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기사 바로가기

사람에 반하다

[사람에 반하다]집에서도 겨울철 건강 지켜요…실내 자전거 운동

 

 

야외 활동이 줄어드는 겨울철. 운동량이 줄고 각종 성인병에 노출될 위험이 커지는 시기다겨울철에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실내운동에는 어떤 게 있을까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고 실내에서도 유산소 운동을 하고 싶다면 실내 자전거 운동을 적극 추천한다.

 

 

운동 방법

처음에는 1~3단계로 강도를 줄여 최소 10분에서 최대 20분까지 몸을 예열해 준다. 본격적으로 1~2분간 단계를 높여 숨이 벅찰 정도로 페달을 밟은 후, 2분간 워밍업 단계로 낮춰 휴식을 취한다. 이를 총 5~10회 반복하면 된다. 시간과 세트 수는 개인 체력에 따라 조절해서 한다. 근육과 관절은 비교적 회복 속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부상 위험을 줄이기 위해선 강도를 조절해 진행하는 것이 좋다.

 

주의 사항

- 자세를 잡을 때는 등과 허리를 곧게 펴고, 발은 안전대에 고정한다.

- 트레이닝이 끝났을 때 적절한 신체 풀기 운동을 함께 실시한다.

- 트레이닝 중에는 너무 과도한 강도로 달리거나 장시간 지속하지 않도록 한다.

 

 자전거 운동의 효과


폐 건강 증진

자전거 운동은 기본적으로 심폐기능을 활용한 유산소 운동이다심장과 폐 기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준다꾸준히 페달을 밟는 운동으로 심박수와 호흡량을 증가시키고몸의 순환계 시스템을 강화한다한 연구에서는 신체 활동이 면역 체계를 촉진해 호흡기 전염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졌다.

 

고혈압 예방

고혈압은 혈압이 지속해서 140/90Hg 이상 올라 혈관에 손상을 줘서 협심증심근경색 같은 심장 질환이나 뇌경색뇌출혈 등의 뇌졸중 등 합병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전문가들은 자전거 타기와 같은 신체 활동이 고혈압 발병 위험을 낮춘다고 말한다.

연구에 따르면 실내 자전거를 20초씩 격렬하게 타는 것을 하루 두 번일주일에 세 차례 꾸준히 한 결과 인슐린 민감성이 28% 개선됐다2형 당뇨병 환자의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다.

 

심혈관 건강

심장의 펌프질로 혈액의 순환을 증진하며혈액 내의 산소와 영양분 공급량을 늘려준다연구에 따르면매일 자전거를 타는 사람은 심혈관 기능 향상을 포함해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얻는 것으로 밝혀졌다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위험은 46%, 이에 따라 사망할 위험은 52%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암 발병 위험도 감소했다.

 

다이어트

자전거 타기는 체지방과 관리에 효과적인 운동이다또한자유롭게 운동 시간과 강도를 바꿀 수 있어서 다양한 목적으로 자전거 타기 운동을 할 수 있다. 2021년 연구에서는 체형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속도로 자전거를 타면시간당 300까지 소모할 수 있다고 한다만약 운동 강도를 높이면 더 적은 시간으로 더 많은 열량을 소모할 수 있다.

 

정신건강 향상

자전거 운동은 정신건강 향상과도 관련이 있다한 연구에서 일부 인지적 활동의 개선뿐만 아니라이 둘의 연결고리에 대해 강조한 바 있다.

자전거 타기와 같은 규칙적인 운동이 인지기능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불안과 우울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글 백지혜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