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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고속 열차 하이퍼튜브, 동남권 메가시티에서 출발!
- 2045년 1월 20일 아침, 창원 용호동에 사는 빅데이터분석가 A씨는 8시에 창원중앙역을 출발해 8시 20분에 서울역에 도착한다. 광화문 인근에 위치한 회사에서 근무를 한 뒤 오후 6시 30분에 다시 서울역을 출발해 20분 후 창원중앙역에 도착한다. 최고 시속 1,200km의 하이퍼튜브가 제시하는 미래의 모습이다. ‘하이퍼튜브’란 진공에 가까운 아진공(0.001 기압 수준) 상태의 튜브 안을 최고 시속 1,200km의 속도로 주행하는 초고속 육상교통 시스템이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나희승)은 지난해 11월 독자기술로 개발한 축소형 튜브 공력장치(실제의 17분의 1 크기)에서 실험한 결과, 아진공 상태에서 시속 1,019km의 속도를 달성한 바 있다. 하이퍼튜브가 실용화되면 전국을 X자 네트워크로 구축해 주요 도시 간 30분대 이동이 가능하며, 이 때문에 수도권 집중문제 해소와 국가균형발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경남도는 20일 도청에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5개 기관과 함께 ‘하이퍼튜브 등 친환경 미래 철도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미래 철도 기술을 동남권 메가시티를 비롯한 균형발전 전략에 활용하기 위한 채비에 나섰다. 이날 협약식은 김경수 도지사와 나희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 이용배 현대로템 사장, 유동욱 한국전기연구원 연구부원장, 이정환 한국재료연구원장, 안완기 경남테크노파크 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경남도와 5개 기관은 ▲하이퍼튜브 기술 연구개발 ▲수소열차 기술 연구개발 ▲남부내륙고속철도 등 철도 대중교통 발전방안 ▲친환경 미래 철도 과학기술 연구 및 현장적용을 통한 K-뉴딜 성과도출 ▲철도기술 개발을 위한 정보 교류 및 산·학·연 상호 교류 지원 등에 적극 협력하고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경남은 미래 철도기술의 연구개발에 필요한 여건이 잘 갖춰져 있다. 국책 연구기관인 한국전기연구원과 한국재료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LNG극저온기계기술 시험인증센터, 관련 기업인 현대로템과 두산메카텍, 그리고 창원대학교 지역혁신선도연구센터(RLRC) 등 산·학·연 기관이 두루 모여 있다. 이 때문에 하이퍼튜브 실용화를 위한 시험장(테스트베드)을 동남권으로 유치할 수 있다면 산업·경제적으로 파급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김 지사는 협약서 서명에 앞서 가진 인사말을 통해 “오늘 협약식이 하이퍼튜브를 포함한 친환경 미래 철도기술뿐만 아니라, 수소열차나 고속철 등과 관련해 지역 산업계가 미래를 대비하는 데 있어 철도기술연구원의 연구개발 역량과 잘 결합하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모빌리티 분야가 융합돼가는 추세인데 지역의 자동차, 철도, 항공우주 관련 업체들이 같이 협력해나가는 체계를 만들어 나가면 좋겠다”고 덧붙이며 지역 산업 전반에 대한 파급효과를 기대했다.나희승 원장은 “철도연의 연구개발 활동이 지역의 철도산업 생태계와 원활하게 이어져서 국민 편의와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뿐만 아니라 창원의 수소 클러스터와도 잘 연계돼서 관련 실용화도 빨리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김 지사는 지난 13일 철도연에서 있었던 <하이퍼튜브 연구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향후 하이퍼튜브 테스트베드는 설치 이후 활용 가능성이나 필요성을 고려해 입지 선정 평가기준을 만들 필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하이퍼튜브 시험장(테스트베드) 동남권 유치 의사를 내비친 바 있다. 단체사진 왼쪽부터 안완기 경남테크노파크 원장, 이용배 현대로템 사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나희승 한국철도연구원장, 이정환 한국재료연구원 원장, 유동욱 한국전기연구원 부원장
- 2021-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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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경수 “학대아동 즉각분리, 아이 위한 적극 개입이 핵심”
- 김 지사는 이날 회의에서 보고된 보건복지부의 <아동학대 관련 대응체계 보완방안>에 대해 즉각분리제에 대한 의견 외에도 아동학대전담공무원 배치와 전문성 보완, ‘학대피해아동쉼터’ 및 일시보호시설 확충에 대한 의견을 전했다. “당장은 학대전담공무원을 신속하게 배치하는 것이 중요한데, 전담공무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과 즉각분리제 시행에 따른 쉼터와 포화 상황을 고려한 일시보호시설 확충에 대해서도 사전에 검토하고 고려돼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경남도의 경우 43명의 학대전담공무원과 40명의 보호전담요원이 관련 업무를 맡게 된다. 현재 34명의 전담공무원과 21명의 전담요원이 배치됐으며, 나머지 인원도 신속하게 배치할 계획이다. 김 지사는 교육부가 보고한 <지자체-학교 협력돌봄 기본계획안>에 대해 도와 교육청이 공동으로 추진 중인 ‘경남형 아이돌봄체계’를 소개하고 현장의 어려움을 전했다. “첫 번째는 학교 돌봄에 대한 요구, 그 다음이 집 가까운 곳에서의 돌봄에 대한 요구가 가장 큰데 돌봄 수요가 많은 지역에는 학교 내 유휴공간이 없고 여유공간이 많은 지역은 학생 수가 줄어 돌봄 수요 또한 많지 않는 등 수요와 공급, 수요와 공간의 불일치 문제가 있다”는 점과 “기존 학교 돌봄과 새로 시행되는 학교 공간에서의 지방정부 돌봄이 함께 운영됨에 있어 아동의 안전 문제에 대한 책임 소재에 대한 현장의 우려나 혼란이 있다”는 점을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는 아동학대 및 돌봄 관련 정책 외에도 ‘2021년 사회정책 방향’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김 지사는 사회정책방향 토론에서 sk텔레콤이나 네이버 등 국내 대기업의 ai 스피커를 활용한 노인돌봄 사례를 소개하며 “현장에서 정책을 풀어나가다 보면 행정의 힘만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다”면서 민․관의 협업, 협력 강화 필요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사회관계장관회의는 정부의 교육, 사회, 문화, 정책 조정 기능을 수행하는 회의로 교육부, 보건복지부, 문화체육관광부, 환경부장관, 고용노동부 등 관련 부처장관으로 구성돼 있다. 김 지사는 지난해 1월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2020년 제1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지역혁신플랫폼(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을 정부에 제안한 바 있다.
- 2021-01-20
도정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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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관련 경남도 서면 브리핑 [21. 1. 21. 17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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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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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스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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