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열린마당
  • 보도자료

경상남도, 차량 운행제한 관련 ‘도민 공청회’ 개최

  • 조회 : 605
  • 등록일 : 19.04.29

경상남도, 차량 운행제한 관련 ‘도민 공청회’ 개최 1 번째 이미지



경상남도, 차량 운행제한 관련 ‘도민 공청회’ 개최 2 번째 이미지



경상남도, 차량 운행제한 관련 도민 공청회개최

 

- 29() 도의회, 환경단체, 관련협회, ·군 등 다양한 도민 의견 수렴

- 운행제한에 따른 대기 질 개선과 사회적 비용 감안 신중한 검토 필요

 

경상남도는 29() 오후 2시 경남발전연구원 1층 세미나실에서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 차량 운행제한제도 시행을 위한 도민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번 공청회는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 차량 운행 제한 제도의 시행 여부 및 방법에 대하여 도의원, 환경단체, 관련협회, 학계, ·군 관계 공무원 등 다양한 분야의 도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자리로 100여 명이 참석했다.

 

주요 내용으로 서울연구원 황인창 박사는 친환경 등급에 따른 서울시 자동차 도심 운행제한을 주제로 발제하면서 신뢰성 있는 단속시스템 및 지역민 수용성 확보, 전담인력 배치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고 밝혔으며, 경남발전연구원 박진호 박사는 비상시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의 운행제한을 제안하고 참여율에 따른 저감효과 등을 분석 발표했다.

 

지정토론에 나선 김해양산 환경운동연합 정진영 사무국장은 경남 전역에 대하여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의 운행제한을 제안하였으며, 경상남도 김태수 기후대기과장은 대기 질 개선에 따른 편익과 제도 도입에 소요되는 사회적 비용 등을 감안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며, 인구 30만 이상의 시에서 우선 추진 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토론회 후 참석자들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경남도에서는 제안된 의견들을 토대로 차량 운행제한 방법, 시기, 단속시스템 구축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후 관련 조례 개정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김석기 경상남도 서부지역본부장은 이번 공청회에서 제안된 의견을 수렴해서 우리 도에 최적화된 차량 운행제한 제도가 도입되기를 기대한다라며 일상이 되어버린 미세먼지로부터 도민들이 자유롭게 숨 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기후대기과 문인수 주무관(055-211-669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경상남도, 차량 운행제한 관련 ‘도민 공청회’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상남도, 차량 운행제한 관련 ‘도민 공청회’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 담당부서 : 보건환경연구원   
  • 연락처 : 055-254-2300

최종수정일 : 2017-11-2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보도자료 메뉴로 이동 (QRCode 링크 URL: http://www.gyeongnam.go.kr/index.gyeong?menuCd=DOM_000001704002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