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열린마당
  • 보도자료

경남도보건환경연구원, 경남녹색환경지원센터와 탄소중립 등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협력체계 구축

  • 조회 : 411
  • 등록일 : 22.05.26

경남도보건환경연구원, 경남녹색환경지원센터와 탄소중립 등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협력체계 구축 1 번째 이미지



경남도보건환경연구원, 경남녹색환경지원센터와 탄소중립 등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협력체계 구축 2 번째 이미지



경남도보건환경연구원, 경남녹색환경지원센터와

탄소중립 등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협력체계 구축

 

- 지역중심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공동연구 및 분석기술 교류

- 기후변화 대응,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협력 강화

 

경남도보건환경연구원(원장 조인철)25일 탄소중립 및 지역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창원대학교(환경에너지공학전공) 및 경남녹색환경지원센터와 상호 기술협력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전문분야 공유를 통하여 환경기술 역량 강화, 환경분야 기술개발 등 공동연구를 수행키로 상호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탄소중립이란 인간의 활동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남은 온실가스는 흡수(산림 등), 이산화탄소 포집, 저장, 활용 기술 등으로 제거해서 실질적인 배출량이 0(zero)가 되는 개념이다. 즉 발생배출되는 탄소와 제거흡수되는 탄소량을 같게 해 탄소 순배출이 0’이 되게 하는 것을 뜻한다.

 

현재 국제사회는 기후변화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1992년 기후변화협약 채택 이후,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파리협정에서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평균온도 상승을 2보다 훨씬 아래로 유지하고, 나아가 1.5로 억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지구의 온도가 2이상 상승할 경우 지구 온난화로 폭염, 폭설, 태풍, 한파 등 이상기후 현상이 세계 곳곳에서 발생할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상승 온도를 1.5로 제한할 경우 생물다양성, 건강, 생태계, 식량안보 및 경제 성장에 대한 위험이 2보다 대폭 감소할 것으로 예측한다. 지구온도 상승을 1.5이내로 억제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도 2050년까지 탄소 순배출량이 0이 되는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과 국민인식 제고가 반드시 필요하다.


협약 3개 기관의 각 기능으로 보건환경연구원은 초미세먼지 등 실시간 유해대기물질측정시스템 운영으로 깨끗한 대기환경을 조성하고, 안전한 물환경 조성을 위한 하천지하수 등 공공수역 수질 측정감시망 운영으로 수생태계 오염을 예방하고 있으며, 창원대학교 환경에너지공학부는 4차산업혁명과 관련된 창의융합형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에너지정보통신기술(ict)환경 융합 교육을 통한 스마트환경 에너지분야 미래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경남녹색환경지원센터에서는 에너지난과 기후변화 등 환경위기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역의 환경현안 해결과 지속가능한 녹색성장 기반 마련을 위한 연구개발사업 및 산학연협력 기술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조인철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이번 협약체결로 전국에서 처음으로 연구원, 대학과 지역환경센터간의 협력으로 경남지역 탄소중립을 위한 공동 연구개발사업 및 분석기술 상호교류를 통해 온난화 등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 역할을 수행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향후, “첨단 연구시설과 정밀장비 상호 이용으로 경남지역 온실가스 관리와 기후변화 대응 기술개발로 자연재해로부터 도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보건환경연구원 수계조사팀 정인호 연구관(055-254-231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경남도보건환경연구원, 경남녹색환경지원센터와 탄소중립 등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협력체계 구축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남도보건환경연구원, 경남녹색환경지원센터와 탄소중립 등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협력체계 구축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 담당부서 : 보건환경연구원   
  • 연락처 : 055-254-2300

최종수정일 : 2017-11-2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보도자료 메뉴로 이동 (QRCode 링크 URL: http://www.gyeongnam.go.kr/index.gyeong?menuCd=DOM_000001704002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