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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송근우)은 18일 오후 농업기술교육관에서 국가전략 어젠더인 '저탄소 녹색성장'에 부응하기 위한 녹색성장형 농업성장 발전방안 워크숍을 개최했다.지난해 8월15일 선포된 '저탄소 녹색성장' 국가 어젠더에 따라 농촌진흥청이 수립중인 농업분야 녹색성장 5개년 계획에 발맞추고 경남의 녹색성장형 농업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한 이번 워크숍에는 농업기술원 전 연구원이 참석해 부서별 또는 개인별 아이디어를 발표, 토론했다.농업기술원은 이번 워크숍에서 저탄소 녹색성장을 기조로 하는 농업연구 방향으로 '지속가능한 저탄소 성장형 농업기술개발'에 목표를 두고 이에 따른 추진방향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소득작물개발과 작부체계 확립에 관한 연구'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또 이에 따른 중점과제 중 내년도에 추진하게 될 사업으로 '고품질 국산밀 자급률 향상 연구', '친환경 토양.수질 기술지원 국제공인시험기관(KOLAS) 운영' 과 '채소 친환경 녹색성장 재배기술 개발' 등 5개 사업을 정하고 전 연구원이 저탄소 녹색성장 기조에 맞는 농업발전을 이루어 나가는데 합심할 것을 결의했다.한편 농업기술원은 정부의 녹색성장 추진 개념과 배경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지난달 26일 농촌진흥청 이규성 박사를 초청해 '국가 녹색성장 개념 및 농업부문 미래전략'에 관한 특강을 실시하기도 했다.
09.09.18
경남지역 소규모 동 통폐합 작업이 지지부진한 이유는 '지역별 주도적인 이해관계자의 대립'이 주요인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결과적으로 지역 정치력과 행정력의 부재라는 이야기다.17일 경남발전연구원이 낸 '경남도내 소규모 동 통폐합 추진실태와 정책과제'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행정안전부가 통합 지침을 내놓음에도 불구하고 경남에서 통폐합이 성공적으로 추진된 곳은 단 한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정부 지침을 준용할 경우 경남도내 소규모 동 통폐합 대상은 모두 58곳. 마산이 19곳으로 가장 많고 진주 14곳, 통영 9곳, 진해 7곳 등이다.이 가운데 동 통폐합 계획이 수립된 지역은 27곳에 불과했다. 특히 통폐합 계획을 실질적으로 추진한 곳은 마산과 김해 통영 등 3개 시에 25곳으로 한정됐으며, 성공적으로 추진된 곳은 아예 없었다.경남발전연구원은 지역의 통폐합 실패 사례를 살펴본 뒤 '시별로 몇몇 주도적인 이해관계자 간 대립이 상당기간 상존했기 때문"이라고 그 원인을 분석했다.동 통합 대상이 가장 많았던 마산은 시 집행부 및 찬성측 의원 대 반대측 의원 간 대립 때문에 통합이 무산된 것으로 분석했다. 김해도 집행부와 해당지역 주민(대표) 간 대립이 원인으로 지목됐다. 거제 역시 집행부는 물론 지역 의원간 대립과 반목으로 통합은 물건너 갔다.이에 따라 경남발전연구원은 소규모 동 통폐합의 정책과제로 ▲동 구역조정을 위한 기준 마련 등 지자체의 철저한 준비 ▲이해관계자 간 갈등 해소를 위한 노력 ▲시의회의 적극적인 협조 확보 등을 꼽았다.여기에 더해 경남발전연구원은 경남도가 통합 논의에 있어 소극적인 대응에서 벗어나 보다 적극적인 조정자, 지원자 역할을 해 줄 것을 함께 주문했다.
09.09.17
자전거 이용이 활성화되면서 자전거를 매개로 한 교통사고도 급증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14일 경남발전연구원이 내놓은 '자전거 교통사고 실태와 과제(담당 송기욱 박사)'라는 이슈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자전거 관련 교통사고 중 자전거가 제1 당사자가 되는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사상자 수는 2002년부터 해마다 20% 이상씩 늘어났다.'제1 당사자'는 해당 교통사고에 관련된 사람 가운데 과실이 가장 많은 사람을 뜻한다. 즉 자전거 이용자가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이 된 경우다.누비자 등을 통해 자전거 타기 붐을 일으키고 있는 창원 등 경남의 경우도 해마다 11% 정도 자전거 관련 사고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이 같은 자전거 관련 교통사고는 자전거 타기 운동이 활성화된 2005년을 기점으로 급증한 것으로 분석됐다.자전거가 제1 당사자가 된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2002년 329건에서 2003년 514건, 2004년 645건, 2005년 929건으로 늘었다. 이어 2006년(1117건) 1000건을 넘어서더니 2007년에는 1374건까지 증가했다.이로 인한 사상자 수도 2002년 348명에서 2003년 547명, 2004년 684명, 2005년 1006명, 2006년 1193명, 2007년 1477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경남 역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 등에 따라 자전거 관련 교통사고는 2002년 20건에서 2007년에는 61건으로 늘었다. 사상자 수 또한 23명에서 63명으로 급증했다.이에 따라 경남발전연구원은 ▲ 자전거 전용도로와 교차로의 시인성 확보 ▲ 자동차 운전자 및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의식 고취 ▲ 체계적인 안전교육과 준법 운행에 대한 홍보 강화 등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09.09.14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송근우)과 경남도립남해대학(총장 백중기)이 8일 오전 농업기술원에서 생명환경농업모델 개발 등을 골자로 하는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경상남도 전략산업과 지역 산업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과 유기적 협조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이날 가진 상호협력 양해각서에는 대학의 우수인력을 경남도농업기술원의 장단기 현장실습으로 활용하는 한편 강의를 지원토록 하고 양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연구용 실험 실습기자재를 공동으로 활용키로 했다.또 현장실무 중심의 인력양성 공동협력프로그램을 ATEC과 공동으로 운영해 나가는 등 동반 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이 필요하거나 공동추진이 가능한 관심사항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협력해 나감으로써 유기적 협력체계를 이어나가도록 했다.
09.09.08
국제적 이슈인 기후변화 문제에 대응하고 저탄소 녹색성장의 가치 실현을 위한 국제심포지엄이 경남에서 열린다.경남도와 경남발전연구원은 9월8∼9일 창원 컨벤션센터와 경남발전연구원 세미나실에서 UN글로벌콤펙트 한국협회와 함께 '기후변화 대응과 저탄소녹색성장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기후변화 대응과 저탄소 녹색성장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된다. 첫째 날에는 권경석 국회의원이 기조연설을 하고,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주철기 사무총장이 '기후변화, 포스트 교토 체제에 대한 논의 전망'을 발표한다. 이어 영국 호주 스웨덴 대사관의 기후변화 관련 책임자들이 선진국의 저탄소 경제 실현 노력에 대한 발표를 통해 우리 경제가 나아갈 녹색성장 비전을 제시한다. 둘째 날에는 삼성테크윈, 한국가스공사, 포스코 등 국내 기업들이 현재 추진하고 있는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한 우수 실천 사례를 발표하며 정보를 교환한다. 경남발전연구원 이창희 원장은 "경남의 기업들이 주도적으로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경남 전체는 물론 대한민국의 온실가스 감소로 연결된다"며 "무엇보다 지역의 녹색성장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역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논의의 장을 다양하게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09.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