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열린마당
  • 보도자료

경남도 산림환경연구원, ㈜나폴리농원 경남 대표 조림수종 편백 부산물 자원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조회 : 265
  • 등록일 : 21.09.09

경남도 산림환경연구원, ㈜나폴리농원 경남 대표 조림수종 편백 부산물 자원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1 번째 이미지



경남도 산림환경연구원, 나폴리농원
경남 대표 조림수종 편백 부산물 자원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 편백 부산물 활용 산업화 방안 모색

 

경남도 산림환경연구원은 도내 대표 조림수종인 편백나무 간벌 및 가지치기 부산물의 수집활용을 위하여 98나폴리농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남도 산림환경연구원 오성윤 원장과 나폴리농원 길덕한 대표는 경남지역의 편백 부산물 활용 및 산업화방안에 대한 연구, 개발, 교육에 필요한 학술 및 기술 정보의 교류, 상호 관련시설 및 장비의 지원 활용 및 홍보협력에 관한 사항을 상호 협력하기로 하였다.

 

경남의 경우 편백 조림 물량이 최근(2013~2020, 6,439ha 조림)에 많이 확대 되었으며, 산주들의 성향도 편백조림을 선호하는 추세이다.

 

편백나무는 식재 후 10~30년 동안 간벌 및 가지치기 부산물이 많이 발생하는 수종이므로, 이에 경남산림환경연구원은 편백나무의 효율적인 이용방안의 일환으로 부산물을 이용한 정유물질 수집방법, 방향 탈취효과를 이용한 제품화 및 산업화 방안에 주안점을 두고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편백나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침엽수류는 잎속에 특유한 방향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서 향기산업 소재로 종종 이용되어 왔으며, 기존의 연구를 확대하여 침엽수류에 함유된 에센셜 오일의 수율 확인, 방향성 성분 분석을 심화 연구하여 차별화된 제품화 생산도 계획하고 있다.

 

오성윤 경남도 산림환경연구원장은 도내 대면적 편백 조림지는 도민 피톤치드 숲, 도민 행복 숲으로 이용하고 간벌 및 가지치기 부산물에서 추출한 산림 방향성 정유물질은 다양한 향기산업 원료소재로 산업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얘기했다.

 

또한 특산수종으로 보존 및 이용가치가 있는 구상나무, 눈측백의 증식연구 및 정유물질 자원화 연구도 수행하여 산림바이오 혁신성장거점센터 활성화를 위한 기반연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산림환경연구원 강승미(055-254-387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경남도 산림환경연구원, ㈜나폴리농원 경남 대표 조림수종 편백 부산물 자원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남도 산림환경연구원, ㈜나폴리농원 경남 대표 조림수종 편백 부산물 자원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 담당부서 : 농업인력자원관리원   
  • 연락처 : 055-254-4711

최종수정일 : 2018-01-31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보도자료 메뉴로 이동 (QRCode 링크 URL: http://www.gyeongnam.go.kr/index.gyeong?menuCd=DOM_000001003004000000)
방문자 통계