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선(1592)
거북선은 1592년(임진년) 임진왜란에서 사용되어 큰 위력을 발휘했는데, 그 구조와 성능에 대한 기록을 펴보면 대략 아래와 같다.
그러나 임진왜란 때 큰 공을 세운 거북선의 구조에 대한 자세한 설계도나 치수는 전해오는 것이 없다. 다만 이순신장군의 <난중일기>와 장계(狀啓 ; 지방에 파견된 관원이 서신으로 임금에게 한 보고), 조카인 이분(李芬)의 행장과 몇 가지 단편적인 자료에서 그 모습을 찾아볼 수 있을 따름이다.
거북선이라는 이름은 조선왕조 <태종실록>에 처음 나온다. 태종 13년 2월에 “왕이 임진나루를 지나가다가 거북배와 왜선으로 꾸민 배가 수전 연습을 하는 것을 보았다”라는 구절이 있다. 그러나 태종 때의 거북선은 평전선만이 있을 때였으므로 임진년의 거북선과는 그 구조가 달랐다고 보아야 한다.
<난중일기>에서는 임진년 2월 초파일에 “거북배에 쓸 돛감(帆布) 29필을 가져왔다”, 4월 초하루에는 “돛을 만들기 시작했다”라는 기록이 보인다.
거북선에는 이물돛대와 한판돛대가 있다. 옛날에 삼베나 면포돛은 관선이나 싸움배에만 썼고 일반에서는 부들로 짠 돛을 달았다. 행선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바람이 불면 돛을 올리고 출발하는데, 도중에 바람이 적거나 행선을 서두를 때는 큰노를 걸고서 노질을 재촉하여 행선한다.
거북선에는 약 90명의 노젓는 군사가 있었다고 한다. 조선식 큰노 1척에 4명이 둘씩 마주 서서 젓고, 우두머리 1명이 더 붙어서 모두 5명이 젓게 된다. 전라좌수영 거북선에는 한쪽 뱃전에 8척의 노가 달려 있다.
1592년 임진왜란 초기에는 전라좌수영에 영(營) 거북선, 순천 거북선, 방답 거북선 등 3척이 있었으나, 정유재란 때는 1593년에 추가로 만든 거북배를 포함하여 모두 5척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