展示

Gyeongnam Art Museum

過去の展示

2023 찾아가는 도립미술관 Ⅴ-거창 《어느 겨울날》

경남도립미술관은 지역민들의 문화 향유의 기회 확대와 예술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경남 5개 시·군에서 ‘2023 찾아가는 도립미술관’을 개최한다. 거창에서 열리는 찾아가는 도립미술관 다섯 번째 전시 《어느 겨울날》은 경남도립미술관 소장품 중 겨울의 풍경을 담은 회화와 미디어아트 작품 20여 점을 선보인다.

 

《어느 겨울날》은 겨울이 가진 서정적인 면모를 다양한 예술가들의 시선을 통해 탐험한다. 예술가는 춥고 얼어붙은 세상 속에서도 빛나는 순간들을 발견한다. 이번 전시 출품 작가들은 겨울을 각자의 시선으로 해석하여 작품화했다. 어둠에 감춰진 자연 속 아름다움을 눈송이와 앙상한 가지 하나하나에 담아내고, 겨울이 가진 풍부한 색채는 한국만의 향토적 정서를 느끼게 한다. 이러한 작품들은 우리가 살아오며 보았던 무수한 겨울의 풍경, 그때의 기억과 감정 그리고 감각을 다시금 떠올리게 한다.

 

이번 전시는 거창 출신 작가로 우리나라의 문화유산과 유물을 전통적인 오방색을 활용해 비구상 또는 추상 작업을 하는 이상남(1941~), 사진과 영상을 결합하여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 내는 임창민(1971~)의 작품을 비롯해 이우환(1936~), 이강소(1943~), 하종현(1934~) 등 한국 추상회화 거장들의 작품과 이 계절에 어울리는 회화 작품으로 구성되었다.

 

본 기획전은 2023년 7월부터 시작된 ‘2023 찾아가는 도립미술관’의 올해 마지막 전시이다. 전시명과 같이 어느 겨울날의 감동을 함께 나누며, 다가오는 2024년을 기대하는 소망과 감사함을 전시를 통해 전하고자 한다. 그림으로 마주하는 따스함과 아름다움을 통해 새로운 시작을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