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기찬경남

도정뉴스

도정뉴스

매년 5월 10일을 ‘경남자치경찰의 날’로! - 더 가까운 자치경찰, 더 안전한 경남도민 -

‘안전축제’ 진해군항제 뒤에는 경남자치경찰 활약이...

도민안전 생활실험 사업으로 ‘2023 대한민국범죄예방대상’ 공모!

 

 

‘안전축제’ 진해군항제 뒤에는 경남자치경찰의 활약이...

 

4년 만에 열린 진해군항제는 그야말로 ‘인파만파(人波萬派)’였지만, 단 한 건의 안전사고도 없는 ‘안전축제’로 마무리됐다.

 

이는 이태원 사고와 같은 인파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처음으로 ‘이동식 대중경보시스템(Mobile Warning System)’을 도입해 군항제 기간 인파 밀집 우려가 있을 때 가동하고, 경남자치경찰과 자원봉사자 등 6,000여 명을 행사장 곳곳마다 안전·교통 관리를 투입한 결과다.

 

여기에는 경상남도자치경찰위원회의 ‘다중운집행사 안전관리 실시’ 지휘·감독권 발동이 있었다. 경상남도자치경찰위원회는 진해군항제에 앞서 주요 축제, 행사에 대해 안전사고 예방과 질서유지를 위한 안전활동 지원을 철저히 하도록 경상남도경찰청을 지휘했다.

 

‘다중운집행사 안전관리’는 지난해 11월 열린 제22차 경상남도자치경찰위원회 정기회 제52호 안건 의결에 근거한 것으로, 진해군항제 이후로도 주요 축제, 행사 등에 대한 안전활동 결과를 보고하도록 했다.

 

「경찰법」제4조 및「경상남도 자치경찰사무와 자치경찰위원회의 조직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제2조에 따르면 ‘다중운집 행사 안전관리계획 수립 지원’과 ‘행사장 주변 안전사고 예방 및 질서유지를 위한 안전활동 지원’을 자치경찰 사무로 규정하고 있다.

 


 

도민안전 생활실험 사업으로 ‘2023 대한민국범죄예방대상’ 공모

 

경상남도자치경찰위원회는 함께 만드는 안전e음 「도민안전 생활실험(리빙랩)」사업으로 ‘제8회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에 공모할 예정이다.

 

「도민안전 생활실험(리빙랩)」은 ‘도민이 문제를 찾고, 도민이 해답을 내다!’, 도민 주도 방식(리빙랩)과 ‘범죄로 발전 가능한 문제의 사전적·적극적 해결’로의 경찰활동(셉테드)을 접목한 민·관·경이 협업하여 문제 해결을 모색하는 치안거버넌스형 프로젝트다.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은 치안활동 참여를 확산하고 자발적 참여 의지를 견인하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매년 지역사회 범죄예방에 공헌한 공공기관, 사회단체, 기업 등을 선정하여 포상하는 상이다.(주최/후원: 경찰청,중앙일보/JTBC, NAVER)

 

올해는 ▲치안거버넌스 ▲사회적약자 보호 ▲범죄예방 환경디자인(CPTED*) 등 3개 분야에서 ▲종합우수 3점(대통령 표창1, 국무총리 표창2) ▲분야별 최우수 11점(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6, 여성가족부 장관 표창5) ▲분야별 우수 15점(경찰청장 표창15)을 선정한다.

 

* CPTED(범죄예방 환경디자인) :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이원화 자치경찰제 도입’ 포함한 ‘자치경찰권 강화’ 적극 건의

 

현행 자치경찰제는 형식적인 인사권, 지구대·파출소 국가경찰 소관 등 내재된 문제점이 많아 경남 실정에 맞는 치안시책을 추진하기 어려워, 그간 정부 및 국회를 대상으로 이원화 자치경찰제 도입을 포함한 ‘자치경찰권 강화’를 적극 건의해왔다.

 

 

전국시도자치경찰위원장협의회는 한목소리로 국무총리 직속 자문기구인 ‘경찰제도발전위원회’에 완전한 이원화를 전제로 한 ‘자치경찰제 이원화 모델’을 건의할 예정이다.

 

‘자치경찰제 이원화 모델’의 기본 내용은 ▲사무-자치경찰사무와 국가경찰사무를 명확히 구분·수행 ▲인력-경찰청 자치경찰사무 인력 이관 및 도지사 인사권 행사 ▲재원-인건비·운영비는 전액 국비 지원, 사업비는 국비보조로 운영하되, 과태료·범칙금을 자치경찰 재원으로 활용 ▲조직-도지사 소속으로 도에 자치경찰본부, 시군에 자치경찰대 설치 등이다.

 

매년 5월 10일, ‘경남자치경찰의 날’ 기념 퀴즈이벤트 실시

 


 

한편, 오는 5월 10일은 경상남도자치경찰위원회 출범 2주년을 맞이하는 날이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5월 10일부터 19일까지 10일간, 경상남도 공식페이스북에서「매년 5월 10일, 경남자치경찰의 날 기념 퀴즈이벤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퀴즈내용은 경상남도자치경찰위원회 출범연도를 맞히는 방식으로, 정답을 맞힌 사람 중에서 무작위 추첨하여 50명에게 바나나우유를 증정한다.

 

김현태 경상남도 자치경찰위원장은 “완전한 이원화 없이는 진정한 자치경찰제도의 실현이 어렵다”며, “실질적인 권한과 자치경찰 조직, 예산을 갖고, 시군이 함께 할 수 있는 경남자치경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자치경찰총괄과 류금자 주무관(☎ 211-092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매년 5월 10일을 ‘경남자치경찰의 날’로! - 더 가까운 자치경찰, 더 안전한 경남도민 -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매년 5월 10일을 ‘경남자치경찰의 날’로! - 더 가까운 자치경찰, 더 안전한 경남도민 -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