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기사 바로가기

문화의 향기

[문화의 향기]나무에 새기는 행복 서각 예술의 세계

 

잠자던 나무에 영혼과 생명을 불어넣는 서각(書刻) 예술의 세계.

25년여 나무의 속도로 살아가며 서각의 맥을 잇는 명인을 만났다.

칼끝에서 피어나는 예술의 꽃, 오늘도 행복한 새김질은 계속된다.

 

칼끝에서 피어나는 예술, 서각

나무 향 그윽한 적요한 공방에 경쾌한 망치질 소리가 울려 퍼진다. 그 소리에 맞춰 나무판 위 칼이 춤춘다. 칼끝에서 유려한 곡선을 뽐내는 관음보살상과 반야심경 270여 자가 선명하게 피어나고, 굽이친 나이테는 어느새 광배로 자리 잡았다.

나무를 보고 작품 주제를 고르기도 하고 주제에 맞는 나무를 찾기도 하는데 이번 작품은 모든 게 맞아떨어졌어요.” 김덕진 작가는 거칠게 때로는 섬세하게 나무와 혼연일체가 되어 집중 또 집중한다. 아차 하는 순간 칼날이 헛나가 그동안의 수고가 물거품이 될 수 있어서다.

이처럼 나무··금속·기와 등에 글자나 그림을 새겨 완성하는 예술 장르가 서각이다. 양각·음각·음평각·음양각·상감기법 등 다양한 새김질로 개성적인 칼맛을 내는 게 묘미다.


25년 서각의 길, 아로새긴 화양연화

손재주가 남달랐던 작가는 한 전시회에서 서각을 접하고 이끌리다시피 칼을 잡게 되었단다. 평범한 직장인에게 운명처럼 다가온 서각의 길, 25년 그가 걸어온 목흔(木痕)은 개인전 12, 단체전 150여 회에 달하는 작품활동으로 대변된다.

그냥 새기는 게 아닙니다. 글씨와 그것이 전하는 뜻, 내용을 모르면 본질적 의미의 서각이라 할 수 없습니다.” 여러 학문을 탐독하며 밤낮으로 뭘 새길지 고민하는 그의 열정은 다수의 자필자각(自筆自刻) 작품에 고스란히 녹아 있다. 인생의 화양연화(花樣年華·인생에서 아름답고 행복한 시절)’를 아로새긴 작품 하나하나에 이야기가 샘솟는다.

나이테와 옹이에 고스란히 밴 나무의 진실함을 사랑하는 사나이. 김 작가는 단단한 목질과 아름다운 나이테를 지닌 느티나무를 구하기 위해 전국 팔도 안 가본 곳이 없다. 그에게서 요즘 MZ세대들이 말하는 중꺾마(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 정신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예술로 아름다운 행복 나눔

김 작가네 가훈은 적선지가 필유여경(積善之家 必有餘慶·선행을 쌓는 집 안에는 반드시 경사가 찾아온다)’이다.

한국예총이 인증한 한국예술문화명인(공예-전통각자조형화 부문)이기도 한 그는 경남예술나눔작가협회 회장으로서 문화나눔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한국화·서양화·조각·서각 등 10여 개 예술 분야 작가로 구성된 이 단체는 매년 회원전을 열어 예술로 나눔을 전한다. 전시 경비 일부는 경상남도 문화예술진흥기금을 지원받아 진행한다.

백 가지 다른 서체로 ()’자를 새김질한 백복도(百福圖)’가 작가의 철학을 반영하는 듯하다. 한 화면에 상서로운 글자를 그림처럼 배치해 그 의미를 더욱 강조하여 좋은 기운을 전달하는 작품이다. 423일부터 성산아트홀에서 열리는 경남예술나눔작가협회 회원전에서 서각 예술의 매력과 복된 기운을 전달받길 추천한다.

 

덕암공방

 

위치 창원시 의창구 북면 외감리 267-1

문의 010-2519-9213

김미영 사진 유근종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