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기사 바로가기

특집·기획

[특집·기획]우리 함께 일상으로! 코로나19를 극복하는 슬기로운 생활

 

 

소중한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코로나19 예방접종

경남의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923일 기준 72.3%(인구수 기준)가 넘었다이달 말이면 성인 80% 이상이 접종을 완료할 것으로 예측된다.

도민의 일상 회복을 응원하며, 코로나19 현 상황을 짚어보고 예방접종과 지원책에 대해 소개한다.

배해귀

 

 

경남의 코로나19 상황

경남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지난 91만 명을 넘어섰다. 2020220일 도내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923일 기준 1970명이다. 지난해 초, 당시 신천지 대구교회를 방문한 이들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확진자가 발생하기 시작했으나 그해 5~6월이 되면서 확진자 수가 차츰 줄어들자 바이러스 유행도 잦아들 것으로 기대됐다. 그러나 8월 중순부터 광화문 집회 관련자와 가족 모임 등으로 또다시 확진자가 속출하기 시작했고, 11월부터는 지인 모임, 단란주점 관련 확진자, 이통장 연수 등으로 확진자 수가 크게 증가했다. 올해 들어서는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강한 전파력과 거리 두기 피로감과 긴장감 이완 등으로 지난해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확진자 수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전국의 코로나19 확진자는 292699(923일 기준)으로 그중 경남은 약 3.7%1970명이다. 전국 사망자는 2427(923일 기준)이며, 경남은 33명으로 약 1.3%에 해당한다. 

 

 


 

독감과 코로나19 백신, 함께 맞아도 될까?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중순부터 인플루엔자(독감) 4가 백신 접종도 시작했다. 코로나19와 독감은 호흡기 질환으로 비슷하지만 원인 바이러스가 전혀 다르다. 따라서 서로 다른 감염병이며, 백신도 달라 원칙적으로 접종 간격에 제한이 없다. 독감 예방접종 대상자 중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앞두고 있거나, 이미 받은 사람도 어느 때고 독감 백신을 맞아도 된다. 다만, 같은 날 접종하게 될 경우 각각 다른 팔에 접종하는 것을 권한다. 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국소 반응을 구분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동시 접종을 했다가 이상반응이 생기면 무엇이 문제인지 알기 어렵기 때문에 굳이 같은 날 서로 다른 종류의 백신을 접종할 필요는 없다. 부작용이 발생하면 그 원인을 찾기 어려운 만큼, 되도록 첫 번째 백신을 맞고 부작용 여부를 확인한 뒤 다른 백신을 맞는 게 좋다.

  

 

 

코로나19 극복 지원 정보

 

금융소외계층 지원(경남희망론)

경남도는 도내 금융소외계층의 경제적 회생을 지원하기 위해 경남희망론을 출시했다. 경남희망론은 금융소외계층에게 생활비, 의료비, 임차보증금 등을 지원해 준다.

지원대상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확정 후 6개월 이상 성실하게 이행하고 있거나, 최근 3년 이내 완제한 사람, 법원의 개인회생 인가 후 18개월 이상 변제계획을 성실하게 이행하고 있거나 최근 3년 이내 완제한 사람

지원내용  

 ①생활안정자금 시설개선자금 운영자금 고금리차환자금 학자금

신청방법  

 ①방문신청: 신용회복위원회 전국 지부 방문 (경남은 창원지부로 신청, 창원시 성산구 중앙대로 82, 삼성빌딩 3)

 ②비대면 신청: 모바일 신용회복위원회 앱 설치후 소액금융간편대출 신청 선택PCcyber.ccs.or.kr 접속후 소액 금융간편대출 신청 선택

문    의  신용회복위원회 콜센터 1600-5500

 

희망근로 지원사업 추진

18세 이상 도민이라면 누구나 희망근로를 신청할 수 있다. 취업 취약계층과 코로나19로 실직·폐업 등을 경험한 도민을 우선 선발한다.

지원내용  희망근로 일자리 제공

- 4~8시간 근무, 월 최대 182만 원 지급, 4대 보험료 지원

- 백신접종지원사업 일자리, 생활방역 사업 일자리, 지역현안 사업 일자리

신청방법  각 시군별로 신청·접수

 

청년주택 임차보증금 이자 지원

청년들이 머무는 주택의 보증금 이자를 지원한다.

지원대상  

  경상남도에 주소를 두고 있는 청년으로 신청일 기준 만 19~34세인 무주택자 대학()·취업준비생·사회초년생 

  경남 소재 보증금 1억 원 이하의 주택에 임대차 계약(예정~3개월 이내)한 자

지원내용  

  임차보증금 1억 원 이하, 전용면적 60m² 이하의 주택 임차보증금 융자 추천 (최대 9천만 원 한도)

  4천만 원 한도 주택 임차보증금 대출금의 이자 3% 지원

신청기간  연중 (상시 접수)

신청방법  청년주택 임차보증금 이자 지원사업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작성 후 이메일 (3s3k@korea.kr)로 서류 제출

문      의  경상남도 청년정책추진단 055)211-5084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4분기)

경남도가 지역경기 침체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소상공인들에게 정책 자금을 융자 지원한다.

융자규모  440억 원

지원기간  97~ 자금 소진 시까지

지원대상  경남도내 소재 소상공인 (개인, 법인사업자)

상담예약  보증상담예약시스템 (경남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

문      의  1644-2900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