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열린마당
  • 보도자료

경상남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함께 혁신도시 최초 사회혁신 토론회 개최

  • 조회 : 502
  • 등록일 : 19.09.18

경남,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함께

혁신도시 최초 사회혁신 토론회 개최

 

- 진주 남강을 활용한 지역융화프로그램 발굴을 시작으로 함지네 본격 시동

- 연내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 경남 전체 지역발전 사업 발굴 예정

 

경남도는 919() 저녁 7, 엘에이치(LH)남강홀에서 진주 남강을 주제로 지역주민과 공공기관과의 지역융화프로그램 발굴을 위한 함지네(함께 만드는 지역사회 네트워크) 전체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도는 금년 5월초에 함지네를 구성, 6월에는 원도심 주민, 7월에는 이전공공기관, 8월에는 혁신도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역융화 프로그램 발굴, 경남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 경남도 전체 지역발전사업 발굴이라는 3대 주제에 대한 사회혁신 플랫폼으로서의 함지네 역할에 대한 공감대를 만들어 왔다.

 

경남도 김경원 서부정책과장은 금번 함지네 전체 토론회가 공공기관과 지역주민들이 처음 대면하는 자리인 만큼 토론 주제 선정에 고심이 많았다. 더불어 함께 잘 지내자는 취지를 담고 싶었고, 진주시민에게 친숙한 주제였으면 했다. 그래서 진주 남강을 활용한 지역융화 프로그램 발굴로 주제를 정했다.”고 밝혔다.

 

금번 토론회에는 경남도와 11개 이전공공기관, 진주시, 지역주민, 지역아티스트, 경상대 동아리 학생 등 약 7080명이 참여한다. 78명이 한 조가 되어 남강은 진주시민에게 어떤 공간인지? 남강에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 그런 남강을 위해 주민 스스로는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공공기관, 지자체에서 무엇을 도와주면 좋을지? 지속가능한 민관협력 관리방안은 무엇인지? 라는 다섯 가지 주제로 각 조별 토론 결과를 도출한다.

 

토론 결과는 공공기관, 관련 지자체 및 중앙정부와 공유하고 그 반영 여부 등을 각 기관으로부터 받아서 토론회에 참여하신 분들은 물론 지역주민께도 공유할 예정이다.

 

경남도 이향래 서부권개발국장은 지난해부터 국토교통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주도로 이전공공기관을 신()지역성장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혁신도시 시즌2를 본격 추진하고 있고, 행정안전부에서는 주민의 지혜를 모아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함지네는신지역성장거점 육성사회혁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경남혁신도시 사회혁신 플랫폼이다. 앞으로 함지네가 경남혁신도시와 주변지역과의 상생발전을 견인하는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과 노력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단순한 토론을 넘어 지역주민 뿐 아니라 지역아티스트와 대학동아리 학생 등 실제 수요자 입장에서 원하는 사업을 발굴하고, 경남도, 진주시와 이전공공기관이 토론회에서 논의된 사업들을 살펴보고 하나의 작은 사업이라도 시민들과 함께 실제로 추진하기 위한 공론의 장이라는 데 그 의의가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지역상생협력단 전윤희 부장은 엘에이치(LH)는 그간 대표적으로는 복합문화도서관 건립을 추진하는 등 경남혁신도시의 정주여건 개선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힘써왔다. 앞으로는 함지네를 통해 지역주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경남 전체 발전을 위해서도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토론회에 앞서 오후 2시부터는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함지네 시민특강도 연다. 이들 강의 모두 토론회 주제인 남강과 관련된 것으로, 건국대 녹지환경계획과 김해경 교수의진주, 남강을 통해 근대를 건너다를 시작으로 오광석 교사(관봉초등학교)남강의 새, 강미영 대표(경남숲교육협회)남강의 나무, 풀과 꽃, 이완옥 박사(전남대 수산과학연구소)우리나라와 남강 민물고기 특징에 대해 얘기할 예정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금번 토론회를 시작으로 연내에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과 경남 전체 발전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주제를 정하여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현재경남혁신도시 내 공원 활용도 제고 방안,경남 시군 유휴공간 혁신 방안등이 토론주제로 검토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자료 첨부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서부정책과 백현열 주무관(055-211-604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경상남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함께 혁신도시 최초 사회혁신 토론회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상남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함께 혁신도시 최초 사회혁신 토론회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 담당부서 : 보건환경연구원   
  • 연락처 : 055-254-2300

최종수정일 : 2017-11-2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보도자료 메뉴로 이동 (QRCode 링크 URL: http://www.gyeongnam.go.kr/index.gyeong?menuCd=DOM_000001704002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