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기사 바로가기

지금 경남은(도정)

[지금 경남은(도정)]경남도, 코로나도정으로 전환

코로나19 확진자 총력 대응

 

지난달 20일 합천을 시작으로 경남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확산되면서 경남도가 행정력을 코로나19에 집중하는 코로나도정으로 전환했다. 224일 오전 현재 경남의 확진자는 22명으로 잠정 집계됐다. 경남도는 지난달 21일부터 김경수 도지사가 긴급 브리핑을 하는 등 대응수위를 강화했다. 종합상황실도 가동하고 있다. 역과 터미널, 확진자의 동선 등지에서 감시를 강화했다. 열화상감지기 35대를 분산배치 하고 선별진료 의료기관 특히 검체 채취가 가능한 병의원 18곳의 리스트를 도민에게 공개했다.

양산부산대병원 등 거점병원과 선별진료소에서도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병원 방문객을 대상으로 입구부터 기본검사를 강화하고 있다. 손세정과 발열체크는 기본이다. 한 줄로 서야만 입장할 수 있는 통로를 설치하는 등 확진자 발생 이전과는 다른 모습이다.

 

합동방역망 확대

경남도는 행정력의 한계를 민간병원, 기관간 협조로 보완했다. 국가지정 병원, 거점병원과 대응상황을 공유하면서 시군과도 One-Team을 가동했다. 의사회, 약사회는 대책회의와 현장단속에 동참시켰다.

경남교육청과 11개 대학과의 협조도 다졌다. 매점매석 단속을 위해 경찰청과 합동단속반을 가동하고 있다. 코로나19 감염증 전문가의 자문도 받고 있다.

 

방역시스템·장비 구축

경남도는 방역체계를 강화하고 전문 장비도 보완했다.

코로나19 감염증 검사기관은 당초 경남도보건환경연구원 한 곳에서 양산부산대병원과 민간 수탁기관 등 10개소로 확대했다. 또한 진주 경상대병원에 있던 음압구급차를 진주시보건소로 전진 배치했다. 음압격리병상 36개소와 선별진료소 36개소를 최대한 활용하는 등 민간과의 협조체제를 강화했다. 마산의료원 전체를 격리시설로 전환하는 계획도 마련해 두고 있다.

이동식 엑스레이 25, 열화상감지기 3대를 구매해 추가로 배치했다.

 

경제적 대응 조치

지역 경제의 타격을 보완하기 위한 선제적 대응도 눈에 띈다. 도내 중국수출기업 5, 자동차 관련 기업과 간담회를 갖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소상공인 대상 특별자금 100억 원을 추가 지원하고 4개 분야 지원 사업용 318억 원을 조기 집행하고 있다.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액을 2735억 원(863억 증)으로 늘리고 할인율도 10%로 확대했다. 재정 신속집행률도 상반기에 역대 최고 수준인 63.0%까지 확대한다. 화훼농가를 위해서는 김 지사가 제안한 꽃다발 보내기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코로나19 피해자에게는 지방세도 지원한다. 감염증 관련 환자의 방문 등으로 피해를 입은 업체나 개인의 경우 납부기한 연장, 징수유예 등을 받을 수 있다. 의료, 여행, 공연, 유통, 숙박, 음식업 등을 포함한다.

 

취약계층 지원 강화

경남도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 무료급식소를 지원했다.

경남이주민사회센터(대표 이철승)와 함께 도내 14개국 출신 다문화가족과 외국인 근로자들의 의료체계도 보살폈다. SNS나 인터넷 카페를 통해 자국어로 대응 요령을 홍보하고 교민회별 상담원을 배치했다.

 

선제적 대응

혼란한 틈을 노린 상술도 차단하고 나섰다. 최근 소비가 급증한 보건용 마스크와 손소독제의 매점매석행위도 집중 단속하고 있다. 특별사법경찰과 경남경찰청, 경남약사회와 함께 5개 단속반을 꾸려 시군 현장에 투입했다. 4월말까지 매점매석 신고센터(055-211-3351)를 운영한다. 특히 손소독제의 경우 가정에서 만드는 방법도 홍보하고 있다.(60면 생활정보 참고)

경남도는 도민들에게 개인위생과 코로나19 국민수칙(62면 카드뉴스 참고) 준수 및 의심환자 자진신고(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를 당부하고 있다.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