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실

  • 산림박물관
  • 전시실
  • 제1 전시실
    제1 전시실
  • 제2 전시실
    제2 전시실
  • 제3 전시실
    제3 전시실
  • 제4 전시실
    제4 전시실

제 1 전시실(산림의 기원과 분포)

생명의 탄생과 진화, 우리나라와 세계의 산림대 등을 소개하고 있으며, 산림테마 미디어아트 및 어린이 화석체험존, 산림생성 디오라마 등이 함께 구성되어 있다.

산림생성의 기원

산림생성의 기원

산림생성 이전 단계에서 지구 환경의 변화와 생명의 탄생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지구와 식물의 탄생 과정, 식물의 진화 등을 입체모형 및 그래픽패널을 이용하여 설명하고 있다. 또한 저연령층 관람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 터치스크린을 활용한 미디어 퀴즈 체험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생명의 탄생과 진화

생명의 탄생과 진화

생명 탄생의 3가지 가설을 시작으로, 38억년 전 원시 지구, 바다, 식물의 탄생을 미디어아트로 표현하고 있다.

지구의 역사책 지질시대

지구의 역사책 지질시대

화석의 생성 과정과 화석의 종류, 화석의 채집 방법을 소개하고, 지질시대-선캄브리아시대, 고생대, 중생대, 신생대를 대표하는 화석 및 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있다. 또한 화석의 발굴과정과 지질연대별 화석을 소개하고, 시대별 대표 화석을 주제로한 퍼즐 체험존이 함께 구성되어 있다.

산림의 생성

산림의 생성

산지 지형, 계곡, 동굴 등의 형성과정을 소개하고, 산림 생성 디오라마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경상남도와 세계의 산림대

경상남도와 세계의 산림대

세계의 산림 분포도 및 우리나라의 수평, 수직적 산림대와 주요 수종 분포도, 주요 산림수종의 위치와 분포를 소개하고, 영상을 통해 관련 정보를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또한 경상남도를 대표하는 수목을 회전 패널을 이용하여 실제 사진과 및 관련 설명을 안내하고 있다.

산림의 가치

산림의 가치

경상남도 지도를 통해 지역을 대표하는 천연기념물 수목을 압화를 통해 연출하고, 미디어를 통해숲이 주는 12가지 선물(숲이 주는 혜택)을 소개하여 관람객 이해에 도움을 주고 있다.

제 2 전시실(산림의 생태와 자원)

짐승, 곤충, 새, 식물군락 천이를 비롯해 도내 주요 조림수종, 천연기념물(식물), 식물세계 구조, 땅속생물, 산림과 토양, 목재민속품 등이 전시되어 있고 영상실이 마련되어 있다.

산림과 곤충, 짐승, 새
산림과 곤충, 짐승, 새

산림에 야생동물이 안정적으로 서식 할 수 있는 인공 생태 숲을 디오라마기법으로 조성한 다음 고라니 등 짐승, 곤충, 새 들이 다양하게 서식하고 있는 자연학습체험 공간으로 특히 관람자가 들어오면 센서에 의해 각종 동물의 울음소리와 표본 동물의 동작모형, 광섬유에 의한 먹이사슬 설명 등 인기 높은 코-너이다.

어떤 생물이 살까요?
어떤 생물이 살까요?

숲속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곤충, 조류 등을 소개하는 코너로 어린이들의 흥미유발을 위해 전시물을 돌리거나 밀면 곤충 및 새를 찾아볼 수 있게 되어있다. .

경남의 주요 조림수종
경남의 주요 조림수종

경남지역의 주요 조림 권장수종 19종을 실물 원목표본과 함께 설명문을 같이 전시하였고 전시대 뒷면 벽체는 와이드칼라로 경남의 조림수종 사진을 수록하였다. 한편 전시대 전면 양측에는 경남의 조림수종에 대한 특성을 이야기 그림책으로 제작 설치하여 한 장씩 넘기면 각각의 수종별 이야기를 청취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영상관(마음을 여는 숲)
영상관

봄, 여름, 가을, 겨울 숲의 4계절을 아름다운 영상으로 표현하고 있어 계절 변화의 다양한 모습들을 상영하고 있다.

산림의 선물(임산물)
산림의 선물(임산물)

경남 지역을 대표하는 임산물의 생성과 채취 과정 등을 영상안내하고 각 지역의 대표 임산물을 이용한 가공 제품을 함께 전시하고 있다.

임산물의 종류와 이용
임산물의 종류와 이용

나무를 이용하여 종이를 만드는 펄프제지 산업의 과정을 전시하였으며 고령토 품질 등급별로 투명용기에 담아 전시하고 제품을 실물 전시하였다. 그리고 신토불이 임산물과 수입 임산물의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에서 생산되고 있는 임산물의 형태적 특징을 식별 할 수 있도록 모형과 설명표찰을 통해 수입품과 비교 전시하였다.

제 3 전시실(산림의 혜택과 이용)

한지의 제조과정, 목재의 가공과 이용, 산촌생활사, 산림의 공익적인 기능등 산림의 혜택과 이용을 다루고 있으며 허준의 동의보감과 관련된 약용식물 코너도 있다.

한지제작과정
한지제작과정

전통방식의 한지 제작 공방을 축소 모형으로 제작하여 한지의 제작과정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사진과 그래픽패널로 제작 전시하고, 한지 제작에 쓰이는 각종 원료 소재 및 기구와 한지의 여러 종류 그리고 한지로 제작된 제품을 전시하였다.

죽세공(대나무)
죽세공(대나무)

대나무를 이용하여 제작된 다양한 생활 용품과 훌륭한 대나무 공예품을 만들기 위한 과정과 전통 대나무 다루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 그래픽패널을 전시하였다.

고려대장경판(팔만대장경)제작
고려대장경판(팔만대장경)제작

합천 해인사에 있는 대장경판고 절개모형과 경판 복제모형, 전통한지에 목판 인쇄한 인쇄 품, 대장경판 제작의 역사적 배경과 역사성을 그래픽패널로 설명 전시하였다.

칠기/목가구
칠기/목가구

경남 지방에 전승, 계승되어 온 전통 목가구 실물과 나전칠기 제작과정의 설명패널을 전시하였다.

숯의 세계
숯의 세계

숯가마 모형과 숯을 만드는 과정, 용도, 효능 등을 설명패널과 함께 숯 제품을 종류별로 전시하였다.

석재의 종류
석재의 종류

우리나라에서 나는 석재와 외국산 석재를 실물로 전시하고 자연에서 채석된 원석 그대로의 형태를 약 15cm 규격으로 제작한 후 1면만 가공하여 자연석재와 가공석재의 차이점을 비교 관찰 할 수 있도록 하였고, 또한 각 석재에는 채굴지, 용도, 특성 등에 대한 설명을 곁들여 전시하였다.

조운선
석재의 종류

고려·조선 시대에 백성들에게 거두어 들인 세금(세곡)을 도성으로 운반하는 운송선인 조운선의 모형을 전시하고 있다. 이배는 18세기 말 문헌인 각선도본에 실린 기록을 바탕으로 최대한 조운선의 원형에 가깝게(1/6축소) 고증하여 제작하였다.

산촌의 생활사
산촌의 생활사

과거 산촌 지역에서 사용했던 농기구(쟁기, 소길마, 탈곡기, 써레 등) 및 생활도구(나무다듬이, 구유, 물지게, 키 등)들을 전시하여 산촌지역 선조들의 삶을 엿볼수 있다.

목공예품
목공예품

옛부터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복주머니, 다기세트, 호리병, 6군자병풍, 시추선모형 등 목공예품을 전시하였다.

그림자 놀이
그림자놀이

사람의 그림자를 감지하는 센서로 작동하며, 사람의 그림자를 비추면 숲 속 동물들이 그림자에 앉고, 또 그림자를 이용해 민들레 꽃씨를 날려 보내 민들레 꽃밭을 만드는 체험전시물이다.

허준과 동의 보감
허준과 동의 보감

조선시대 대표적인 명의인 허준과 그의 저서 동의보감에 나타나고 있는 우리나라 대표적 약용식물을 그래픽패널로 전시하고 전시대에는 모형으로 약초 캐기(심마니) → 약초달이기 → 침놓기 → 내의원활동→동의보감 편찬 순으로 제작하고 전시대 앞에는 동의보감에 나오는 약용식물의 이용 정보를 관람객의 필요에 따른 증상별로 검색할 수 있는 터치 스크린2대를 설치하여 한방정보를 제공한다.

주요버섯의 종류
주요버섯의 종류

항암효과, 인체 면역력을 증강 시키고 맛도 우수하여 중요한 식량 자원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약용, 식용버섯 뿐만 아니라 공통된 형태적 특징이 없어 전문가도 쉽게 구분할 수 없어 주의가 요구되는 독버섯 등 다양한 버섯을 전시하였다

산림의 공익적 기능
산림의 공익적 기능

수자원 함양과 토사유출 방지, 야생동물보호, 산림의 공기정화기능 등의 주제를 가지고 각각의 주제에 9개의 이미지를 사진으로 벽면 처리하고 산림의 공익적 기능에 대한 평가액을 알기 쉽게 모형제작 하였으며 지구온난화와 관련된 피해상황에 대한 자료를 영상 모니터로 설치하였다.

어린이 체험존
산림의 공익적 기능

숲의 기능중 하나인 대기정화 기능의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대기정화를 위한 잎의 증산작용에 대한 이해와 라이브 스케치체험이 가능한 미세먼지를 체포하라 zone과 숲이 우리에게 주는 5가지 혜택 인터렉티브 체험이 가능한 숲이 주는 세상 zone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4 전시실(산림의 훼손과 보존)

산림의 훼손과 보존에 대한 내용으로 경남의 사방사업, 산림과 인간, 임목육종, 조직배양, 산림욕, 기후대별 식물표본, 우포의 자연 등을 다루고 있다.

생태계 환경오염
생태계 환경오염

오염으로 죽어가고 있는 하천을 시각적으로 디자인하여 동선 바닥에 설치하여 전시물 위를 지나가며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느낄 수 있도록 전시하였다.

경남의 사방산업
경남의 사방산업

산림 황폐지 및 붕괴지 등 산림 재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사방사업의 정의, 사방사업 기구, 사방사업 종류별 모형 경남사방사업 전담기구의 연혁, 설계서, 사진첩 등을 전시하여 산림녹화의 중요성을 알 수 있도록 하였다.

산림 · 병해충의 방제
산림병 · 충해의 방제

병 · 해충과 피해나무를 표본으로 하여 해충의 종류별 생활상과 방제방법을 설명한 그래픽 패널과 각종 해충을 실물 전시하였다.

산불의 피해
산불의 피해

산림에 가장 심각한 피해를 끼치는 산불피해를 입체적으로 진화하는 모형과 산불피해를 촬영한 영상을 동시에 연출함과 아울러 연간 산불 발생건수와 산불로 인한 피해액과 생태계의 복원기간 등의 내용을 그래픽 패널로 제작 전시하였다

산림과 인간
산림과 인간

모형 연출과 입체영상 system을 복합적으로 활용하는 매직 비젼 기법에 의한 연출을 통하여 산림이 인간에 주는 혜택과 중요성을 소개하고 산림환경의 보존과 육성을 통해 보다 풍요로운 삶을 만들어갈 수 있다는 이야기로 산림의 중요성을 관람객들에게 흥미롭게 전달할 수 있도록 전시하였으며 산림박물관에서 가장 인기있는 코-너이다.

임목육종
임목육종

임목육종 체계와 육종방법을 설명한 그래픽패널과 그와 관련된 종자표본을 전시하였다.

산림욕
산림욕

산림욕의 정의와 피톤치드 향기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산림욕의 효능과 스트레스 완화효과 등의 설명 그래픽 패널과 산림욕 사진을 와이드 칼라로 전시하였다.

  • 담당부서 : 산림환경연구원 관리과  
  • 연락처 : 055-254-3811

최종수정일 : 2022-12-2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전시실 메뉴로 이동 (QRCode 링크 URL: http://www.gyeongnam.go.kr/index.gyeong?menuCd=DOM_000001205003000000)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