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열린마당
  • 보도자료

경남도, 상반기 ‘특이민원 대응 모의훈련’ 실시

  • 조회 : 114
  • 등록일 : 24.04.24

경남도, 상반기 ‘특이민원 대응 모의훈련’ 실시 1 번째 이미지



경남도, 상반기 ‘특이민원 대응 모의훈련’ 실시 2 번째 이미지



경남도상반기 특이민원 대응 모의훈련’ 실시

 

- 24일 도청 종합민원실에서 경찰합동 모의 훈련 실시

민원담당공무원 돌발 상황 발생 시 현장 대응능력 강화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24도청 종합민원실에서 민원인의 위법행위로부터 민원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돌발 상황 발생 시 현장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경상남도경찰청과 합동으로 특이민원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최근 한 지자체 공무원이 민원인들의 위법행위로 인해 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하는 등 민원인들의 폭언·폭행기물파손 등의 위법행위가 증가함에 따라 민원공무원들도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번 훈련은 비상대응반을 편성하여 비상시 경찰과 청원경찰 대응체계를 점검하는 등 실제 상황을 가정해 이루어졌다훈련은 민원인이 상담 중 공무원에게 폭언과 기물파손을 하는 상황이 발생민원인 폭언중단 요청 및 진정 유도상담내용 녹음·촬영비상벨 작동(경찰 및 청원경찰 호출)피해공무원 격리 및 휴식방문 민원인 대피유도특이민원인 제압(청원경찰)경찰인계 순으로 특이민원 대응 매뉴얼에 따라 진행되었다.

 

경남도에서는 도와 전 시군(읍면동민원실 내 안전한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112상황실과 연결한 비상벨 설치 CCTV 설치 민원창구 안전보호막 설치 ▲ 휴대용 영상음성 기록장비 구비 법적 대응 전담부서 지정 등을 구축하였다.

 

정부에서는 민원담당 공무원의 고충이 커짐에 따라 관계기관 TF를 통해 일선 현장에 실효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종합적 개선방안을 마련 중이며이달 말에 최종 세부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상원 경남도 도민봉사과장은 민원인의 위법행위는 민원처리를 지연시키고공무원뿐만 아니라 다른 민원인에게도 불안감을 조성해 공익적 차원에서 엄정하게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며, “민원 공무원이 본연의 민원 처리에 전념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존중해달라고 도민들에게 당부했다.

 

한편지난해 민원인의 위법행위는 경남에서만 6,806건이 발생하였으며이 중 폭언·폭행 등이 심각한 23건에 대해 기관에서 신고·고발 등 법적 대응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도민봉사과 곽선옥주무관(055-211-365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경남도, 상반기 ‘특이민원 대응 모의훈련’ 실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남도, 상반기 ‘특이민원 대응 모의훈련’ 실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 담당부서 : 보건환경연구원   
  • 연락처 : 055-254-2300

최종수정일 : 2017-11-2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보도자료 메뉴로 이동 (QRCode 링크 URL: http://www.gyeongnam.go.kr/index.gyeong?menuCd=DOM_000001704002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