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5분 자유발언에 대한 설명자료
- 조회 : 997
- 등록일 : 20.01.21
-
제공부서
소통기획관
-
구분
해명설명자료
-
담당자
최진열
-
전화번호
055-211-2053
-
부제목
-
첨부파일
1001205분자유발언에대한설명자료(제369회임시회2차본회의).hwp (28 kb)
1001205분자유발언에대한설명자료(제369회임시회2차본회의).hwp (28 kb)
도의회 5분 자유발언에 대한 설명자료
2020. 1. 20.(월) 경상남도의회 제36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도의원 5분 자유발언 내용에 대한 우리도의 입장(계획)을 다음과 같이 설명자료로 제공합니다. |
1. 전기자동차 패배터리 관리와 자원화 정책 제안
○ 발언내용
- 한옥문(자유한국당, 양산1) 의원은 전기차 보급과 함께 또 다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폐배터리 관리와 자원화 문제에 대해 도의 적극적 대응을 촉구
- 전기차 폐배터리 관리 및 재활용 체제 조속 완비, 폐배터리 전후방산업 육성 연계한 산업생태계 구축 제안, 전기차 폐배터리 해체‧관리 및 재활용 사업화를 위한 행정‧제도적 조치로서 조례 제정 등 기반 마련 제안
○ 현실태(추진상황)
- 작년까지 도내 발생 폐배터리 7개는 위탁기관인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서 회수하여 모두 반납 완료하였으며
- 올해부터는 전기자동차 배터리 회수‧관리 신규 사업을 연간 75개 물량에 대해 4천9백만원 사업비로 환경부 국비를 지원받아 추진하고 있음
- 또한, 환경부에서 시행 중인 「전기차 폐배터리 회수관리체계 구축 용역」이 2020년 5월에 마무리가 되면 용역 결과에 따라 관련 지침 및 매뉴얼 등을 수립‧배포할 예정임
- 참고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사용 후 배터리 리사이클링 센터 구축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총 사업비 221억원으로 영남권은 경북 포항에, 호남권은 전남 나주에, 충청‧수도권은 선정 중으로 권역별 센터를 구축 중에 있음
○ 우리도 입장(계획)
- 2020년 전기자동차 폐배터리 회수‧관리 사업을 철저히 추진하겠음
이 설명(해명)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기후대기과 정준우 주무관(055-211-666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2. 부산항 진해신항 개발 방향에 대한 제안
가. 생계대책부지 해결과 ‘진해신항 지원 특별법’제정
○ 발언내용
- 김진옥(더불어민주당 창원 13.) 의원은 경남이 유치한 최대규모의 국책사업인 진해신항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해 부산항 신항 건설 당시 어민에게 제공하기로 한 생계대책 부지의 조속한 해결과 진해신항 개발과 관련하여 인근 주민의 어업피해 보상과 지원을 위한 ‘진해신항 지원 특별법’제정 촉구
○ 현실태(추진상황)
- 부산항 신항과 관련한 생계대책부지 해결을 위하여 도는 지난해 관련기관(도, 창원시, 부산진해경자청, 경남개발공사, 진해·의창수협 생계대책위원회)과 실무협의체를 구성하여 운영 중임
- 지난해 우리도와 부산시는 부산항 제2신항 상생협약 체결을 통해 어업피해보상과 실질적 지원을 위한‘신항지원특별법’제정에 공동 노력하기로 하였고, 창원시와 수차례 실무협의를 거쳐 현재 창원시에서 법안 제정을 위한 관련용역을 추진 중임
○ 우리도 입장(계획)
- 신항배후지역 환경실태조사 및 지역민 지원대책 연구용역 시행으로 신항지원특별법 제정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음
나. 부산경남항만공사법 제정
○ 발언내용
- 부산항만공사를 부산경남항만공사로 전환하기 위한 부산경남항만공사법 제정을 요구
○ 현실태(추진상황)
- 제2신항 항만운영의 효율성과 자율성 강화를 위해 우리도와 부산시는 부산경남항만공사법 법제화 용역을 위한 예산을 확보하였으며 올해 초 용역을 발주할 계획임
○ 우리도 입장(계획)
- 부산경남항만공사법 법제화 연구용역 시행을 통해 항만공사 자율성과 지자체 역할강화 등을 위해 법안마련에 노력하겠음
다. 진해신항 건설인력 진해구민 지역우선 가산점 부여
○ 발언내용
- 진해신항 건설 고용인력에 대한 진해구 거주주민 지역우선 가산점 부여를 요구
○ 현실태(추진상황)
- 진해신항 개발과 관련하여 그간 수차례의 지역 간담회를 통해 수렴한 지역요구사항 해결을 위해 민관협의체를 구성·운영 중임
○ 우리도 입장(계획)
- 매월 개최하는 민관협의체를 통해서 지역주민 채용 우대제도 마련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하겠음
이 설명(해명)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항만물류과 강문희 주무관(055-211-412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3. 경상남도 출자․출연기관이 오롯이 설 수 있기를 바라면서
○ 발언내용
- 윤성미(자유한국당, 비례) 의원은 출자출연기관장에 대한 인사검증 대상기관 확대와 출자·출연기관 조직개편에 대한 사전협의 등을 통해 도 산하 출자·출연기관의 운영상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 마련 촉구
○ 현실태(추진상황)
- 도 산하 출자출연기관장 인사검증은 2018년 8월 도와 도의회간 업무협약을 통해 검증방식을 도입하여 자본금 규모 100억원 이상인 6개 기관(경남개발공사, 경남연구원, 신용보증재단, 경남TP, 로봇랜드재단, 문화예술진흥원)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음
- 인사검증 대상기관을 확대하는 것은 인사검증 협약에 의거 도의회와 도 소관부서 간 협의를 통해 실시 가능함
- 조직개편사항은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운영에 관한 법률」 제25조 제2항에 따라 지자체장과 협의하도록 명시되어 있으나, 도민을 대표하는 기관이자 예산을 통제하는 도의회 상임위와 간담회를 통해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판단됨
○ 우리도 입장(계획)
- 도 산하 출자·출연기관 문제점 개선을 위해 관련 기관 협의 및 소관부서 의견수렴을 통해 개선방안 마련을 적극 검토하겠음
4. 농수축산업 가업 승계 지원을 촉구하며!
가. 농축산업 분야
○ 발언내용
- 옥은숙(더불어민주당, 거제3) 의원은 청년의 지방 이주와 정착을 위해 중앙부처와 경남도에서 청년농업인 육성 사업 추진중이나 지원 자격이 높아 지원 받기 어렵고, 지원사업의 효과로 얼마나 많은 청년이 정착할 것인가에 우려 표명
- 경남도에 농어촌 청년 유입에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선제적 연구, 검토 및 방안의 하나로 농어촌 가업 승계 전폭지원 할 것을 촉구
○ 현실태(추진상황)
- 우리도는 청년농업인의 영농정착을 위해 영농·가계자금 지원, 인턴지원, 정책자금(융자)지원 등 단계별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 청년농업인 육성 지원사업의 기준은 대부분 청년 농업인이면 신청 가능함. 다만 보전사업(영농·가계자금 지원)의 경우 영농초기 상대적으로 취약한 계층의 소득을 보전하는 취지에서 일정수준 이상의 재산 및 소득이 있는 자는 지원을 제외하고 있음.
- 아울러 후계농업인 융자지원의 경우 담보력이 미약한 농업인의 경우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이하 농신보) 신용보증서 발급으로 자금을 대출 받을 수 있으며, 청년 창업농의 경우 3억원이하 대출에 대해 최대 95%까지 우대보증지원 하고 있음.
- 참고로, 경남 2019년 신규 후계농업경영인 영농정착률 조사결과 103명의 신규선정자중 94명이 경영체를 등록하였음
○ 우리도 입장(향후계획)
- 가업승계농업인 실태조사 및 현황 파악과 간담회 개최를 통해 현장 문제점 해결과 승계농업인의 영농정착 지원 시책을 발굴하여 추진하겠음.
나. 수산업 분야
○ 발언내용
- 옥은숙(더불어민주당 거제 3.) 의원은 농․어촌의 청년 유입에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 농․어촌 가업 승계를 전폭적으로 지원하여 농어촌을 이끌고 갈 청년층이 무사히 농․어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야 함
○ 현실태(추진상황)
- 후계어업인 육성을 위한 사업으로 제2세대 수산업경영 프렌토 운영, 수산업경영인 육성, 청년어촌정착지원, 귀어업인 창업 지원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음
- 그간 추진한 사업 중 가업승계 어업인에 한정하여 추진한 사업은 없으나, 직․간접적으로 귀어를 희망하는 청․장년과 후계어업인의 안정적 정착 및 지속가능한 경영 등을 위해 사업을 지원해 오고 있음
○ 우리도 입장(계획)
- 제2세대 수산업경영 프렌토 운영 등 후계어업인 육성사업 등을 통해 가업승계 어업경영 애로사항 파악 및 해결방안 모색하겠음
- 각종 사업 대상자 선발 시 가업승계 어업인 가점 부여 등 해양수산사업 지침 개정 건의하겠음
이 설명(해명)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농업정책과 문명찬 주무관(055-211-6224)과 수산안전기술원 홍미주 주무관(055-254-352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5. 금고 은행의 장애인 의무고용 위반, 금고지정 취소 포함 강력한 페널티 도입 촉구하며
○ 발언내용
- 김진기(더불어민주당 김해3.) 의원은 장애인 의무고용 비율을 위반하는 금고 은행에 대해 제재를 부과할 수 있도록 상위법령 및 조례 개정을 촉구
○ 현실태(추진상황)
- 금고은행은 계약당사자인 지자체가 정한 조례․규칙에 근거하여 재무안정성, 지역주민 이용 편의성, 금고업무 관리능력 등에 따라 선정되며, 장애인 고용률과는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음
- 경상남도 제1금고는 농협은행이 제2금고는 경남은행이 담당하고 있음
○ 우리도 입장(계획)
- 지방자치단체의 금고지정과 약정은 사인(私人)간의 계약과 같이 지자체와 금고은행이 대등한 입장에서 계약(약정)하는 것임
- 따라서 상위 법령의 근거없이 장애인 고용위반 제재를 위한 금고관련 조례 개정은 부적절하다고 판단됨
- 향후 도 금고(농협은행, 경남은행)에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따라 장애인 의무고용률을 준수할 것을 적극적으로 권고하겠음
이 설명(해명)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세정과 황지원 주무관(055-211-371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6. 영세 사업장·특수고용 노동자들의 건강권 보장을 촉구하며
가. 경남근로자건강센터 확대 설치 및 소규모 사업장의 노동자 건강 검진 수검 요구
○ 발언내용
- 송오성(더불어민주당 거제 2.) 의원은 경남근로자건강센터를 경남 타 지역까지 확대 설치하여 주기를 요구
- 또한, 소규모 사업장에 종사하는 모든 노동자가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고, 의무 위반인 사업주를 엄격히 단속해 주기를 요구
○ 현실태(추진상황)
- 상시 노동자 50인 미만 사업장의 경우 산업안전보건법 사각지대로사업장 자율에 맡기기 보다는 체계적인 지원대책이 필요함.
- 경남근로자건강센터(센터 및 분소) 모두 창원에 소재하고 있음. 향후 고용노동부(산업안전공단)과 협업하여 센터의 확대 또는 분소 설치 방안모색
○ 우리도 입장(계획)
- 경남 산업재해예방위원회 개최를 통한 영세 사업장 산재예방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소규모 영세사업장들의 경남근로자건강센터와의 협약체결을 통해 근로자들의 건강관리를 강화하겠음
- 아울러 고용노동부, 도 관련 부서 등과 협업하여 산업안전보건 사각지대를 해소하겠음
나. 2020년 경남 1인 자영업자 산재보험료 지원사업 시행
○ 발언내용
- 산재보험 임의가입 대상인 영세 자영업자의 산재보험 가입이 확대되어 사각지대가 해소될 수 있도록 지원책을 적극 강구해 주기를 요구
○ 현실태(추진상황)
- 우리 도에서는 규모가 영세하고 노동 강도가 높은 반면, 보장을 받지 못하는 1인 자영업자의 산재보험 가입 촉진을 위해 '20년 신규 사업으로 경남 1인 자영업자 산재보험료 지원 사업을 시행중임
- 지원대상은 근로복지공단 중소기업 사업주 산재보험에 가입하고, 노동자를 사용하지 않는 1인 자영업자이며, 산재보험료의 최대 50%를 2년간 지원함
○ 우리도 입장(계획)
- 1인 자영업자는 '19년까지 산재보험 가입 가능 업종이 12개로 한정되어 있었으나, '20년 산재보험법 개정으로 1인 자영업자 산재보험 가입 업종제한이 폐지됨
- 가입범위가 확대에 따라, 더 많은 도내 1인 자영업자들이 산재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근로복지공단과 협업하여 적극 홍보하고, 점진적으로 지원 대상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음
이 설명(해명)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노동정책과 박은정 주무관(055-211-3484) 소상공인정책과 류수화 주무관(055-211-3416)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7. 대한민국 제2관문공항 사천! 경남도 유일한 사천공항! 국제공항으로....
가. 제2관문공항, 경남사천 유치추진에 관하여
○ 발언내용
- 박정열(자유한국당 사천1.) 의원은 지난해 도정질문에서 (가칭)영호남 관문공항관련 두가지 정책안을 제안함. 현 사천공항 확장안과 사천시 서포면 일원에 신설안
- 본 의원이 제안한 가칭 영,호남 관문공항신설에 대해 묵묵부답 할 것이 아니라 경남도가 나서서 면밀히 검토하여 중앙정부에 건의하여 줄 것을 부탁
○ 현실태(추진상황)
- 현재 김해신공항 확장의 적정성에 대한 검증이 국무총리실로 이관되어 진행 중으로, 제2관문공항 입지에 대해서는 검증 이후 정부와 지자체가 협의하여 결정할 사항임
○ 우리도 입장(계획)
-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 검증에 적극 대응하겠음
나. 사천~김포노선 감편 및 사천공항의 국제공항으로 승격 노력
○ 발언내용
- 대한한공 측의 사천~김포 노선 감편에 대한 도차원의 해결책 마련과 사천공항의 국제공항으로의 승격 노력 요구
○ 현실태(추진상황)
- '19. 12월 기준 사천공항 이용객은 21만 9천여명으로 '18년 대비20% 이상 이용객이 증가하였음. 그러나 사천~김포노선의 경우 적자 발생으로 대한항공 측은 감편 계획을 지속적 제시하고 있음
- 국제공항 승격 요건은 정기 여객기 주 6회 이상 입항 또는 예상 되거나 국제 여객수 연간 4만명 이상 입국하여야 하나 사천공항 운영 현황은 요건 미충족으로 국제공항 승격 불가함
○ 우리도 입장(계획)
- 김포노선 감편을 막기 위해 손실보전 지원금 확대, 사천공항 이용 관광객 인센티브 제공 등 사천공항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 방안을 모색 중
- 아울러 사천~김포노선 유지 등을 위하여 국내 여러 항공사와 협의하고 있으며, 경남도민의 항공 교통 편의 증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음
이 설명(해명)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미래전략,신공항사업단 주정희 주무관(055-211-2754) 균형발전과 선혜영 주무관(055-211-612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도의회 5분 자유발언에 대한 설명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보건환경연구원
- 연락처 : 055-254-2300
최종수정일 : 2017-11-2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