운메디컬빌딩 5층
- 지정 주차장 : 정우주차장, 정우상가주차장, 명동주차장, 고운메디칼 지하 주차장
- 전화 : 055-286-5161

 

 

 

 

 

​경남대앞센터 - 헌혈 종류 : 전혈, 혈장
- 운영시간 :  평일 09:00(준비시간 20분)~18:00, 토요일 (넷째주 미운영) 10:00(준비시간 20분)~18:00, 일요일 및 공휴일 휴무
- 주소 :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해안대로 2
- 지정 주차장 : 댓츠빌딩 지하 주차장, 롯데마트주차장
- 전화 : 055-245-5161

 

[진주지역 헌혈의집] 

 

  

 

진주센터 - 헌혈 종류 : 전혈, 혈장, 혈소판, 혈장+혈소판
- 운영시간 : 월요일~토요일 10:00(준비시간 20분)~19:00, 일요일/공휴일 10:00(준비시간 20분)~18:00
- 주소 : 경남 진주시 진양호로 526 명원빌딩 8층
- 지정 주차장 : 쉼터주차장, 공영주차장
- 전화 : 055-745-2611

 

  

 

경상대센터 - 헌혈 종류 : 전혈, 혈장
- 운영시간 : 평일 09:00(준비시간 20분)~18:00, 토, 일요일 및 공휴일 휴무
- 주소 : 경남 진주시 진주대로 501 학생회관 복지동 103호
- 주차장 : 경상대학교
- 전화 : 055-756-5161(* 경상대학교 학교 내에 위치해서 운영 여부 확인 후 방문)

 

[김해 헌혈의집]

 

  

 

김해센터 - 헌혈 종류 : 전혈, 혈장, 혈소판, 혈장+혈소판
- 운영시간 : 평일 토요일 10:00(준비시간 20분)~20:00,  토요일 10:00(준비시간 20분)~19:00, 일요일/공휴일 10:00(준비시간 20분)~18:00
- 주소 : 경남 김해시 내외중앙로 59 2층
- 지정 주차장: 한마음주차장
- 전화 : 055-333-2612

​헌혈 지원 조례가 지정되어 있는 김해시와 거제시에서 헌혈을 하면 기본 기념품에 추가로 5,000원 지역 상품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김해시와 거제시의 헌혈 참여자가 많습니다.

​* 헌혈의집을 방문하면 지정 주차장을 이용하면 주차비를 지원합니다. 꼭 입차장(주차증)을 받아 헌혈센터에서 도장 받아 가세요.
* 헌혈 종류로 전혈과 혈장은 다 되는데 나머지 혈소판, 혈장+혈소판 헌혈은 안되는 곳이 있습니다.

 

|경남에서 헌혈의집이 없는 지역 헌혈 참여 방법

 

 

 

 


사진제공 – 경남혈액원

단체, 학교, 기업에서 많은 사람들이 헌혈에 참여하면 헌혈 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헌혈 버스는 최소 40명 이상 헌혈이 가능하면 방문합니다. 그런데 인원이 40명 이하라면 운영시간을 오전과 오후로 나눌 수 있어서 경남혈액원 헌혈개발팀으로 전화 문의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창원 용호동에 있는 경남혈액원과 가까운 곳은 헌혈 픽업 서비스도 가능합니다. 10명 이하의 헌혈 참여자가 신청하면 승합차가 방문해서 픽업해서 창원혈액원에서 헌혈을 합니다. 가까운 통계청에서 정기적으로 픽업 서비스를 이용해서 헌혈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경남혈액원 - 단체 헌혈버스, 헌혈 픽업서비스 신청 상담]
- 주소 :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용지로 226
- 연락처 : 헌혈개발팀 055-270-6011~5

​* 헌혈의집이 없는 지역에 헌혈버스가 방문하면 해당 지역에 사는 주민에게 헌혈버스 운영 일정을  안내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CRM 센터 1600-3705로 전화해서 연락처를 등록하면 해당 지역에 방문하면 문자로 알려줍니다.

 

|경남지역 헌혈 관련 문의사항

헌혈 관련 취재 때문에 창원 센터와 김해센터 그리고 경남 혈액원을 방문하면서 경남혈액원 홍보담당 권선희님에게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번에도 경남지역 헌혈과 관련된 궁금한 점을 직접 물어보았습니다.

 

 


새롭게 확장 이전한 창원센터 헌혈의집

 

왜 헌혈을 해야 하는가?

혈액은 인공적으로 만들 수 없고 대처할 수 있는 물질이 없습니다. 헌혈한 혈액이 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헌혈한 혈액(농축 적혈구 35일, 혈소판 5일)은 장기 보관이 불가능해서 적정 혈액 보유량(5일)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이고 꾸준한 헌혈이 필요합니다.

헌혈의 장점은?

건강해야 헌혈을 할 수 있어 건강함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헌혈 후 내 혈액 검사로 건강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기념품으로 공연, 영화, 도서 등 문화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헌혈 시 4시간 봉사시간 인증합니다. (VMS 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헌혈하면서 나눈 혈액을 헌혈증서를 사용해서 가족과 지인에게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헌혈의 단점은?

1초의 따끔한 아픔과 헌혈 후 어지럼증이 올수 있습니다.
건강하지 않으면 헌혈을 하고 싶어도 참여 못합니다.

 

헌혈의집 운영의 어려움은?

헌혈의집을 정기적으로 헌혈에 참여하는 분들도 중요하지만 새롭게 헌혈에 참여하는 학생, 주부, 청장년층이 필요합니다. 방송으로 혈액이 부족하다고 이야기할 때만 참여하지 마시고 정기적으로 헌혈에 동참해 주세요.


기증 헌혈증 제도는 무엇입니다?

수혈을 받으신 분들에게 혈액원에서 기증받은 헌혈증서를 연간 500매까지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혈액원에서 헌혈증서 신청서를 작성하고 필요 서류를 제출하면 병원에서 수혈받은 만큼 지원받는 제도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무상으로 기증한 헌혈증으로 도움 주고 있습니다. 받은 사람과 가족이 헌혈에 참여하는 선순환이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 경남 헌혈지원팀 기증헌혈증서 담당자 055-270-6022

헌혈을 많이 하면 혜택이 있나요?

 


경남혈액원 헌혈의집을 방문하면 헌혈유공훈장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헌혈 회수가 30회는 은장, 50회는 금장, 100회는 명예장, 200회는 명예대장, 300회는 최고명예장대장 헌혈유공훈장을 받습니다. 100회 이상 헌혈하면 대한적십자사 홈페이지 명예의 전당에 게시됩니다.

헌혈과 관련된 따뜻한 이야기는?

산청에 살고 있는 김원식 가족 이야기입니다. 헌혈 수급이 어렵다는 이야기를 듣고 6명의 가족 중 막내 김미르 군을 제외한 5명이 산청에서 제일 가까운 헌혈의집 진주센터에 방문해서 헌혈을 했습니다. 헌혈하는 이유를 현장에서 교육하며 사회에 도움을 주고 보람된 마음을 가질 수 있어서 가족 헌혈자분들의 참여가 많이 늘어나면 좋겠습니다.

 

|뿌듯한 마음이 함께하는 헌혈 참여

 

 

 

취재를 하면서 헌혈하는 분들을 만나서 잠깐식 인터뷰를 했는데 왜 헌혈을 하는지 물어보면 수혈이 필요한 가족 때문에, 내가 좋아서, 사회에 도움 주기 위해 시작해서 즐거운 마음으로 계속 헌혈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정기적으로 헌혈에 참여하는 분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마음으로 헌혈에 참여하는 젊은 학생들과 청년들이 많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피가 붉은 이유는 따뜻하고 뜨거운 마음으로 나눌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피를 나눈 사이는 가족입니다. 용기를 내어 헌혈하고 피를 나누는 대한민국 한 가족이 되어보세요.

 

​경남혈액원 헌혈의집을 나오면서 현관 문구를 읽었습니다. "헌혈, 1초의 찡그림!" 그 1초의 찡그림을 참아서 나도 사회에 큰 도움이 되었다는 뿌듯한 마음으로 하루를 보냅니다. 건강함을 증명하는 헌혈을 하면 내 마음이 콩닥콩닥 뛰면서 즐거워집니다.

하정문


 

 

 

혈액원에서 배우는 경남에서 헌혈하는 방법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혈액원에서 배우는 경남에서 헌혈하는 방법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