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기사 바로가기

사람에 반하다

[사람에 반하다] “돈 많이 벌어 기쁘고 선진농업기술 배워 좋아요”

 

 

 

 

  

경남도는 올해부터 외국인 계절근로자 제도를 도입했다.

외국인 계절근로자는 어떤 환경에서 일하고 있을까. 그들은 경남을 어떻게 생각할까 궁금했다.

박정희  사진 김정민

 

 

거창군 고제면 사과 농가 근로 현장

취재하러 오는 건 안 말리겠소만, 그때까지 사과 수확이 안 끝났을지는 모르겠네.” 추석을 앞둔 지난달 1일 거창군이 추천한 거창군 고제면 오서윤(76) 어르신의 사과 농장을 찾았다. 다행히 한창 수확 중이었다. 비 내린 뒤라 땅이 질척거려 걷기 쉽지 않다. 과수원 안쪽에서 두런두런 소리가 들린다. 10여명의 외국인 계절근로자가 이른 아침부터 작업을 하고 있었다.

10여 분 뒤 도착한 어르신은 이 먼데까지 오느라 수고하셨구먼. 근데 인터뷰하고 사진도 찍는다고? 일해야 하는데라며 난감해하신다. 외국인계절근로자 1인에게 지급되는 임금이 월평균 200여만 원이니 어르신 입장에선 그럴 만도 하다 싶다. 1시간 쯤 지나 통역해줄 모니터링요원과 거창군관계자가 도착했다. 취재를 서둘렀다.

 

 

오전 6시부터 작업, 근로 환경 매우 만족

필리핀 푸라시 출신 농부 발모레스 엘비스(42)는 아내 제랄딘 벨트란 말론조(31)씨와 함께 지난 8월 입국했다. 지난 4월 이 농가에서 3개월 일하고 귀국했다가 재입국해서 일한다. 근로환경이 좋고, 고향보다 적어도 4배 이상 수입이 좋단다. 고향에서는 농사만 지어서는 아들하나, 딸 셋인 가족을 돌보기 어렵다. 그래서 그곳 농부들은 차량운전 등 부업을 많이 한다. “숙소는 제공되지만 먹을 건 우리가 마련해야 하는데요, 어르신께서 채소 등 식자재를 많이 챙겨주십니다. 참 친절하세요.”

어르신은 실제로 겉보기엔 무뚝뚝하면서도 근로환경에 신경을 많이 썼다. 일하는 중간중간 30분씩 간식시간도 지킨다. 이날은 팝콘을 간식으로 들고 오셨다. 근로자들의 평이 좋더라고 전하자 멋쩍어하신다. “그래? 그리 좋게 생각하는 줄 몰랐구먼. 사실 이들이 큰 도움이 되지. 예전에 일당 10~15만 원을 줘도 일할 사람 못 구해서 발 동동거리던 것에 비하면 참 좋아.”

 

 

더 오랜 시간 일할 수 있기를

황인철(59)모니터링 요원은 거창에서 일하는 외국인 계절근로자 대부분이 근로환경에 만족해한단다. 9월 초 현재 이탈자가 한명도 없는 것도 그래서라며 화훼농가에서 일하는 알혼 마테오 말론조(32)·제랄딘 벨트란 말론조(31) 부부의 말도 전한다. “농장주가 친절하고 물이 깨끗해서 좋습니다. 수입도 좋고, 거창군의 선진농법도 배워 행복합니다. 일하는 기간이 더 늘어나기를 희망합니다.”

이들 외국인 계절근로자는 몇 개월 일하는 동안 열심히 일하고 돈을 벌어 고향을 간다. 관광을 다니지도 않고, 허투루 돈을 쓰지도 않는다. 알뜰하고 성실한 이들의 바람처럼 더 오래 더 많이 일할 기회가 주어지면 좋겠다.

 

 


 한걸음 더 


외국인 계절근로자는

한 계절이 바뀔 정도의 단기간(3~5개월)에 일하는 근로자다·어번기 고질적인 인력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2015년 시행하기 시작했고경남도는 올해부터 운용하고 있다

농가수요조사법무부 제출심사인원 배정현장조사업무협약입국 등의 절차를 거친다농가 당 고용가능 인원은 9명 정도며인센티브 적용을 받으면 최대 12명이다

경남도는 올해 상하반기 통틀어 거창군 266창녕군 246명 등 17개 시군에서 총 1157명을 배정받았으며외국인 계절근로자에 산재보험료교통비외국인 등록비마약검사비 등을 지원한다거창군은 경남연구원이 우수사례로 평가한 지역이다.

 

누이좋고 매부좋은 프로그램으로 정착하려면

현장을 잘 아는 황인철 모니터링 요원의 말에 따르면 숙소를 제공하지 못해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배정받지 못한 농가가 많다현재는 숙소가 있어야 배정받을 수 있다그래서 숙소문제가 해결되어야 할것으로 보인다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은 한두 해 하고 말 단기 사업이 아니기 때문이다필요할 때 인력이 없어 애먹었다는 농가의 반응이 많으므로, 3~5개월 걸리는 심사과정도 좀 줄어들 필요가 있다.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