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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자료)“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거가·마창대교 반값 통행료 시행촉구 기자회견” 관련 경남도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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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 : 23.03.21

제목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거가·마창대교 반값 통행료 시행촉구 기자회견” 관련 경남도 입장

 

경남도는 민선 8기 출범 이후 거가·마창대교 통행료 인하라는 도민과의 약속 이행을 위한 실질적 방안이 마련되고 실행되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경남도의 노력을 평가절하하는 것은 아쉽다는 의견임

 

우선오늘 기자회견에서 주장한 내용에 대해 사실관계를 정리하면,

❍ 민선 7기에는 거가대로 대형 차량을 제외한 통행료 인하는 없었고, 통행료 7천 원 및 반값 통행료는 협의되거나 추진되지 않은 사안

 또한일산대교 공익처분 소송에서 경기도가 패소한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공익처분은 승소가능성이 낮으며 시간과 비용이 과다하게 소요되므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사안임

 

민선 8기 들어 통행료 인하를 위한 실질적 성과들이 나타나고 있음

  경남도가 작년에 주도적으로 건의하여지자체 민자도로 현황 및 개선방안용역비 3억원을 확보하여 올해 정부 용역 추진 중임

 ❍ 경남도는 정부 용역에 거가·마창대교에 대한 정부 차원의 통행료 인하 방안이 담길 수 있도록 수차례 국토부를 방문하여 건의하고 있고,
지역 국회의원과도 긴밀한 협조체계 유지하고 있음

 ❍ 거가대로는 개통 13년 만에 최초로 소형·중형 차량에 대한 휴일 통행료 20% 할인을 시행실제 전년 동기대비 휴일 통행량이 12% 증가하였으며, 향후 통행량 증가 추이를 분석하여 점진적으로 확대 시행할 예정임

    ❍ 마창대교는 우선 평일 출퇴근 시간대 통행료 인하를 위한 창원시와 재정분담 협의가 최종 마무리 단계에 있음

 ❍ 마창대교 통행료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사업재구조화, 관리운영권 인수 등 다각적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이는 사업시행자와의 협상 등 장기간 소요되는 만큼도민이 만족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고 있음

 ❍ 아울러 사업시행자와 마창대교 운영개선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협의에 의한 개선이 되지 않을 경우운영상 문제점 개선을 위한 행정조치도 취할 예정

 

□ 이제는 거가·마창대교 통행료 인하에 힘을 모아야 할 시기

 ❍  앞서 지난 2월 정부가 발표한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인하의 경우 국토부가 주무관청인 민자고속도로로써정부 주도로 통행료 인하가 가능했지만,

 ❍  거가·마창대교는 지자체가 관리하는 도로로서지자체에 의한 통행료 인하는 한계가 있음

 ❍ 경남도는 영종·인천대교의 통행료 인하 방식이 정부 재정지원을 통한 민자도로의 통행료 인하 사례로써 지자체 민자도로에 대한 정부 재정지원의 근거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음

 ❍ 이에 국가관리에 의한 통행료 인하를 추진하기 위한 사전 단계가덕신공항 및 부산·진해 신항 등 기관시설의 주요 관문인
거가대로 고속국도 승격을 강력하게 건의하고 있음

 ❍ 또한국토부 용역에도 거가대로 고속국도 승격 필요성 및 거가·마창대교 통행료 인하를 위한 정부지원 등 실질적 방안이 마련되도록 요구하고 있는 만큼, 이제는 여야 정치권 등이 도민 부담을 낮추기 위해 함께 힘을 모아야 할 때임

 

□ 앞으로도 경남도는 정부지역 국회의원 등 관련 기관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거가·마창대교 통행료 인하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음


(설명자료)“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거가·마창대교 반값 통행료 시행촉구 기자회견” 관련 경남도 입장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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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 : 2017-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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