展览

Gyeongnam Art Museum

本届展览

《지금 경남 미술: 산 섬 들》

《지금 경남 미술: 산 섬 들》 이미지
  • 展览日期 2024-03-22 ~ 2024-05-26
  • 展览地点 경남도립미술관 1•2층 전시실
  • 作家姓名
전시소개

2024년 푸른 용의 해를 의미하는 갑진년(甲辰年), 경남도립미술관 개관 20주년이 되는 해이다. 도민의 미술문화 향유 욕구에 부응하고, 경상남도 문화예술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도립미술관은 지난 20년 동안 경남을 거점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작가와 작품을 소개해 왔다. 《경남미술의 어제와 오늘》(2004), 《Site & Sight》(2004), 《오늘의 경남미술》(2005), 《작업의 정석》(2012), 《미완예찬》(2013), 《경남아트나우-땅과 삶, 그리고 혼》(2014), 《N아티스트》(2016 ~ ) 등의 전시가 이에 해당한다.

경남은 8개의 시(창원시, 진주시, 통영시, 사천시, 김해시, 밀양시, 거제시, 양산시)와 10개의 군(의령군, 함안군, 창녕군, 고성군, 남해군, 하동군, 산청군, 함양군, 거창군, 합천군)으로 이루어진 거대한 공동체로 334만 명의 사람이 1만542㎢의 땅에서 살고 있는 광역자치행정구역이다. 백두대간의 끝자락에 위치한 지리산과 영남권 전역을 가로지르는 낙동강을 품고 있으며, 남해안으로는 800여 개의 섬을 품고 있다. 산악지형과 평야지대가 발달해 있는 동시에 해상교통도 발달해 있다.

《지금경남미술 – 산 섬 들》은 《오늘의 경남미술》(2005)과 《경남아트나우-땅과 삶, 그리고 혼》(2014)의 뒤를 잇는 전시라 할 수 있으며 경남지역에서 활동하거나 연고가 있는 50대 이상의 중견작가들이 경남의 지리학적 특성을 자연스럽게 반영하여 산과 섬과 들, 그리고 도시를 만들어 살아가는 우리들의 이야기를 품어낸다. 아득한 역사와 오늘의 우리를 이 땅의 모습으로 재연하는 작가들의 작품은 예술의 자율성을 시각적인 영역에서 탐구할 뿐만 아니라 보다 사실적으로 삶의 이야기를 담아내며 은유와 상징으로 명백하게 드러나지 않는 현실 사회를 역설하기도 한다. 이러한 작업 태도는 ‘산’, ‘섬’, ‘들’이라는 전시 제목이 단순히 자연의 풍경으로만 해석되지 않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의 꿈틀거리는 삶이라는 사실을 환기시킨다.

한편 전시는 작가 선정과 출품작 조율을 지역 미술인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의논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는 문화소비영역으로서의 열린 미술관뿐만 아니라 문화생산영역에서도 열린 미술관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경남도립미술관의 의지표명이라 할 수 있다. 아울러 이번 전시를 통해 참여하는 작가뿐만 아니라,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도 수년간 작업을 내려놓지 않은 수많은 미술인들이 우리 지역에 있다는 사실을 상기하는 것만으로도 경남 미술의 ‘지금’을 충분히 대변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작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