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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1번가, 국민참여 수준진단 평가에서 전국 1위!

  • 조회 : 485
  • 등록일 : 20.12.30
  • 제공부서

    사회혁신추진단 

  • 구분

    보도자료 

  • 담당자

    구봉수 

  • 전화번호

    055-211-4783 

  • 부제목

    - 경남도, 행안부 주관 ‘국민참여 수준진단 평가’에서 최고 우수기관으로 선정, - 올 한해 경남1번가 참여와 소통활동, 국민의 뜨거운 호평을 받아!, - 국민참여 수준의 새로운 지평을 열며 경남의 위상 드높여! 

  • 첨부파일

    201230보도자료(2020년국민참여수준우수기관선정)-최종.hwp (126 kb) 바로보기

경남1번가, 국민참여 수준진단 평가에서 전국 1!

 

- 경남도, 행안부 주관 국민참여 수준진단 평가에서 최고 우수기관으로 선정

- 올 한해 경남1번가 참여와 소통활동, 국민의 뜨거운 호평을 받아!

- 국민참여 수준의 새로운 지평을 열며 경남의 위상 드높여!

 

행정안전부가 전국 17개 광역지자체를 대상으로 시범 실시했던 2020년 국민참여 수준진단 평가에서 경상남도가 전국 최고 우수기관(전국1)으로 선정됐다.

 

이는 민선7기 참여도정과 소통도정 실현을 위해 경남형 도민참여 기반(플랫폼) 경남1번가를 구축·운영해 온 지 1년 여 만이다.

 

행정안전부의 국민참여 수준진단 평가는 지방정부의 국민참여 수준을 진단해 우수기관과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하여 올해 처음 시범적으로 실시한 정책이다. 이번 평가는 전국 17개 광역지자체를 대상으로 국민 참여 플랫폼 운영의 인프라 프로세스 성과 3개 분야의 26개 진단지표를 기준으로 3차에 걸쳐 심사했다.

 

행정안전부는 국민 참여도와 성과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반영해 (1) 경남의 경남1번가(2) 서울의 민주주의 서울(3) 광주의 바로소통 광주(4) 대구의 토크대구(5) 부산의 ‘OK부산등을 국민들과 활발하게 소통하고 있는 우수기관으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전국 1위 국민참여플랫폼으로 선정된 경남1번가는 온라인에서 제안된 도민의 의견을 현장에 실제 반영하는 등 탄탄한 온오프라인 운영과정을 선보여 경남형 숙의 민주주의를 선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온라인 경남1번가를 통한 도민 제안공감찬반토론도민제안협치위원회 심의정책실행 프로세스오프라인에서는 찾아가는 경남1번가를 통한 정책참여 프로세스 운영체계로 국민의 참여와 의견이 실질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으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뚜렷하게 달성하고 있는 기반과 프로세스라는 점이 호평을 받았다.

 

이런 결과는 도민의 참여와 소통 수준을 확대하기 위해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힌 김경수 도지사의 철학과 추진 의지가 보태져, ‘경남1번가가 대한민국 대표 국민참여플랫폼으로 등극하는 결실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경남1번가는 작년 10월 오픈 후 참여의 편리성과 접근성을 향상해 1일 평균 403명이 방문하고 있으며, 지난 1년간 총 147천여 명의 도민참여를 이끌어 냈다. 숙의형 방식 도입으로 오픈 전에 비해 월평균 9배 규모로 폭발적으로 증가한 도민 제안 319*을 처리해 운영 성과에서도 최고 수준의 인증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 오픈 전 10개월(’19.1~10) 도민제안 29(월평균 2.9)

오픈 후 1(‘19.11~‘20.10) 도민제안 319(월평균 26.6/ 월평균 9배 증가)

 

윤난실 도 사회혁신추진단장은 그동안 경남1번가 운영으로 경남형 숙의 민주주의를 선도하기 위해 노력했는데, 이번 평가를 통해 인정받게 된 것 같아 기쁘다면서 앞으로도 경남1번가를 중심으로 참여와 소통, 협치가 문화가 될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사회혁신추진단 구봉수 주무관(055-211-478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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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 수산안전기술원 수산관리과  
  • 연락처 : 055-254-3511

최종수정일 : 2018-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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