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기사 바로가기

특집·기획

[특집·기획]산업재해예방 우수기업 선정 경남도, 산업재해 미리 막는다

 

고용노동부의 산업재해 통계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산재로 사망한 근로자 2292명 중 50인 미만 사업장에서 발생한 사망자가 1843(80.4%)에 달한다특히 제조·조선업이 주력산업인 경남은 고위험 사업장이 타 시도에 비해 많다.

이에 경남도는 중대 산업재해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5명 이상 50인 미만 사업장을 대상으로 산업재해 예방 우수기업을 선정했다. 내용을 살펴봤다.



경남도 산업재해 예방 우수기업 5개 사 선정

경남도는 지난해 12월 말, ·소규모 사업장의 산업안전 문화 확산을 위해 산업재해 예방 우수기업을 선정·발표했다. 고용노동부 인증 안전진단 업체의 엄격한 현장 평가를 거쳐 경남도 산업재해 예방 우수기업에 다경기업, 기득산업, 용진통신, 브이티엘, 멀텍스 등 총 5개 사가 선정됐다.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인증서와 현판을 제공받고, 혜택으로 경상남도 중소기업 육성 자금 이차보전 우대지원을 받는다. 이들 기업은 평소에도 다양한 안전설비를 갖추고, 근로자 안전교육과 건강을 관리하며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구축해왔다. 경영 책임자가 주기적으로 현장 안전 점검을 하는 등 직원과 안전 소통을 중요시한 점이 특징이다.

 

 

   설비 보온 전문 선박 구성품 제조업체  다경기업  


작업자가 늘 갖고 다니면서

위험에 대비하는 평가표를 만들었어요

거제시에 있는 상시근로자 수 13명의 선박 구성품 제조업체입니다. 작업장 유해 위험요인과 대처방안을 압축한 포켓 위험성 평가표를 제작해, 매일 작업 전 안전과 작업 절차 등에 대해 회의하는 툴박스 미팅 시 활용하고 있습니다. 작업자가 언제든지 가지고 다니며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거죠. 우수 기업 혜택(대출)으로 안전 관련 용품을 구입해 작업자 분들이 더 편하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에요~!

 

 

  항공기 부품 제조업체  멀텍스  


부품가공시 발생하는 유해 물질

자동 제거 클린 툴을 만들었습니다

김해시 주촌면에 소재한 상시근로자 수 6명의 항공기 부품 제조업체입니다. 부품 가공 때 나오는 금속 칩을 작업자가 에어건으로 청소하는 과정에서 유해 물질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유해 물질이 작업자의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판단했어요. 비접촉으로 금속 칩을 자동 제거할 수 있는 클린 툴을 직접 고안해 현재 특허출원 신청 중입니다. 이번 선정으로 무인화 제조 기술에 RD 투자를 준비할 수 있는 자금을 확보하게 됐어요.

 

 

  통신·건설업체  용진통신  


다양한 방법으로 안전에 대한

주인의식을 높였습니다

김해시에 위치한 상시 근로자 수 20명의 통신·건설업체입니다. 정보통신 건설 사업장은 짧은 시간 여러 곳을 옮겨 다녀야 해서 긴장감을 늦추면 안 되거든요. 그래서 안전 슬로건을 전 직원 대상으로 모집하고 자신의 이름이 적힌 현수막을 만들어 안전에 대한 주인의식을 높였습니다. ‘카드뉴스도 자체 제작해 매주 배포하는가 하면, 현장에서는 작업 전 대표와 안전 미팅(TBM)을 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꾀하고 있어요.

 

 


  선박 구성품 제조업체  기득산업㈜  


안전업무 전담팀을 갖춰

안전관리 철저히 합니다

김해시에 있는 상시 근로자수 33명의 선박 구성품 제조업체입니다. 50명 미만 사업장에서는 드물게 안전업무 전담팀을 갖추고 안전관리를 철저하게 하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 위험성평가 인정을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위험성평가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조선·산업용 댐퍼 제조업체  브이티엘  


고층 작업 많아 사다리를 바꾸는 등 

떨어지는 사고 예방에 주력했어요

창원시 진해구에 있는 상시근로자 수 23명의 산업용 댐퍼 제조업체입니다. 중량물을 자주 취급하고 고소 작업이 많은 공정 특성상, 낙하·추락과 같은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기존에 사용하던 접이식 사다리를 계단식으로 모두 바꿨습니다. , 2층 

안전난간의 안전도를 높이기 위해 기둥을 더욱 촘촘히 보강했어요. 사전계획에 따라 세세한 부분을 놓치지 않은 결과, 창립 후 단 한 번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이번 인증으로 업체 신뢰도를 높이게 돼 기쁘고요. 많은 재무 개선이 이뤄질 거라 기대가 돼요!

 

 

 

 

백지혜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