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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부산~울산 1시간 생활권 광역철도 ‘착착’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예타 등…수도권 버금가는 초광역 경제동맹체 구축 탄력


 

경남에서 부산·울산을 잇는 광역철도 2건의 타당성 조사와 마산역에서 부산 부전역까지 연결하는 복선전철 개통이 내년까지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경남도에 따르면,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조사와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국가철도공단(KR)의 사전타당성조사가 내년 6월까지 완료될 예정이다.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사업은 부산 노포역에서 양산 웅상을 거쳐 KTX울산역을 연결하는 총연장 48.8㎞, 사업비 3조 424억 원(예상), 2030년 개통이 목표다.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 사업은 김해 진영, 양산 북정, KTX울산역을 연결하는 총연장 51.4㎞, 사업비 1조 9354억 원(예상) 규모로, 2032년 개통을 목표로 국가철도공단에서 사전타당성조사를 진행 중이다.

 

‘부전~마산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일반철도로서 부산시 부전동 부전역에서 김해시 진례면 신월역까지 신설구간 32.7㎞를 포함하여 마산역까지 총연장 51.1㎞에 사업비 1조 5766억 원 규모이다.

 

이 사업들로 순환 철도망이 완성되면 1시간대 생활권이 가능해져 수도권에 버금가는 초광역 경제동맹체 구축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부산~울산 1시간 생활권 광역철도 ‘착착’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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