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열린마당
  • 보도자료

경상남도, 스마트 어류 양식장 관리 프로그램 개발 보급

  • 조회 : 327
  • 등록일 : 21.12.14

경상남도,

스마트 어류 양식장 관리 프로그램 개발 보급

 

- 스마트 양식, 수질환경측정기, 자동배합사료공급기 등과 연계하여 구체화

 

경상남도수산자원연구소는 스마트 어류 양식장 관리 프로그램을 관내 희망하는 양식 어업인에게 2022년부터 개방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수산자원연구소는 2015년부터 스마트 양식과 관련하여 양식장 관리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연구소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면서 운영 시 발생한 오류를 수정하고 기능을 개선해 왔으며 지난 5월부터 신품종육성용 친환경양식시설(신품종연구동)을 활용하여 6개월간의 내부 테스트를 완료했다.

 

스마트 양식은 양식수산물의 효율적친환경적 생산을 위한 최적의 생육 알고리즘 구축과 생산-가공-판매에 최적의 의사결정을 위하여 사물 인터넷(iot), 정보 통신 기술(ic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하여 양식산업 시스템을 자동화지능화한 양식 시스템을 말한다.

 

농업에서는 스마트팜으로 관련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나 수산업에서는 바다라는 제한적인 요소로 인해 육상보다 고려할 문제점이 많아 기술 적용이 어렵고 개발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에 수산자원연구소에서 보급할 프로그램은 스마트 양식의 기초가 되는 양식어장 관리 프로그램으로 어류의 입식, 이동, 폐사, 사료공급, 판매, 재고조사, 성장관리까지 연계하여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최근에 개발되어 보급되고 있는 자동배합사료공급기 및 수질환경측정장치와 연결되어 있다. 그 외에도 개발진행 중인 어류 크기 측정 장치 등 첨단장비와 연계 작업이 진행되고 있어 보다 효과적으로 양식어장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프로그램 사용을 원하는 양식어업인 및 수요기관이면 누구나 프로그램을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하지만 수집 자료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프로그램이 보급되는 초기에는 희망자에 한하여 선별적으로 이용자를 제한할 예정이다.

 

프로그램 이용방법에 대해서는 수산자원연구소에서 개별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시스템과 관련된 장비와 장치는 개별 양식장에서 부담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또한 양식장 관리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기계장치나 장비를 연계하고자 하는 업체는 장비등록에 관해서 수산자원연구소와 상의하여 설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시스템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이소광연구사는 우선적으로 경상남도의 주력 양식품종인 조피볼락(우럭)과 참돔에 대하여 수질환경 및 성장 관련 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있는 중이며 이를 데이터화하여 최적 사육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업무를 개발업체와 진행 중으로 빠른 기간 내에 지능화된 프로그램을 완성할 수 있도록 하겠다프로그램 보급으로 향후 어업인의 소득증대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도록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수산자원연구소 이소광 연구사(055-254-343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경상남도, 스마트 어류 양식장 관리 프로그램 개발 보급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상남도, 스마트 어류 양식장 관리 프로그램 개발 보급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최종수정일 : 2023-06-21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보도자료 메뉴로 이동 (QRCode 링크 URL: http://www.gyeongnam.go.kr/index.gyeong?menuCd=DOM_000002704007000000)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