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기사 바로가기

핫이슈

[핫이슈]【기사교류】 공간이 바뀌면 교육이 바뀐다…학교공간혁신 추진사례

공간이 끼치는 힘은 마법과 같다. 책 한 권을 읽어도 카페에서 읽는 책, 도서관에서 읽는 책은 사뭇 다르다. 학교도 마찬가지다. 교실에서 규칙에 따르는 경험을 배워보는 것도 좋지만 공유공간에서 규칙을 만들어 보고, 다른 반 친구, 선후배들 간 어울려 더 큰 사회를 경험해 보는 것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학교공간혁신사업은 교실, 도서실, 시청각실, 특별실 등 다양한 학교공간을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공간으로 변화시키는 작업이다. 재구조화한 혁신 공간에서 학생들은 주도적으로 움직이고 창의적으로 사유하며 미래형 인재로서 소양을 갖춰가고 있다.

 

 밀주초등학교 

로비·협의회실·행정실을

북카페·복합놀이공간으로


1층 로비, 협의회실, 행정실, 복도로 구분되어 있던 공간을 하나의 공간으로 만들어 학생-학부모-지역 주민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북카페와 어린이 활동 공간인 복합놀이공간으로 개선하였다. 공간혁신을 통해 학생들이 책을 읽고 토론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었고, 학부모와 지역주민이 다양한 소통과 접근이 가능한 연결 공간을 마련하였다.

 

 

 

 

 

 

 

 남지여자중학교 

계단에 서가와 벽화를 조성해

소통과 토론의 장으로


중앙현관과 행정실을 합쳐 북카페와 쉼터, 회의 및 행사 등을 할 수 있는 복합문화예술공간을 조성하였고, 기존 통행로의 기능만 했던 계단에 서가와 벽화를 비치하여 학생들이 언제든지 모여 자유롭게 소통하고 책을 통해 꿈을 키워나가는 열린 공간이 생겼다. 또한, 학생자치회실의 리모델링으로 학생들의 자유로운 토론의 장이 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TOP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