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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의회 5분 자유발언에 대한 설명자료(제399회 임시회 2차 본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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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 : 22.10.21

도의회 5분 자유발언에 대한 설명자료

2022. 10. 18.(화요일경상남도의회 제39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도의원 5 자유발언 내용에 대한 우리도의 입장(계획)을 다음과 같이 설명자료로 제공합니다.


경남지역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제언(이재두 의원창원9, 국힘)

○ 발언내용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기준에 맞게 설치하기 위한 제도 개선 필요

 

경남 교통약자 이동편의 기준적합 설치율 전국 최저* (21년 국토부 실태조사)

버스정류장도로(보행환경), 여객선 터미널

기준적합 시설설치와 관리상 전문성 확보를 위한 조례 제·개정 등 제도개선 필요

○ 현실태

 

철도역사도시철도·광역전철역사여객자동차 터미널의 기준적합 설치율은 전국 평균 수준

버스정류장도로(보행환경), 여객선터미널은 전국 하위권

구 분

전국평균

경남

사유

버스정류장

45.4

27.8

안내판점자 및 음성안내 4.3%로 미흡

여객선터미널

82.2

68.9

매표소 기준적합 설치율 미흡

도로(보행환경)

77.6

58.7

차량진출입부 3.4%로 미흡

○ 우리도 입장(계획)

 

국토부 실태조사 결과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시군과 함께 현장점검을 통해 개선계획 수립

교통수단과 여객시설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에 따라 기준적합성 심사를 하고 있으며국가 등이 설치하는 여객자동차 터미널 등은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을 의무사항으로 규정하고 있어 조례 제개정은 추가 검토

 

설명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교통정책과 박지호 주무관(055-211-4163)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광역교통망 확충을 위한 비음산터널 조속한 개통 촉구(주봉한 의원 김해5, )

○ 발언내용 창원~김해~밀양 간 고속도로(비음산터널 포함조기개통 촉구

 

창원과 김해를 연결하는 창원터널과 불모산터널은 상습적인 교통정체에 따라 시간적·경제적 손실이 심각한 상황으로 교통량 분산 필요

고속도로 사업으로 추진 시 경남도 재정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며, 지역간 연계 교통망 구축으로 창원국가산단 내 기업활동 지원지역 주민간 교통과 경제문화 등 삶의 질 향상으로 상생발전 도모

○ 현실태

 

창원과 김해는 동일 생활권임에도 불구하고연결도로*의 상습적인 교통정체와 빈번한 교통사고로 대체도로 개설이 필요함

연결도로 현황 ① 창원터널(지방도1020호선), 80,644/(‘21년말 기준)

② 불모산터널(민자지방도1030호선), 53,345/(’21년말 기준)

○ 우리도 입장(계획)

 

우리 도에서는 김해~밀양 고속도로를 창원시까지 연장하기 위해 창원시김해시밀양시와 업무협약 체결('22년 2)

국가계획(국가도로망종합계획 및 고속도로 건설계획) 반영 및 사업 시행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국토부기재부)에 지속적으로 건의 중

 

설명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도로과 유준학 주무관(055-211-2966)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사업현황 및 위치도)


사각형입니다. 사업현황

 

 김해~밀양 고속도로 사업개요

 

 

 

 위 치 김해시 진례면(북진례JCT) ~ 밀양시 상남면(남밀양IC)

 사 업 량 : L=18.8km, 4차로 신설

 사 업 비 : 1조 241억 원

 추진사항

- 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21~30반영(김해-밀양) : '21. 9

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1~25반영(김해-밀양) : '22. 2

창원 노선 연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경남도창원김해밀양) : '22. 2

김해-밀양 구간 창원노선 연장 건의(경남도국토부) : '22. 2월 ~

 

 비음산터널 사업개요(민자사업 자료 참고)

위치 김해(진례IC) ~ 창원(토월IC)

사업량 사업비 : 4차로 신설 L= 5.9km, B= 20.0m / 3,281억 원

사각형입니다. 위치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05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0pixel, 세로 884pixel



해양쓰레기 문제경상남도의 적극적인 대책 촉구(강성중통영1, 국힘)

○ 발언내용 해양쓰레기의 효율적체계적 관리를 위한 경상남도의 적극적 대책 요청

 

친환경(인증부표 보급 확대를 위한 경남의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

해양쓰레기 재활용 시장 활성화를 위한 민간업체의 시장진입 지원 정책마련 필요

○ 현실태

친환경(인증부표 보급 확대를 위한 대책으로

‧ 어업 현장에서 쓰기 편리하고 내구성이 강화된 소재 개발현장 성능 테스트 등의 검증 강화를 인증기관에 지속적으로 요청 중

‧ '21년부터 어업인 자부담 완화(3020%)를 위해 국고추가부담(3545%)을 기재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였으나미반영

‧ 지방비 보조율 인상(35%45%) 지속 검토 및 인증부표 단가 조정 협의 등 대응방안 마련

- 해양쓰레기 재활용 시장 활성화를 위한 민간업체 시장진입 정책 마련과 관련

‧ 해양쓰레기는 육상쓰레기 대비 처리공정이 많고시장성 부족폐자원의 안정적지속적 공급한계로 민간업체 진입이 어려움

‧ 해수부 주관으로 재활용품 아이디어 공모전이 '18년부터 매년 개최되어재활용 제품 발굴중임

‧ 우리 도는 재활용 촉진을 위하여 어업용 폐스티로폼 감용 처리(5개 시) 및 선별세척파쇄 등이 가능한()처리 시설(1개소, 150억원건립 중

○ 우리도 입장(계획)

- 증부표 보급이 '25년까지 완료 될 수 있도록 어업인 부담 완화 개선

- 양쓰레기 전처리 시설 완공('24)으로 재활용 원료 민간 공급 기반 마련

 

설명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해양항만과 이영 주무관(055-211-3943)/ 수산자원과 김준혁 주무관(055-211-4024) 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고령화시대 노인복지정책 발전방안 제언(백태현 의원국민의힘창원2)

○ 발언내용

 

노인 빈곤문제 해결을 위하여 사회적 경제와 노인일자리사업 연계를 강화해야 함

질병문제 해결과 노인복지를 위한 공적보건기관이나 의료기관 확충 필요

노인돌봄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통해 소외감 경감 필요

노인 여가시설과 사회활동 프로그램 개발 필요

○ 현실태

 

사회적 경제와 노인일자리사업 연계 실적은 없음

공공의료 인프라 구축을 위해 종합병원 4개소를 신축·이전신축 추진 중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양적 확대뿐만 아니라다양한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질적인 부분도 고려하여 지원하고 있음

노인복지관 및 경로당 미 이용 어르신들을 위한 어르신 여가그가 놀이터를 2021년부터 운영하고 있음

○ 우리도 입장

 

도내 사회적경제조직 과업 중 노인일자리 연계 추진 가능한 사업이 있는지 수요조사를 실시하겠음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사업 지도·점검을 통해 어르신들이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노력하겠음

어르신들이 여가시간을 가장 많이 보내시는 경로당 운영비와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예산을 적극 지원하겠음

 

설명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노인복지과 김령희 주무관(055-211-4863)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공정하고 평등한 무상교육 정책 수립 촉구(권요찬 의원김해4, 국힘)

○ 발언내용 교육청의 유치원 무상교육 정책 대상 어린이집 확대 촉구

 

무상교육 대상을 유치원에만 적용하는 것은 공정과 상식에 반하는 역차별 문제 발생

교육청의 무상교육 정책의 사회적 공정성 확립을 위해 어린이집의 부모부담금인 필요경비 지원 검토 필요

○ 현실태

 

교육청의 유치원 무상교육 정책으로 인한 유치원 쏠림 현상으로 어린이집 폐원 위기 봉착 어린이집 연합회 방문 건의

어린이집의 필요경비 항목에는 특별활동비현장학습비시도특성화비 등 교육과 관련된 항목이 포함되어 있으며부모 자부담 중임

○ 우리도 입장(계획)

 

경남교육청 유치원 무상교육 정책으로 인해 어린이집 이용 아동과 부모가 차별 받지 않도록 2023년부터 어린이집 이용 만5세에 대해 필요경비 지원 계획임

소요예산액은 총 161억원(도비 48시군비 113)이나 지방비 부담이 커서 국비지원활동 전개 중임

 

설명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가족지원과 조효은 주무관(055-211-5275)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농민 생존권 위협하는 쌀값 폭락 정부 대책 촉구(성낙인 의원창녕1, 국힘)

○ 발언내용 쌀값 폭락 정부 대책 촉구

 

매년 반복되는 쌀값 문제 해결을 위해 임시방편이 아니라 근본적인 대책 필요

양곡관리법」 개정 심도 있는 논의현실적인 쌀 수급안정 대책소비촉진 대책생산비 급등 대책 등 실질적인 농민 지원책 마련

○ 현실태

 

정부에서는 쌀값 회복을 위해 공공비축미 45만톤 외 쌀 수확기 시장격리 45만톤 추가 매입계획을 발표하였고그 결과 산지 쌀값* 약간 회복(반등)하고 있음

산지 쌀값(20) : 9. 25.) 40,393원 ➜ 10. 5.) 47,145원 6,752(중 16.7%)

 

쌀값 안정을 위해 정부가 시장격리를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내용이 담긴 양곡관리법」 개정안*이 국회 상임위에서 심의중**인 상태임

쌀 초과 생산량이 3% 이상이거나 쌀 가격이 5% 이상 떨어지면 생산량 일부를 정부가 매입(현행 임의조항 할수 있다에서 의무조항 하여야 한다로 개정중)

** 농해수위 법안소위 통과(9. 15.) / 안건조정위원회 통과(10. 12.) / 전체회의 상정 예정

○ 우리도 입장(계획)

 

양곡관리법」 개정안은 국회에서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국가와 농업인 모두의 이익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정해 줄 것으로 기대

도에서는 쌀 소비촉진을 위해 쌀 팔아주기 운동’ 및 e경남몰 쌀 사랑한데이기획전(29~68%할인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생산비 급등 대책으로 농업용 면세유 리터당 185원 지원·무기질 비료 574억원 지원 등을 통해 벼 재배농가의 경영안정을 도모해 나가겠음

설명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친환경농업과 강주식 사무관(055-211-6332)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학교 밖 청소년과 자립준비청년에 대한 정책적 관심 촉구(이용식 의원양산1, 국힘)

○ 발언내용

◦ 학교 밖 청소년들의 체계적 지원을 위해 경남도와 도교육청의 정책정재정적 협력 제안

-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를 통한 지원의 일원화와 효과적 지원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경남도와 도교육청이 함께 예산을 지원 운영을 제안

학교 밖 청소년의 맞춤형 직업교육 지원을 위해 내일이룸학교’ 의 조속한 유치 필요

 

◦ 자립준비청년들에게 재정적정서적 필요를 채워줄 수 있는 시스템 구축 필요

현재의 자립정착금 8백만에서 타 지자체에 뒤지지 않도록 지원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멘토·멘티 결연 등 정서적 안전망 구축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개발 필요

 

○ 현실태(추진상황)

학교 밖 청소년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우리 도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를 설치운영 중임. * (운영현황총 21개소(도 1, 시군 20)

현재 우리 도에는 학교 밖 청소년의 직업교육을 위한내일이룸학교가 소재하고 있지 않으나학교 밖 청소년의 직업선택과 관련하여 다양한 직업 체험 및 자립역량 고취를 위해 '22년 신규사업으로 직업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

 

직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사업대상 도내 15~24세 이하 학교 밖 청소년

사 업 비 : 118,750천원(국비83,125, 도비35,625)

주요내용 단계별 진로탐색 프로그램 제공전문직업훈련 및 취업 연계 전 직장

체험을 통한 자립역량 강화 등

추진실적('22년 9월 기준) 참여-63(상반기28, 하반기35) 수료-14(4단계 직장체험 이수)

기타-자격취득 4, 대학진학 1, 내일이룸학교 1, 국민취업지원제도 1

 

자립준비청년들(보호종료아동)에게 재정적 지원으로는

▸ 자립정착금은 22년 8백만원에서 23년 10백만원 증액 지원

정서적 지원책으로는 심리검사 및 심리상담지원자립멘토단*, 립준비청년 당사자간 자조모임 구성 등 사회적 지지체계 구축을 지원

자립선배전문가시니어 등

 

정서적 지원 현황

(심리검사·상담지원) 희망하는 자립준비청년대상 심리검사(상담지원(21, 7,800천원)

 

(자립멘토단)

(전문가 멘토) 전문직업인 등으로 구성(121회 이상 멘토 33회 진행)

(바람개비 서포터즈) 자립선배 멘토 8명으로 구성(교육 수료 후 11월부터 활동계획)

 

(자조모임) 4개 모임, 30명 참여

여성자조모임(5), 여행자조모임(8),취업지원모임(11),취미활동모임(6)

 

○ 우리도 입장(계획)

학교 밖 청소년의 개인별 욕구와 특성을 반영한 지역사회 우수 자원 발굴 및 도 교육청유관 기관 등과 민관 협업을 강화하여 학교 밖 청소년이 두터운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사업 범위를 넓혀갈 계획.

 

또한여성가족부내일이룸학교 훈련기관 모집 공고 훈련 과정 운영 등 사업수행에 필요한 인력훈련시설장비 등을 확보하고 있는 평생교육기관 및 단체가 신청할 수 있도록 기관 발굴 및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자립준비청년(보호종료아동)의 자립정착금은 향후 2026년까지 15백만원으로 증액하고경제적 지원금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위해 교육프로그램 개발·시행(23), 정서적 지원책으로 자립멘토단자조모임 활동 등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하겠음.

 

설명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학교 밖 청소년 업무는 아동청소년과 이도경 주무관(055-211-4293), 자립준비청년 업무는 김진희 주무관(055-211-4273)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도의회 5분 자유발언에 대한 설명자료(제399회 임시회 2차 본회의)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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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 보건환경연구원   
  • 연락처 : 055-254-2300

최종수정일 : 2017-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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