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경남

도심산책

도심산책

「경남 함양/ 함양 랜선 여행」 경남 가을 여행지 함양 상림공원 가을꽃과 맨발로 산책하는 상림숲 다볕길

온라인 명예기자단 고은주

 



 

경남 가을 여행지로 추천하는 함양 상림공원에는 버들 마편초, 풍접초, 황화코스모스 등 가을꽃들이 화사하게 피었습니다. 꽃 무릇 핀 초록 숲길 따라 걷는 맨발 산책로 상림숲 ‘다볕길'과 가을꽃과 함께 추억도 남길 수 있는 함양 상림공원을 소개합니다.

 


 

함양 상림공원은 신라시대 학자이자 문장가였던 고운 최치원 선생이 천령군(함양군의 옛 명칭)의 태수로 있을 때, 제방보호를 위해 나무를 심고 가꾸었던 숲이라고 합니다.

 


 

상공에서 내려다본 함양 상림공원은 위천을 따라 길게 뻗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본래는 대관림(大館林) 이라는 이름으로 지어졌는데 큰 홍수로 상림, 하림으로 나뉘게 되었다고 합니다. 숲 중 하림은 큰 홍수로 유실되고, 상림숲만 지금까지 그 모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함양 상림공원은 1,100년의 역사와 문화를 간직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인공림으로 '천년의 숲'으로도 불리며 천연기념물 제154호로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상림공원에는 120여종의 활엽수와 다양한 수종의 나무들이 1.6km 제방 둑을 따라 조성이 되어 있습니다. 숲으로 들어서면 울창하게 우거진 고목들의 위엄에 탄성이 저절로 나오게 되는데요. 천연의 숲이라 불리는 이유를 굳이 찾지 않아도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함양 상림공원의 봄은 연둣빛으로 물든 신록의 숲, 여름에는 연꽃, 가을에는 붉은 꽃 무릇과 가을 단풍, 겨울 설경까지 아름다운 상림공원의 사계를 만나 볼 수 있는데요.

 


 

9월의 함양 상림공원 다볕길에는 붉은 꽃 무릇이 융단을 깔아놓은 듯, 발걸음 발걸음이 꽃길을 걷는 듯합니다. 상림공원은 한 바퀴를 돌아보는데 1시간이면 충분하지만, 숲속에 숨어 있는 문화재와 근사한 자연 경관들을 구경하다 보면 자연에 동화되듯 시간 가는 줄 모릅니다.

 


 

무엇보다 함양 상림공원의 중앙 산책로에는 부드러운 마사토가 깔려진 걷기 좋은 상림숲 '다볕길' 맨발 산책로가 함화루에서 시작해 물레방아까지 1.2KM 조성되어 있답니다. 활엽수를 비롯해 다양한 수종의 나무들과 가을 꽃 무릇까지 어울려 새소리, 물소리, 바람 소리를 따라 걸으며 힐링 산책을 해볼 수 있습니다.

 


 

신발을 벗고 두발을 살포시 땅바닥에 닿으면, 발바닥에 닿는 시원한 촉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때론 딱딱하게 밟히는 돌멩이에 불편함이 느껴지기도 하지만 맨발 걷기가 혈액순환 개선과 집중력 항상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상림숲 다볕길 맨발산책로 한번 걸어보시기 바랍니다.

 


 

함양 상림공원 다볕길 맨발 산책로는 초보자라면 1.2km가 긴 거리 될 수 있어 상림공원 꽃밭을 따라 걸어서 올라가 물레방아에서 맨발 걷기를 시작해 봐도 좋을듯합니다.

 





 

함양 상림공원에는 조선시대 함양 읍성의 남문이었던 함화루, 고려 시대 불상으로 추정되는 이은리 석불, 최치원 선생의 공적을 기리기 위해 세워진 최치원 신도비, 함양 척화비, 함양의 역사적 인물 11인의 흉상과 함양군을 거쳐 간 역대 관리들의 선정비 군이 세워진 역사인물 공원 등 숲속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문화재가 있습니다.

 


 

상림공원에서는 연리목이라 불리는 독특한 나무들도 구경할 수 있는데요. 사랑나무라 불리는 연리목은 뿌리가 다른 두나무(개서어나무와 느티나무)의 몸통이 합쳐진 나무로, 상서로운 나무라 하여 부부간의 금슬이나 남녀 간의 애정이 더욱 두터워진다고 전해지는 희귀목입니다. 상림공원에는 연리목이 2곳이 있습니다.

 


 

상림공원 다볕길은 발바닥 지압과 삼림욕까지 동시에 즐길 수 있어 맨발로 걷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맨발 산책 후에는 발을 씻을 수 있는 족욕장이 마련되어 있어 상림공원을 찾으셨다면 체험해 보셔도 좋답니다.

 



 

함양 상림공원 옆으로는 꽃밭이 조성되어 있답니다. 풍접초, 빅베고니아, 숙근 사루비아, 안젤로니아등 다양한 가을꽃을 감상하며 걷기 좋은 꽃길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풍성하게 피어오른 보랏빛 버들 마편초와 바람결에 이리저리 흔들리는 가녀린 황화 코스모스 등 가족 여인과 함께 가을꽃 구경하며 산책하기 더없이 좋은 경남 가을 여행지 상림공원입니다.

 


 

춥지도 덥지도 않은 선선해진 날씨가 연일 이어지고, 가을꽃과 함께 나들이하기에 더없이 좋은 계절입니다. 경남 가을 여행지로 추천 드리는 함양 상림공원에서 가을꽃도 구경하고 맨발로 산책하는 상림숲 다볕길도 걸어 보세요.

 

 


 

「경남 함양/ 함양 랜선 여행」 경남 가을 여행지 함양 상림공원 가을꽃과 맨발로 산책하는 상림숲 다볕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남 함양/ 함양 랜선 여행」 경남 가을 여행지 함양 상림공원 가을꽃과 맨발로 산책하는 상림숲 다볕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